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형준 부산시장이 2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서 처음으로 부산시의회의 시정 질문을 받고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이 2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서 처음으로 부산시의회의 시정 질문을 받고 있다.
ⓒ 부산시의회

관련사진보기


김민정 부산시의원(더불어민주당) : "2016년 <도쿄신문>은 후쿠시마 사고로 대피했다가 질병이나 건강악화로 죽은 사람이 작년보다 136명 늘어난 1368명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2018년 방사성 물질 피폭으로 근로자 사망한 것을 인정했다. 이것으로 무엇을 알 수 있느냐?" 
 
박형준 부산시장 :
"후쿠시마 피해는 그동안 쓰나미로 인한 인명피해가 가장 많았고, 방사능 문제로 소개가 돼서 보신 자료처럼 많은 분이 건강 악화로 사망했다고 되어있는데 그 점에 대해서는 원인 규명이 보다 충실히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난달 취임한 박형준 부산시장을 상대로 한 부산광역시의회 첫 시정 질문은 원자력발전소 관련 내용이었다. 3일 열린 2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 선 김민정(기장군1) 의원은 박 시장의 답변에 "원전 사고는 바로 사망보다는 피폭으로 인한 사망이 많고, 그조차도 국가가 부정해버리면 개인이 증명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피폭을 당한 피해자만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언급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사망자는 지난 선거 시기 박 시장의 발언에 대한 우회적 비판이다. 박 시장은 후보자 시절 선거 방송 토론에서 탈원전을 외치는 상대 후보와 여러 번 각을 세웠다. 노후 원전도 검사에서 안전하다면 수명 연장할 수 있고,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인한 인명피해가 1명도 없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이날 김 의원의 질문은 이 부분을 다시 짚은 것이다.

그러나 취임 이후에도 박 시장의 생각은 달라지지 않았다. "현재의 과학으로는 방사능을 방어하기 힘들다. 철저히 대응해야 한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 박 시장은 "원자로나 방사능에 대해 최대의 안전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하고, 만전을 기하겠다"면서도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박 시장은 "체르노빌, 후쿠시마 사건에 대해 반성과 성찰을 해야 하지만, 대한민국 원전은 비등수 원전과는 굉장히 성격이 다르고 그걸 동일 선상에서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다만 "부산지역에 있는 원전 안전에 대해서는 챙기고 챙기겠다"며 적절한 대응을 약속했다.
 
3일 부산시의회 2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을 상대로 시정질문에 나선 김민정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의원.
 3일 부산시의회 296회 임시회 2차 본회의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을 상대로 시정질문에 나선 김민정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의원.
ⓒ 부산시의회

관련사진보기

 
환경단체 "일방적인 핵산업계, 일본 주장"

박 시장의 말대로 우리나라의 원전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은 종류가 다르다. 같은 농축 우라늄 경수로 방식이지만 우리는 가압형, 후쿠시마 원전은 비등수형이다. 원자로와 터빈이 구분된 가압경수로와 달리 비등수형은 직접 끓인 물로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한다. 일본은 절반 이상이 비등수형, 우리 원전은 전체가 가압형이다. 위험성은 당연히 비등수형이 높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원전 종류만 놓고 안전을 말하는 것은 일방적인 핵산업계의 주장"이라고 꼬집는다. 정수희 부산에너지정의행동 활동가는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시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부산시장이 핵산업계 입장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해 발언한다는 게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정 활동가는 "오염수 방출 문제도 안전과 생태계, 지역 어민 생존권 문제 차원에서 부산시가 반대 입장을 냈을 텐데, 그렇게 일본을 규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국내의 핵발전소 규제에 대한 인식 수준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후보가 아닌 시장이 됐으니 핵 산업계의 입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해선 안 된다. 어떤 위험이 있고, 시민들의 불안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들여다보고 알리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조언했다.

원전 사망자도 일본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는 반응이다. 환경단체는 <도쿄신문>의 '원전 사고 관련사' 통계를 토대로 사망자를 폭넓게 인정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를 부정하고 있다.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원전 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도쿄신문>의 사망자 수치를 언급하자 보수언론과 일본 정부는 일제히 사실이 아니라고 비난했다.

하지만 일본인인 오하라 츠나키 <탈핵신문> 편집위원은 보수언론 등을 오히려 비판했다. 그는 같은 해 신문에서 "(이 수치엔 원전 사고 이후) 중증환자와 증세 악화 등으로 원래 수명과 무관하게 비참하게 죽을 수밖에 없었던 사람들의 죽음이 표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동시에 "지금도 후쿠시마현에서 소아갑상선암 확정환자 및 의심환자가 수백명 발생했다"며 "후쿠시마 핵사고로 인한 건강 피해는 더욱 더 현저히 늘어날 것"이라고 걱정했다.

태그:#박형준, #부산시장, #김민정, #부산시의원, #후쿠시마 원전 사고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