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의 25번째 영화 <인트로덕션>이 상영되고 있다. <인트로덕션>은 제71회 베를린 영화제에서 각본상(은곰상)을 받음으로써 <밤의 해변에서 혼자>(2017)와 <도망친 여자>(2020)에 이어 홍상수의 세 번째 은곰상 작품이 되었다. '인트로덕션'은 소개, 서문, (새것의) 도입 등을 뜻하는데, 포괄적인 의미를 담고자 영어 제목을 가지게 되었다 한다.
 
불과 66분의 짧은 상영시간을 가진 영화는 3부로 나뉘어 있다. 흑백으로 처리된 영상은 간결한 대화와 이음매 없이 끊어지는 단상(斷想) 형식을 취한다. 사건의 일관된 흐름도, 인물과 관계의 연속성 역시 대수롭지 않게 그려진다. 하나의 이야기마다 무엇인가 함축적인 것이 있을 거라 기대한다면, 그것은 허방다리를 밟는 일이 될 것이다.
 
삶에서 관계와 사건이 어떤 필연성이나 인과율로 직조된다면 우리는 인생의 본질이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삶은 무수한 단편(斷片)으로 짜인 조각 그림 맞추기와 비슷하다. 마지막 조각이 맞춰지고 나서 전체의 그림이 완전한 모습을 드러내기 전에는 그 형상이나 의미를 단정하기 어렵다. 그것이 영화에서 홍상수가 풀어내려는 대목 아닐까 한다.
 
첫 번째 이야기: 아버지를 찾아가다
 
 홍상수 감독의 신작 <인트로덕션> 스틸 이미지.

홍상수 감독의 신작 <인트로덕션> 스틸 이미지. ⓒ (주) 영화제작전원사, (주)NEW

 
영호가 한의사인 아버지를 찾아간다. 한의사는 무엇인가 깊은 고뇌와 고통으로 괴로운 심경이다. 곤경을 벗어나려는 그는 하느님에게 금전적 보상을 제시하면서 난관을 피해 가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가 무엇 때문에 저토록 절실하게 두 손을 모으는지 알지 못한다. 그런 아버지를 만나러 가는 영호는 입학시험을 치르는 수험생처럼 보인다.
 
영호를 맞이하는 인물은 아버지가 아니라 간호사다. 화들짝 반기는 그녀 얼굴에 웃음이 환하게 번진다. 조금만 기다리면 된다는 말에 위로를 받는 영호. 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온통 다른 것에 정신이 팔린 듯하다. 반백의 머리를 한 사내가 한의원 계단참에서 맛있게 담배를 피운다. 특별한 일도 없어 보이는 그를 한의사가 반갑게 맞이한다.
 
아버지를 기다리고 또 기다리는 영호. 하지만 아버지는 감감무소식이다. 만나자고 먼저 전화한 사람은 아버진데, 그의 마음속에는 아들이 없다. 기다리다 못해 담배를 피우러 나가는 영호. 거리에 함박눈이 내린다. 그를 따라 나온 간호사를 안아보는 영호. 어긋나고 일그러진 기대치를 눈과 포옹에서 찾아보려는 여린 영혼의 영호.
 
두 번째 이야기: 연인을 찾아가다
 
주원이 어머니와 함께 베를린 주택가에 도착한다. 그들은 겨울에도 푸르게 자라는 겨우살이를 보고 찬탄한다. 그들의 관심은 주원의 유학과 숙박에 도움을 줄 화가에 쏠려 있다. 어머니는 딸과 대화하면서 줄곧 담배를 피운다. 주원은 어머니와 서먹서먹해 보인다. 이윽고 나타난 화가는 주원에게 이것저것 묻는다. 주원은 의상을 공부하려고 한다.
 
학부 전공과 다른 공부를 둘러싼 두 사람의 대화는 겉돌고, 어색한 양상까지 보인다. 베를린의 '슈프레강' 근처에 있는 공원을 산책하는 세 사람. 특별한 것도 없는 이야기가 오가는데, 주원의 얼굴이 환하게 밝아진다. 영호가 느닷없이 나타난 것이다. 그의 출현은 인과성은 물론 최소한의 우연성마저 낯설게 여겨지는 횡설수설이다.
 
