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지역 가습기 살균제 피해조사 결과가 오는 24일 발표된다.

경남환경운동연합, 환경보건시민센터, 민주노총 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 마산YMCA는 오는 24일 오후 이마트 창원점 앞에서 "경남지역 가습기 살균제 피해조사 발표"를 한다고 21일 밝혔다.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이 참석해 "경남지역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현황"을 설명한다.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단체들은 "전국적으로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자가 95만명으로 추산되는데 지금까지 신고자는 7447명이며 이중 4114명만이 구제대상이고 기업이 배상한 피해는 700명도 채 안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야말로 빙산의 일각만이 드러났을 뿐이다"며 "피해신고와 인정실태, 실제 피해규모 등 가장 기초적인 피해자 파악이 선행되어야 할 때이다"고 했다.

이들은 "다수 국민들은 유사한 문제가 재발될 걸로 우려하는 가운데, 책임져야할 기업과 정부는 진상규명을 외면하고, 국회와 법원은 문제를 덮으려고 하고 있다"고 했다.

또 이들은 "가습기살균제 문제는 그동안 피해구제특별법, 사회적참사특별법 등이 제정되어 문제해결을 위한 제도적 노력이 있었으나, 최근 들어 법원이 연이어 가해기업들에게 무죄를 선고하고 국회는 작년말 특별조사위원회에서 진상규명 기능을 없애버렸다"고 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등 단체는 "한정애 환경부장관은 가습기살균제 진상규명이 끝났다고 강변하고, 문재인대통령은 특조위의 조사권 기능을 없앤 시행령에 서명을 했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이날 환경보건시민센터가 경남지역 전체 가습기 살균제 사용자 숫자와 건강 피해자에다 피해신고과 관련 사망자 숫자를 발표할 예정이라 관심을 끈다.

경남환경운동연합은 "중앙정부와 가해기업이 손 놓은 피해자 찾기,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며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사회 그리고 지역사회가 앞장서 규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24일 오후 4시 30분 창원시 의창구 사림동에 있는 경남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 '피해자 간담회'를 연다.

'가습기 살균제 참사'란 가습기 물통에 액상의 살균제 제품을 섞어 분무토록 만든 생활화학제품에 의해 1994년부터 2011년까지 18년간 894만명의 소비자가 제품에 노출되었고, 이중 10.7%인 95만명이 건강피해를 입었으며, 사망자가 2만명으로 추산되는 '국내외 최악의 환경보건사건'을 말한다고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밝혔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2015년부터 피해신고 등 조사를 벌여 왔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신고.
 가습기 살균제 피해신고.
ⓒ 환경보건시민센터

관련사진보기


태그:#가습기 살균제, #환경보건시민센터, #경남환경운동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