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관련사진보기


  "십 원 한 장 받는 게 없다."

경기도의 5·18 41주년을 맞아 민주유공자 월 10만원 지원금 지급을 두고 김영환 국민의힘 전 최고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설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나홍균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경기지부장이 이같이 말했다. 

나 지부장은 "(김영환 전 의원의 비판 발언에 대해)관점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김 의원은 정치적으로 해석해서 얘기 한 거 같은데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우리는 금남로에서 직접 투쟁하다가 유공자가 된 사람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지부장은 "(정치인들은)항상 5월만 되면 도와준다고 했다"며 "저희들이 그동안 2000년도부터 임창렬, 손학규, 김문수, 남경필 등 지사에게 요청해왔으나 구체적으로 도와준 게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에 이 지사가 나서서 행동 보인 것"이라며 "상징적인 큰 의미가 있다. 돈만 보면 안 된다. 저희 회원들은 모두 찬성하는 분위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체 유가족들도 "다들 좋아하고 계신다"고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기존 지사들은 말로만했지만 이번에는 (이 지사가)구체적으로 해주셨다"며  "(이 지사가)5·18에 대해 많이 관심을 갖고 행동을 같이하고 있다"고 환영했다. 그러면서 "아쉬운 점은 중위소득 100%로 대상을 정했는데 소득과 관계없이 해야 한다"며 "저희 유공자 본인들이 다 수입이 없고 힘든 상태"라고 호소했다. 

나 지부장은 "(도의 10만원 생활지원금도)가족들 소득이 일정부분 있으면 혜택 못 받는다. 현재 도의 혜택 대상자도 100여분 정도"라며 "전국적으로 추진하면 4300~4500명 정도다. 그것도 중위소득 제한하면 확 줄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정부가 베트남 참전 및 6·25 참전관련 대상자들은 3~40만원을 준다"며 "이분들은 소득과 관계없이 다 받는다"고 강조했다. 

"도의 지원조례안, 당시 자유한국당 반대...현재 아무것도 없는 상태"
 
2015년 옛 전남도청 모습
 2015년 옛 전남도청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그는 "저희가 위로금, 치료비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며 "2016년에 도 의회를 통해 소득에 관계없이 매달 8만원 지급안이 통과는 됐는데 (금액지원)문구가 빠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시 자유한국당에서 반대를 했다. (금액 지원문구가)삭제되고 못했다"며 "금액 지원 없이 지원만 한다는 내용으로 통과됐다. 그 이후에 아무것도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또 "지난 8월 13일 도의회 주관 5·18민주화 권익향상 세미나에서도 발표자로 나가서 트라우마 치료비라도 매달 30만원이라도 지급해달라고 요구했다"며 "말로만 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보여줘라 요청했으나 그때도 안 됐다"고 잘라 말했다. 

나 지부장은 "저희들은 가장 아쉬운 게 보훈연금이 없다는 것이다. 십 원 한 장 없다"며 "말로만 5.18을 도와준다고 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5·18 진실 밝혀져야...우린 빨갱이 아냐"
 
2015년 광주광역시 금남로 모습
 2015년 광주광역시 금남로 모습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나 지부장은 "국민들이 5.18 식상해한다"며 "가산점 10%받고, 연금을 받는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 연금은 한 푼도 못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아직 진실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우린 빨갱이 아니다. 진상 밝혀질 때 까지 저희들에 대해 따뜻한 시선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끝으로 "벌써 41년이 됐다. (유공자분들이)지금 많이 돌아가시고 계신다"며 "제가 당시 고3인데 벌써 60이다. (유공자분들이)굉장히 사는 게 힘들다"고 시민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4월 '경기도 5·18민주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을 제정한바 있다. 이에 도는 오는 7월부터 경기도내에 거주하는 5·18 민주유공자와 유족에게 매달 10만원의 생활지원금 지원에 들어간다. 도의 조례는 5·18 민주유공자와 유가족에게 예산의 범위에서 소득수준에 따라 생활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새로 제정된 시행규칙은 지급기준과 신청 및 지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 5·18 민주유공자 출신인 김영환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전날 이 지사의 생활지원금 지급 결정에 대해 "광주정신 모독이자 유공자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판했다. 김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 북을 통해 "천박한 돈으로 하는 마치 모리배의 정치같아 보인다"며 "어디 광주정신 모독죄는 없는가"라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지사도 19일 이날 자신의 페이스 북을 통해 "국민의힘 소속 김 모 전 의원이 생계곤란 광주5.18 국가유공자에 대한 경기도의 월 평균 10만원 지원금 지급을 두고 광주5.18모욕이라 비난했다. 일부 언론 역시 이 주장을 인용해 표를 위한 퍼주기 선심정책인양 매도했다"며 "경기도가 월 100만원씩 독립유공자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이것은 독립운동 모욕인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김영환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 관련 국민의힘을 향해 "망언을 사죄하고 망언한 당원을 엄중문책하라"고 촉구했다. 
 

태그:#이재명, #김영환, #5.18, #생활지원금, #광주민주화운동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