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다른 기사들과 달리 작성자 이름 뒤에 '의원' 명기한 글

지난 21일 <[반론] '나무를 베면 안 된다'는 함정을 넘어>라는 제목의 기사를 잘 읽어봤다. 일반 독자들이 헷갈리기 쉬운 문제를 잘 지적한 글이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 글을 쓴 기고자의 이름 뒤에 '의원'이라는 직업을 명기한 점이었다. 일반적으로 <오마이뉴스>의 기사에는 기사 작성자 이름만 쓰고 작성자 이름 뒤에 직업을 밝혀 명기하지 않는다. 그런데 유독 '국회의원'만 작성자 이름 뒤에 '의원'이란 직업을 붙인다는 점은 일종의 특혜, 혹은 차별이지 않을까라는 느낌을 준다.

더구나 해당 기사는 찬반 양론을 번갈아 게재하고 있는 기사로서 한쪽 글은 기사 작성자의 이름만 밝히고 다른 한쪽 글은 국회의원이 쓴 글이란 사실을 밝힘으로써 이미 일종의 '권위'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이를테면 다른 한쪽 글에는 '목사'라는 작성자의 직업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는 우선 형평성의 측면에서도 문제가 있다고 본다.

국회의원이나 장관이라 하여 일종의 특별 대우? 바람직하지 못해

말이 나온 김에 한 마디 덧붙이자면, 전에 나왔던 <노형욱 후보자님, '임대사업자 세금특혜' 왜 옹호하셨습니까>라는 기고문도 장관 후보자에 대한 글이기 때문에 제목에 '후보자님'이나 '옹호하셨습니까'라는 존칭어를 사용하고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게 된다. <노형욱 후보자는 왜 '임대사업자 세금특혜'를 옹호하는가> 정도로 해도 전혀 문제가 없을 터인데, 장관 후보자라 하여 굳이 존칭을 사용하는 것 같아 특별 대우라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필자가 살펴보니, 기고자 이름 뒤에 '의원'을 추가한 것은 올해부터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5월 7일자 <미래가치 담긴 방사광 가속기, 나주-청주 모두 설치 제안한다> 제목의 기사는 국회의원이 기고한 글임에도 작성자의 이름만 명기돼 있기 때문이다.

어떤 이유로 이렇게 변했는지는 모르지만, 시정되어야 할 것 같다. 국회의원이나 장관이라 하여 다른 모든 기사와는 달리 특별히 기사 작성자 이름 뒤에 '의원'을 밝힌다든가 존칭어를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된다.

태그:#차별, #기사, #국회의원, #장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국제관계학 박사, 국회도서관 조사관으로 근무하였고, 그간 <오마이뉴스>와 <프레시안> 등 여러 매체에 글을 기고해왔다. <이상한 영어 사전>, <변이 국회의원의 탄생>, <논어>, <도덕경>, <광주백서>, <사마천 사기 56>등 여러 권의 책을 펴냈다. 시민이 만들어가는 민주주의 그리고 오늘의 심각한 기후위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 기자의 최신기사지금은 이 꽃을 봐야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