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화섬식품노조 김도윤 타투유니온지회장이 28일 오전 열린 재판 후 법원에서 나와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화섬식품노조 김도윤 타투유니온지회장이 28일 오전 열린 재판 후 법원에서 나와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 이재준

관련사진보기

 
타투이스트 도이(김도윤)가 28일 오전 서울북부지법에서 재판을 받았다. 도이는 법정에서 우리나라 타투가 합법화돼야 한다는 취지의 최후진술을 했다.

도이는 "삶의 4분의 3을 그림을 그리고 배우는 일에 할애"했고, "그중 절반은 타투에 대한 공부와 경험을 쌓기 위해 썼습니다"라고 말했다. 외국 타투스튜디오를 찾아가서 위생과 감염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았으며, 위생에 대한 사회적 염려를 줄이기 위해 타투유니온이라는 타투이스트들의 노동조합을 만들었다고 했다.

도이는 지난해 2월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산하 타투유니온지회를 설립했다. 노조는 녹색병원과 협약을 맺어 국내 최초의 '타투 위생 및 감염관리 지침'을 제작하고, 교육하고 있다.

도이는 우리나라에서 합법이 아닌 타투이스트로 활동하면서도 늘 안전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노조를 만들기로 결심하면서부터는 그렇지 않으리라 예상했고, 그 결과가 이번 법정이라 했다.

"혼자만의 안전, 의미 없다" 

재판에 설 것까지 예상하면서도 노조를 만들고 활동하는 이유는 뭘까?

도이는 "제 주변에 어린 작업자들이 종종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혹은 그 직전까지 떠밀리는 상황을 보게 되었습니다. 표면적인 원인은 우울증이지만, 이들이 나락으로 몰린 이유는 한국에서 타투이스트라는 직업을 선택했기 때문이었고, 저 혼자의 안전이 더이상 의미가 없음을 깨달았습니다"고 진술했다.

도이는 "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했고, 미술 표현의 매체를 사람의 신체로 정한 미술가들"이 그림을 열심히 그린 대가로 얻은 것은 "의료법 위반이라는 전과와 벌금, 징역 그리고 부서진 삶"이라 증언했다. 이어 "이제 갓 스무 살을 넘긴 어린 미대생들이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무서운 과정이었고, 이해할 수 없는 사법과 행정의 부조리"라 말했다.

도이는 이번 재판이 필요했다고도 말했다. 그는 "타투가 의료행위라는 판단이 상식적인지, 세계인의 보편적 눈높이에 맞는 판단인지에 대한 존엄한 판결을 받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또 "삶의 끝에서 무릎 꿇은 동료들에 대한 미흡하지만 진정한 위로가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타투이스트는 해외에서 아티스트 비자로 활동할 수 있는 세계가 인정한 예술가 직군이다. 특히 한국의 타투이스트는 손기술이 뛰어나서 해외에서도 인정을 받아, '코리안스타일 타투'(파인타투)라는 말이 나올 정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법·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타투를 의료행위로 간주하여 불법으로 여기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타투가 불법이 된 것은 1992년 대법원판결 때문이다. 타투가 의료행위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판결은 일본 판례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2020년 9월 일본 최고재판소(한국으로 치자면 대법원)는 '타투는 의료행위가 아니다'란 판결을 내렸다. 노조는 2020년 11월 '타투 합법화' 헌법소원을 청구했다.

도이는 마지막으로 "정말 국민의 보건과 안전이 염려된다면 이제 합법적인 제도 안에서 진짜 안전을 관리해야 합니다. 이 재판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타투를 하는 20만 명의 타투이스트들이 안전하게 노동할 권리와 직업 선택의 자유를 되찾는 재판이고, 타투를 가지고 있는 1300만 명의 국민이 자신의 신체에 대한 권리를 되찾게 되는 재판입니다. 세계인이 지닌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눈높이에서의 판결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말했다.

타투이스트 도이는 브래드피트, 스티브 연 등 헐리웃 스타부터 국내 스타까지 타투 시술을 하는 대표적인 타투이스트다. 이번 재판은 도이가 배우 A씨에게 타투 시술한 것을 온라인으로 본 누군가가, 의료법을 위반했다며 경찰에 신고하면서 하게 됐다.

노조는 타투이스트를 위해 일반 회사원들처럼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게 하고 있으며, 법률상담과 분쟁 중재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노동과세계> 중복 송고


태그:#타투, #타투이스트, #TATTOO, #TATTOOIST, #DOY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가 밥 먹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꿈꿉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