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체부 전경
 문체부 전경
ⓒ 문체부

관련사진보기

 
문화체육관광부는 5월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2021년도 한글발전유공' 포상 후보자 추천을 받는다. 오는 10월 9일 제575돌 한글날에 한글의 진흥 및 발전에 공적이 큰 인사들을 포상하기 위해서이다. 한글과 국어 발전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에 훈포장, 대통령 표창, 국무총리 표창 등 총 10점(예정)을 수여할 예정이다.

포상 대상자는 한글의 우수성 선양, 국어학·국문학 등의 연구, 한글의 세계화, 한글 유관 산업 진흥 등 한글 관련 분야의 발전에 기여해 온 대한민국 국민이나 외국인 또는 단체이다. 특히 문체부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한글의 발전과 보급에 공헌한 분을 적극 발굴해 포상할 계획이다.

1990년부터 지금까지 총 255명에게 한글발전유공 포상을 수여했다. 작년 포상자는 '보관문화훈장' 김완진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화관문화훈장' 현룡운 중국조선어정보처리학회 이사장, '문화포장' 차재경 세종대왕기념사업회 부회장, 이봉원 한말글 이름을 사랑하는 사람들 대표, 강재형 문화방송 아나운서 등이다.

개인, 기관, 단체 등 누구나 제한 없이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으며, 추천서는 6월 16일까지 공문 또는 전자우편으로 접수한다. 후보자 추천 서식 등 포상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 알림소식) 또는 대한민국상훈 누리집(www.sanghun.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한류를 통해 촉발된 우리 문화에 대한 외국의 관심은 우리 말과 글에 대한 수요 증가로 나타나고 있으며, '신한류'로서의 한글의 세계적 확산은 국가 위상을 한 차원 더 높이고 있다"며, "이번 포상을 통해 한글의 발전과 보급·확산에 공헌한 많은 분이 그 공적을 인정받아 자긍심을 높이고 한글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태그:#한글, #유공자, #문체부, #한글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