메뉴 건너뛰기

close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한 서명운동이 전개되는 가운데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을 비롯한 북구 간부공무원들이 11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직원과 주민의 관심을 촉구했다.
 울산의료원 설립을 위한 서명운동이 전개되는 가운데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을 비롯한 북구 간부공무원들이 11일 구청장실에서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직원과 주민의 관심을 촉구했다.
ⓒ 울산 북구

관련사진보기


'울산의료원'을 설립하자는 지역 구성원들의 요구가 드높다. 지난 1997년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한 후 24년이 됐지만 울산에는 공공의료기관이 한 곳도 없기 때문이다.

코로나19로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난 지난 몇 개월간 시설과 의료진 부족 등 문제점을 드러내면서 공공의료기관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졌다.

울산은 그동안 조선 자동차 석유화학 등 3대 중화학공업이 주력산업이었지만 빈번한 산재에도 산재전문 병원이 없어 타 도시로 이송되는 등 산업수도라는 명칭이 무색했다. 여러 차례 대선 공약이 무산된 후 결국 문재인 정부 들어 예타 조사 면제사업에 선정돼 오는 2024년 울산산재전문공공병원이 건립된다.

이 여세를 몰아 송철호 시장이 주축이 돼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 : 울산시장, 시의회의장, 미래비전위원장)가 설립돼 지난 5월 26일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하면서 열기를 더하고 있다.

11일에는 이동권 울산 북구청장을 비롯한 북구 간부 공무원들이 구청장실에서 울산의료원 설립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직원과 주민의 관심을 촉구하는 등 지역 전역으로 열기가 퍼지고 있다.

추진위는 오는 9월 10일까지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시민들의 서명을 받는다. 온라인 서명은 울산시 누리집 또는 카카오톡에서 '울산의료원 설립'으로 검색하거나 관공서 및 대기업, 대형쇼핑몰 등에 게시된 포스트 및 배너의 QR코드로 참여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서명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범시민추진위원회 운영진이 보조적 수단으로만 한다.

이처럼 코로나19로 더 절실해진 울산 시민들의 숙원 공공의료기관이 만일 이번 기회로 관철될 경우, 1년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의 판도가 바뀔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편 지난 10일 국회에서 열린 전국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의료원 건립을 도와달라"고 요청한 후 송영길 대표로부터 "잘 될 것"이라는 화답을 이끌었다.

송철호 시장은 송영길 대표와 시도지사들에게 "전국 7대 특·광역시 가운데 국공립 종합병원이 한 군데도 없는 열악한 상황에서 울산시가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공공의료 시스템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울산의료원 설립에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도 지난 5일 울산에서 열린 자신의 지지 모임인 '내 삶을 지켜주는 나라, 신복지 울산포럼' 출범식에 참석해 "울산은 공공의료 비중이 전국 최하위 수준"이라며 "울산의료원이 조속히 설립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및 국비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태그:#울산의료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