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고영인 더민초 운영위원장
 고영인 더민초 운영위원장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아래 더민초)이 12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두고 "'최소한 한 명 이상은 부적격 판단을 내려야 한다'고, 당 지도부가 청와대에 강력히 권고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장관 인선을 강행하려 하자 5선 중진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 등 당내 일각에서 "임·박 두 후보자 임명을 반대한다"고 공개 반발한 가운데, 81명에 이르는 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한목소리를 낸 것이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을 맡은 고영인 민주당 의원(경기 안산단원갑)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민초 모임 직후 취재진과 만나 "저희들은 국민 눈높이에 맞게 엄격한 잣대를 존중해, 우리 당 지도부가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 최소한 한 명은 부적격하다는 점을 청와대에 강력히 권고할 것을 더민초 이름으로 요구하는 것으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최소한 한 명이면 누구를 말하는 건가'란 기자들 질문에, 구체적 답변은 없이 "더민초가 공통적으로 의견을 모은 건, 한 명 이상 부적격 판단을 내려야 한다는 것"이라고만 답했다. 그는 "이같은 의견을 최고위원회의에 공식적으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려 했던 청와대 입장에선, 이로써 당의 압박을 더욱 거세게 받게 된 셈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 생각하진 않는다"라며 임명 강행을 시사한 바 있다. 청와대는 전날인 11일 야당의 반대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한 임·박 장관 후보자와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오는 14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태그:#더민초, #문재인, #고영인, #임혜숙, #박준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