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은 지난 3월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는 모습.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은 지난 3월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기사 수정 : 18일 오후 1시 59분]

지난 2019년 8월 9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지명된 직후에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국만 도려내겠다"라고 보고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문재인 정부 두 번째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비례대표)은 18일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윤석열과 전두환'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만 도려내겠습니다'라고 보고했다"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권력에 조국 장관이 겁도 없이 개혁의 칼날을 들이대니 조국을 칠 수밖에 없었다"라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이러한 주장은 "사람에 충성하지는 않으나 조직은 대단히 사랑하는"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검찰개혁에 나선 조국 당시 법무부장관을 칠 수밖에 없었다는 진단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만 김 의원은 "당시만 해도 (윤석열 총장이) '역심'까지 품지는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당시 윤 총장의 타깃이 '조국'(사모펀드)에만 국한돼 있었다는 것이다.

청와대 전직 관계자 "박형철 비서관 통해 보고했다"

김 의원의 이러한 주장과 관련해 청와대 민정라인에 근무했던 전직 관계자는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조국만 도려내겠습니다'의 근거는 사모펀드였다"라며 "제가 아는 바로는 (윤석열 총장이) 조국 수석에 대한 법무부장관 지명 이후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보고했다"라고 전했다. 윤 총장이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조국 장관 부인의 사모펀드(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의 블루코어벨류업1호) 투자를 근거로 조국 장관을 수사하겠다고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사모펀드가 조국 장관의 것이라는 (윤 총장의) 허위보고에 청와대 검증라인이 부글부글했다"라며 "(윤 총장의 보고 이후에) 청와대 검증라인이 '사모펀드는 조국의 것이 아니다'는 보고를 올렸다"라고 말했다.

다만 박형철 전 비서관은 이날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당시 김조원 민정수석에게) 그러한 보고를 한 적도 없고, 검찰로부터 (사모펀드와 관련한) 압수수색을 한다는 얘기도 사전에 들은 적이 없다"라며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 전에 저는 휴가중이었다"라고 부인했다.

사모펀드와 관련한 윤 총장의 보고는 검찰 안에서 윤 총장의 핵심측근으로 분류되는 '한동훈(대검 반부패.강력부장)-김유철(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라인'이 보고한 것에 바탕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한동훈 부장과 김유철 정책관은 고교(현대고)와 대학(서울대 법대) 동문이다. 

사모펀드건은 조국 장관 가족 수사의 출발점이었다. 당시 언론들도 조국 전 장관이 사모펀드에 불법투자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다만 법원(1심)은 부인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 재판에서 사모펀드 관련 횡령 혐의는 무죄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한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는 유죄로 판단했다. 

앞서 언급한 전직 관계자는 "검찰의 압수수색 이후 이 점(사모펀드는 조국의 것이 아니다)이 확인되자 검찰은 (딸과 아들의) 입시비리로 확전했다"라고 주장했다. 사모펀드 불법투자 혐의가 제대로 확인되지 않자 검찰이 부인과 아들·딸의 입시비리로 수사방향을 틀었다는 것이다.

태그:#윤석열, #조국, #김의겸, #사모펀드, #문재인
댓글84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4,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