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여야 모두 2022년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청년층의 지지도를 높이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그중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청년 관련 행보가 도마 위에 올랐다. 이 지사는 '세계여행 천만원 논란', 오 시장은 '보수 유튜버 임용' 때문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4일 '경기도-경기도교육청-중부지방고용노동청, 고졸 취업지원 기반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에서 한 발언이 이슈가 됐다. 이 지사는 "대학생에 대한 지원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미진학 청년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하는 것은 필요하다"라며 청년층의 역량강화 등을 위한 세계여행비 지원 발언을 했다. 그러자 보수 정당과 보수 언론의 집중 비판이 이어졌다.

이 지사는 '확정된 정책이 아닌 아이디어 차원의 발언에 대한 과도한 비난'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그는 지난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브레인스토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이런 식으로 왜곡하면 어찌 토론이 가능하겠느냐"며 "창의력과 말을 묶는 방식으로는 어떠한 개선도 요원하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세계 일주 체험은 공약 발표나 정책 제안이 아니라 대학 미진학 청년 지원정책을 난상토론 하는 자리에서 지원방법의 다양성을 논의하기 위한 아이디어 차원에서 드린 말씀"이라고 반박했다(관련 기사 : 이재명 "'세계여행 천만 원 지원' 발언 왜곡, 전문 보시라"). 

오세훈 서울시장도 비판의 화살을 맞는 중이다. 오 시장은 최근 청년 소통을 위해 8급 상당의 '메시지 비서'로 A씨를 임용했는데, 그 20대 비서가 보수성향 유튜버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었다. 

연설문과 축전, 축사 등 업무 담당 별정직 공무원 8급으로 채용된 A씨는 구독자 수가 약 2만3000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언론에 "청년에게 메시지 전달할 때 청년 입장에서 메시지 나가면 전달력이 있으리라 판단, 극우성향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재명이 바라보는 청년, 오세훈이 바라보는 청년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지사는 오랫동안 청년 정책을 펼쳐왔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지사는 박근혜 정부 하에서도 지자체에서 생애주기별 복지에서 소외된 청년층을 위해 전국 최초로 '청년배당'이라는 청년기본소득이라는 정책을 실시했다. 지역화폐를 동반한 당시 '청년배당' 정책은 안착되기 전까지 비난을 받았었다.

이 지사는 최근 청년 민심을 파악하려는 정치권의 시도가 이어지자 일침을 날렸다. 그는 지난 4월 29일 "청년은 '특혜' 아닌 '공정'을 원하고 있다"며 "(청년층은)기회의 총량이 적고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그만큼 불공정에 대한 분노는 심해질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지속 가능한 성장의 동력을 다시 만들어내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먹고사는 문제, '경제적 기본권'을 지켜내고 청년은 물론 모든 세대에게 존엄한 삶을 살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가 주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 4차 산업 및 청년층의 위기돌파의 해법으로 기본소득, 기본주택 등의 기본시리즈 정책 등을 제시하며 추진하고 있다. 
 
22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온라인 취임식이 열렸다.
 22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온라인 취임식이 열렸다.
ⓒ 사진공동취재단

관련사진보기

 
오세훈 서울시장도 청년층에 대한 정책을 펴고 있다. 오 시장은 보궐선거 출사표를 통해 여권의 복지 정책과 차별화되는 '자립형 복지'를 강조하며 "청년 부자를 만들어내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청년취업사관학교를 내세우며 최첨단 과학기술 분야 취업·창업에 필요한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무료로 제공하는 기관을 통해 빅데이터, 인공지능, 핀테크, 블록체인 등 미래형산업 인재 양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또한 서울시는 지난 6일 서북·서남·동북 등 3개 권역에 창업밸리를 만들고 창업 기업의 성장 지원을 본격화하는 서울 캠퍼스타운 2.0의 기본방향을 공개한 상태다. 

오 시장은 "창업하기 좋은 청년도시 서울, 유니콘을 품은 캠퍼스타운이 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청년, 대학, 지역과 함께 뛰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서울시장을 탈환한 기회를 발판삼아 각종 정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취임 한 달을 맞아 "공정과 상생을 기반으로 청년세대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비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특히, '공정'과 '상생'을 되살려 2030 청년세대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청년서울"을 만들기 위해 '비전'을 설정하는 일"이라며 "현재 이 비전과 실행계획은 튼튼히 기초를 쌓아가고 있다"고 자신했다. 
 
경기도청과 서울시청 전경
 경기도청과 서울시청 전경
ⓒ 박정훈

관련사진보기

 
반면 지속적으로 '공정'이라는 단어에 방점을 찍어온 이재명 지사는 여·야 모두의 집중견제를 받으며 자신의 기본정책 시리즈 추진에 난항을 마주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 정국에서 재난기본소득을 실시하며 선거정국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이끌어내기도 했으나 정부와 선별·보편지급의 견해 차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지사는 지속적으로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는 지난 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치권에서 '청년' 백번 언급하는 것보다 내 삶의 문제부터 즉각 해결하는 것이 먼저"라며 "적어도 일하다 다치거나 죽지는 않게, 청년을 기만하지 않는 어른은 돼야 다른 사회개혁의 과제도 함께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의를 환기하고 있다. 

청년정책 아이디어 십자포화 및 보수 성향 비서관채용 등의 우여곡절 상황 속 경기도와 서울시의 청년정책에 대한 고심에 대해 누가 더 인정받을 수 있을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속적으로 청년층에게 손을 내밀어 온 여권의 이재명 지사와 급격한 판세변화로 청년층의 지지를 등에 업은 야권의 오세훈 서울시장. 이 중 과연 누가 청년층을 위한 정책으로 평가를 받을지 주목된다. 

이는 이번 재보궐 선거의 판을 움직인 청년층의 표심이 경기도와 서울시 어디로 움직이느냐에 따라 대선을 앞둔 여·야의 발걸음이 분주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2022년 대선은 10개월여 남았다.

태그:#이재명, #오세훈, #경기도, #서울시, #청년정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