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시민사회 대토론회 행사 안내 포스터
 시민사회 대토론회 행사 안내 포스터
ⓒ 국무조정실

관련사진보기

 
오는 12일 오후 2시 '전환의 시대,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과제와 전망 - 법제화 추진전략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시민사회 활성화 대토론회'가 열린다.

국무총리소속 시민사회위원회와 한병도·민형배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토론회는 전염병과 기후 위기, 4차 산업혁명과 양극화 등 복잡한 사회 문제 해결과 삶의 전면적 전환이 요구되는 시대에 시민사회의 역할을 재확인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또한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시민사회발전 기본법․민주시민교육지원법 제정 등 법률 및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공감대 형성과 전략을 모색할 예정이다.

권태선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삶의 전면적 전환'이라는 과제를 국가의 힘만으로 극복할 수 없다며 "코로나 위기 속에서 국가의 빈틈을 메운 시민사회"의 역할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시민사회 활성화 법제도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국무조정실은 전했다.

1부에서 임현진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사장(서울대 명예교수)은 SNS를 통해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제3의 시민사회'의 등장과 더불어 정부와 기업으로부터 이중적 자율성을 지녀야 하는 시민사회가 맞는 도전과 역할을 화두로 기조발제를 할 예정이다.

이어 이희숙 재단법인 동천 변호사와 류홍번 시민사회위원회 제도개선분과 간사가 각각 '시민사회 활성화와 법제 주요쟁점과 과제'와 '시민사회 활성화를 위한 정부-시민사회의 성과 평가와 추진전략'이라는 주제로 발제한다.

2부는 하태훈 시민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하며, 김소연 시민사회현장연구자모임 들파 대표, 신재은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정책·교육센터장, 하혜영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윤종화 시민사회위원회 소통협력분과위원장, 오정우 국무총리실 시민사회기획행정관이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을 병행해 진행하며, 5월 11일 오후 6시까지 사전에 신청한 분들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신청링크 ☞  https://forms.gle/s6itUD7mfntHqB2i9)

태그:#시민사회활성화, #시민사회위원회, #토론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