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지난 4일 전국 이통장협의회 평창군지회는 용평면사무소에서 집회를 갖고, 2024동계청소년올림픽 주 사무소가 강릉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지난 4일 전국 이통장협의회 평창군지회는 용평면사무소에서 집회를 갖고, 2024동계청소년올림픽 주 사무소가 강릉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 김남권

관련사진보기

    
지난 '2018평창동계올림픽'은 전 세계인들에게 화합과 평화올림픽이라는 이미지를 각인시키며 성공적으로 치러졌다. 하지만 정작 공동 개최지였던 평창군과 강릉시 두 지역은 '행사' 장소를 놓고 매번 심각한 갈등을 벌이고 있어 '분열 올림픽'으로 추락하고 있다.

최근 평창군번영회 등 240개 사회단체와 평창군 이통장협의회는 최근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보이콧을 선언하고 나섰다. 강원도가 유치한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조직위원회 주 사무실을 강릉에 두기로 한 것에 대한 반발이다.

이들은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조직위원회 강릉 이전 결정에 크게 분노하며, 조직위 주 사무실 평창 이전과 개폐회식 장소를 평창돔으로 할 것"을 요구하고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평창군 내에 계획 중인 모든 설상 경기에 대해 보이콧하겠다"고 선언했다.

동계올림픽 공동개최지 평창과 강릉 시작부터 지금까지 갈등 

이처럼 매번 갈등을 벌이고 있는 평창군과 강릉시는 지난 2018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설상 경기와 빙상 경기를 분산 개최한 곳이다. 문제는 두 지역이 올림픽 명칭과 개폐회식 장소, 1주년 기념식 등 시작부터 지금까지 사사건건 갈등을 벌이고 있다는 점이다. 공동 개최 부작용이라고 할 만하다.

먼저, 동계올림픽 유치 당시 강릉시는 올림픽 명칭을 '2018평창·강릉 동계올림픽'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동 개최인 만큼 지역명이 같이 포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이후 강릉시는 각종 행사에서 '평창'을 뺀 '2018동계올림픽 빙상경기 개최 도시'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했다.

또 올림픽 유치가 확정된 지난 2014년에는 정부가 경제성을 이유로 올림픽 개·폐회식장소를 평창에서 강릉으로 옮기려 하자, 이번엔 평창군이 강력 반발하며 올림픽 보이콧까지 거론했다. 결국 이 계획은 무산됐다.

이 후 평창군과 강릉시는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 1주년 '어게인(Again) 평창 기념식' 장소를 두고 또 다시 충돌했다.

강원도가 1주년 기념식을 날씨 등을 감안해 실내인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평창군은 강력 반발하며 저지에 나섰고, 강원도는 각종 지원을 약속하며 평창군 달래기에 나섰다. 결국 기념식은 평창에서, 기념대축제 행사는 강릉에서 각각 개최하는 선에서 마무리 됐다.

2024년 동계청소년올림픽에서 또 다시 재현되는 지역 갈등

두 지역의 갈등은 이렇게 마무리 되는 듯 했다.

하지만 강원도가 2024년 동계청소년올림픽(청소년올림픽) 유치에 성공하면서 갈등은 또 반복되고 있다. 청소년 올림픽조직위가 현재 서울에 있는 주 사무소를 본격적인 준비가 시작되는 내년 1월 강릉으로 이전하기로 결정한 것. 

그러자 평창군민들은 "평창올림픽의 후속 사업인데, 주 사무소를 평창이 아니라 강릉에 둔다는 건 잘못됐다"고 주장하며 반발하고 있다. 반면 강릉시민들은 "2018평창 동계올림픽 당시에도 명칭과 개폐회식 장소 등 모두 양보했기 때문에 이번 결정은 당연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 지역 인사는 "이번 주 사무소 이전이 어찌어찌 해결된다고 해도 앞으로 개폐회식 장소 등 또 다시 갈등이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하고 "세계인이 스포츠로 화합한다는 올림픽이 이처럼 지역 간의 싸움으로 번질 줄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면서 아쉬움을 나타냈다.

태그:#강릉시, #평창군, #평창동계올림픽, #2024동계청소년올림픽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