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전기회관에서 열린 친환경 전기차 기술 세미나 현장.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전기회관에서 열린 친환경 전기차 기술 세미나 현장.
ⓒ 대한전기협회

관련사진보기


오는 7월부터 전기자동차 배터리 안전을 위한 검사 기준이 크게 강화된다. 당초 낙하 등 7개 항목에 걸친 안전 진단 시험이 12개 항목으로 늘어난다. 배터리에 강한 진동을 주거나 충격을 주는 등의 새로운 안전 시험 등이 추가됐다. 

또 전기 이륜차에 대한 안전기준도 새롭게 만들어진다. 이는 최근 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는 가운데, 배터리 화재 등 안전사고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문보현 책임연구원은 지난 4일 서울 송파구 전기회관에서 열린 친환경 전기차 기술세미나에 참석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구동축전지 안정성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세미나는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와사단법인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회장 하영선)가 공동 주최했다.

문 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현행 배터리 안전성 평가 항목은 모두 7가지다. 일정 높이에서 배터리를 떨어뜨리는 낙하 안전시험을 비롯해, 3.5% 염도의 물에 담그는 액중투입 안전시험, 일정 온도 이상에서의 배터리 안전(열노출안전시험)을 확인하는 시험이다. 이와 함께 연소 안전시험, 과충전·과방전 안전시험,  단락 안전시험,  고전원전기장치 안전성 시험 등이 포함돼 있다.

하지만 다음달부터는 이들 항목 외에 진동 시험을 비롯해 열충격 시험, 과전류 시험, 충격 시험과 압착 시험 등 5가지 안전성 시험이 추가된다. 문 연구원은 "국내 배터리 안전성 시험 기준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강력한 수준"이라며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좀 더 강화된 기준을 적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늘어나는 전기차, 화재 등 논란에 배터리 안전성 시험 강화

그는 이어 "모든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대상으로 이 같은 안전성 시험을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작동 전압이 60V 이상인 자동차 배터리 대상으로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일부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 판매 중인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시험 대상에서 빠진다. 문 연구원은 "자동차 배터리 안전 시험을 강화하는 대신 자동차 산업적인 측면에서 시험 대상 차종을 완화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최근 전기차 화재사고에 따른 안전성 논란에 대해, 전기차 배터리 관리시스템(BMS)의 진단 기능을 강화하는 쪽으로 제도 보완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연구원은 "전기차에 탑재돼 있는 BMS가 차량 화재나 폭발, 누전 등의 사고를 사전에 모니터링해 (운전자가) 안전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내년부터 국내 신차 안전도 평가 때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김종훈 충남대 교수는 "세계적으로 전기자동차에 탑재돼 있는 리튬이온 배터리에서 잇달아 화재사고가 나오면서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면서 "이 같은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선 배터리의 상태를 진단하는 BMS의 성능을 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이날 '배터리 BMS 연구개발 및 기술동향'이라는 주제로 발표하면서, "전기차에서 BMS는 사람의 뇌와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면서 "배터리 내부의 상태와 변화를 추정할 뿐 아니라 충전을 제어하고, 고장 여부를 진단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전기차 기술의 발전뿐 아니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BMS 기능의 고도화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의 신덕근 책임연구원과 김시호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대표도 참석했다. 신 연구원은 최근 자동차 회사들이 추진 중인 전기차의 개발 동향 등을 설명했고, 김 대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 현황과 전망 등을 발표했다.

태그:#친환경 전기차 세미나,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대한전기협회, #전기차 배터리, #BMS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공황의 원인은 대중들이 경제를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故 찰스 킨들버거 MIT경제학교수) 주로 경제 이야기를 다룹니다. 항상 배우고, 듣고, 생각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