새로운 환경과 전공 그리고 어머니 친구라는 화가의 놀라운 미모와 지나친 친절. 그것이 불러온 낯설고 두려운 마음의 풍경을 읽어내기라도 한 것처럼 등장하는 영호. 베를린 거리에서 주원을 안아주는 영호. 그녀를 안아주지만, 그에게도 해소되지 않는 앞날의 두려움은 여전히 존재한다. 그들의 포옹에는 두려움과 외로움 그리고 쓸쓸함이 교차한다.
 
세 번째 이야기: 어머니를 찾아가다
 
그곳은 강릉이어도 속초라도 좋다. 동해와 파도가 있는 강원도 횟집. 중년 남녀가 마주 앉아 맥주를 마신다. 여성의 입에서 아들이 거의 다 왔다는 얘기가 나온다. 그들이 나누는 대화는 연극배우에 관한 것이다. 중년남성은 첫 번째 이야기에 나온 유명 배우다. 그들이 어떤 인연으로 동해의 허름한 횟집에서 술잔을 기울이는지 우리는 모른다.
 
친구인 정수와 함께 도착한 영호. 네 사람이 함께하는 술자리와 대화는 흥미롭고 역동적이다. 역시 홍상수 영화에는 술이 들어가야 하나 보다. 문제는 영호가 거절했던 키스 장면을 둘러싼 충돌이다. 연인을 생각하면서 키스 장면이 들어있는 영화 배역을 끝내 거부했다는 영호. 사랑도 없이 여자를 포옹하는 행위에 대한 영호의 거부감.
 
<인트로덕션>에서 유심히 들여다본 대목은 여기다. 아무 감정 없이 여자를 안는 것에서 죄책감을 느낀다는 영호. 그것을 격렬하게 반박하며 공격하는 연극배우. 모든 포옹과 사랑에는 분명 그 나름의 의미와 아름다움이 있다고 주장하는 배우. 아마 그의 말은 여배우와 자신을 향해 세상이 쏟아내는 각종 독설에 대한 홍상수의 격정 토로 아닐까.
 
백설과 강물 그리고 바다
 
 홍상수 감독의 신작 <인트로덕션> 스틸 이미지.

홍상수 감독의 신작 <인트로덕션> 스틸 이미지. ⓒ (주) 영화제작전원사, (주)NEW

 
모래사장을 거닐던 영호가 어느새 바다로 걸어 들어간다. 하얗게 물거품을 일으키며 파도치는 겨울 바다가 춤추듯 영호를 감싸고 영호는 점점 더 바다로 들어간다. 그의 흉중에는 아버지와 간호사, 주원과 어머니, 연극배우의 인상화가 겹쳐지고 포개져 있는 것 같다.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져 드센 파도가 되어 그의 온몸을 후려갈긴다.
 
추위로 오그라든 영호를 정수가 안아준다. 눈 내리는 한의원 앞에서 간호사를 안아주고, 베를린 거리에서 주원을 안아주던 영호. 그가 이번에는 파도치는 바닷가에서 정수에게 안긴다. 누군가를 안거나 안긴다는 것은 따뜻한 일이다. 위로와 공감을 주고받는 인간의 따사로운 소통방식이 포옹 아닌가. 안아주던 영호가 안김으로써 온기를 느끼는 장면.
 
서울의 백설이 베를린 슈프레강으로 이어지고, 다시 동해의 바다로 연결된다. 물방울처럼 하나의 인연이 점차 커지고 확대되어 인생과 세계를 축조한다. 거기에는 필연적으로 작동하는 인과율이 없다. 이것이 있기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소멸하기에 저것도 소멸하는 인과 연의 연기법칙이 없는 것이다. 그저 우연과 순간의 교차가 자리할 뿐이다.
홍상수 인트로덕션 베를린영화제 인과율 연기법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터넷 상에서 여러 사람들과 만나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아름답고 새로운 세상 만들기에 참여하고 싶어서 회원으로 가입했습니다. 개인 블로그에 영화와 세상, 책과 문학, 일상과 관련한 글을 대략 3,000편 넘게 올려놓고 있으며, 앞으로도 글쓰기를 계속해 보려고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