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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이미 와 있다. 다만 멀리 퍼져있지 않을 뿐이다." 

드라마 <시지프스>에 나오는 대사다. 미처 준비되지 못한 상황에서 '코로나19'가 왔다. 전 세계적 충격에서 여전히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자본주의 무한 성장의 대가는 혹독했다. 탐욕과 축적의 바벨탑은 무너지고 있다. 즉각적이고 전방위적인 '전환'이 시급하다. 인류의 역사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뉠 것이다. 

코로나 시대 '돌봄의 교육학'
 
<코로나시대,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 .
▲ <코로나시대,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 .
ⓒ 살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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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감염 사태는 특히 '교육' 분야에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코로나는 중앙집권적이고 획일적인 학교 교육 체계의 민낯을 드러냈다. 과밀화, 집중화된 도시지역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가장 취약한 환경이 되었다. 등교 중지에 따른 학습과 돌봄의 공백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상했다.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농촌 시골의 현실도 별반 달라지지는 않았다. 로컬 담론이 유행하고 농업 농촌의 가치를 재조명하자는 목소리가 높아졌지만 눈에 띄는 정책 변화 없이 변죽만 울리고 있다. 

학습과 돌봄의 공백은 아이들의 정상적인 발달과 성장의 위기를 초래했다. 돌봄과 보육의 부담을 전적으로 안게 된 부모들의 삶의 질도 추락했다. 부모의 소득과 재산에 따라 돌봄 격차가 커졌고 삶의 질이 양극화되었다. 코로나 상황이 만들어 낸 돌봄의 위기는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성찰을 요구한다. 

교육계의 '방과 후 돌봄' 책임 소재 논란도 여전하다. 충분한 소통과 사회적 합의를 통해 법제도적 정비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졸속행정으로 논란만 증폭시켰고 교육 현장은 날 선 공방을 되풀이하고 있다.

'방과후 돌봄은 교육의 영역인가? 아니면 보육의 영역인가?'에 대한 해묵은 논쟁에서 한 걸음도 전진하지 못하는 형국이다. 헌법이 보장하는 '행복추구권'과 '유엔아동권리협약'이 명시하고 있는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기 위한 공적 돌봄 체계 수립은 아직 요원하다. 

심성보 부산교대 명예교수는 최근 출간한 책 <코로나 시대,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에서 인간 본연의 가치인 '돌봄'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고 교육과 돌봄의 위계적 구조를 넘어 '함께 돌봄'이 가능한 체계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역설한다. 

저자는 교육과 돌봄 사이에 존재하는 '위계성'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는 "돌봄 법제화 과정에서 돌봄과 교육의 위계를 전복하고 돌봄과 교육의 통합적 모델을 구상하지 않으면 안된다. 돌봄에는 분명 교육 이상의 사회적 의미가 있다"며 "이제 돌봄의 교육학은 인간 존재에게 돌봄이란 무엇인가를 더 깊이 물어볼 때가 되었다. 돌봄이 존재의 근원적 양식이라면, 돌봄과 교육의 관계 또한 전도될 것이다. 돌봄 없이는 교육도 없다"(40쪽)고 지적한다. 
 
"돌봄이 없는 학교 민주주의, 돌봄 없는 역량의 창조, 돌봄 없는 배움, 돌봄 없는 학습자 주도성은 그 자체가 모순이 아닐 수 없다. 사회 구성원 사이의 신뢰와 상호관심, 사회적 연결과 사회적 연대를 구축하는 필수적인 주춧돌인 '함께 돌봄'이 없는 곳에서 배움 또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중략)...작은학교와 혁신학교의 실천은 교육의 존재론적 전환, 과정으로서의 학습, 사회적 존재로서 비판적 대화를 촉진하며, 학생들이 불확실한 초복잡성 시대를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배움과 돌봄이 가능한 학교 만들기에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49쪽)

위기가 상존하는 시대 공적 돌봄 체계 구축은 대단히 시급한 과제다. 민주주의는 돌봄의 격차를 해소하고 불평등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작동해야 한다. 돌봄의 사회성과 공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협력과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중앙과 지방의 권한과 책임의 배분, 학교와 지역사회의 권한과 책임의 배분이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되고 집행되어야 한다.

문명의 전환과 교육의 진로

코로나19는 바이러스 '그 이상'의 문명사적 의미를 갖는다. 새로운 시대는 인간과 분리된 자연 혹은 도구로써의 자연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공존와 상생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생태주의적 세계관의 확립을 요구한다. 생태주의적 세계관은 '형평과 정의, 평화와 협력, 보편적 책임, 건강과 회복탄력성, 한도에 대한 존종, 자연과 연계, 세방적 상호연계성'(117쪽)과 깊은 관련을 맺는다. 

생태주의적 세계관으로부터 파생되는 생태주의 교육은 자연, 사람, 마을, 학습의 네트워크로 이루진다. 저자는 "공존과 상생의 평화시대를 모색해야 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는 단순히 공교육만을 통해서 실현될 수 없다"(125쪽)며 공교육과 더불어 풀뿌리 민주주의 기반 정립, 시민사회의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강화, 교류와 수평적 네트워크 확산로부터 21세기 교육의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인류의 생활양식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코로나 이후 도래할 미래에 새롭게 적응하는 게 관건이라고 한다.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적 가치와 내용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탐색해야 한다. 미래 사회에 필요할 역량을 키우기 위한 새로운 배움은 어떤 체계에서 가능할 것인가? 공교육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며, 사회는 무엇을 할 것인가? 등 무수하게 제기되는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우리 교육의 희망을 만들어나가야 한다. 
 
"학교는 기성세대의 지식, 가치, 태도를 전수하는 사회화의 기능을 넘어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변화를 꿈꾸는 변혁적 기능을 가져야 한다. 우리 교육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생과 현장을 중심에 놓고 다양한 정책을 펼쳐야 하는데, 우리 교육체계를 보면 정치와 행정의 관점에서 교육이 설계되어 있는 것이 문제이다. 따라서 어느 순간 혁신에 대한 담론은 사라지고 미래 담론으로 넘어가는 듯한 상황은 경계해야 한다.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엄중한 과제를 해소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래교육을 이야기하는 것은 허상일 수 있다." (166쪽)

21세기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조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학습내용, 학습방법, 학습환경(공간)의 총체적인 혁신이 이루어지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획일적이고 표준화된 학습법 대신 논리력, 사고력, 창조력, 표현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키우는 방향으로 학습과 배움의 방법에서 변화가 필요하다. 

저자는 "미래교육은 현재 교육의 과제를 완성해야 하는 동시에 새로이 전개될 미래 사회 및 교육의 전망도 준비해야 한다"며 "정책결정자들은 아직 도착하지 않은 미래에 지나치게 들뜨지 말고 이미 도착한 미래에 대한 적응력과 대응력부터 높일 수 있어야 한다"(170쪽)고 촉구한다. 

만약 '미래교육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라고 묻는다면 나는 미래를 만드는 '오늘의 교육'이라고 답할 것이다. 손에 잡히지 않는 미래에 관한 탁상공론 보다 더 중요한 것은 현재 발딛고 있는 현장부터 차근차근 바꿔나가는 것이다. 

'전국마을교육공동체포럼' 상임대표이기도 한 저자는 교육 개혁을 완성하고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마을을 기반으로 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마을교육공동체는 '학생들에게 그 지역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실천적 방법으로 학습시키고, 그들의 학습 역량과 정의적 발달을 도모하여 그 결과가 다시 지역사회로 환원되는 선순환적 구조의 지역공동체를 구성하는 것'(242쪽)을 목표로 삼는다.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은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를 변화시켜나가야 한다. 학교 혁신과 지역 혁신이 동시에 수반되어야 실질적인 '전환'이 가능할 것이다. 

<코로나 시대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은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우리 교육의 현주소에 관해 날카로운 통찰과 혜안을 제공한다. 대한민국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코로나 시대, 마을교육공동체운동과 생태적 교육학 - 돌봄과 교육의 위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심성보 (지은이), 살림터(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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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시골 농촌에서 사려깊고 유쾌하고 유능한 동료들과 함께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다. 좌충우돌하는 마을학교를 운영하면서 날마다 협동의 위력을 실감하고 있다. 작지만 커다란 변화는 '그렇게' 만들어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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