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어느 날 우연히 브라운관에서 멍때리기 대회가 열렸다는 뉴스를 접했다. 항상 손에 스마트폰을 쥐고 바쁘게 걸어 다니는 군중의 모습만 보다가 단체로 맹한 표정을 지으며 멍 때리는 모습을 한 풍경 자체가 현실세계와 무척 괴리가 있어 보였다.

크러쉬라는 유명 연예인이 이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사실이 세간에 무척 화제였지만, 그보다 이 대회 자체가 하나의 예술 퍼포먼스라는 사실이 무척 놀라웠다. 2014년에 시작한 멍 때리기 대회는 중국, 대만, 홍콩 등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2021년 현재 잠시 멍 때리기 대회는 숨 고르기를 하고 있고, 이 대회의 쿠베르탱 남작(올림픽 대회를 만들었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는 웁쓰양 작가는 <그림 좋다>라는 제목의 개인전을 열면서 새롭게 세상을 들썩일 준비를 하고 있다.

공항철도 홍대입구역에서 연남동 방향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미로처럼 얽혀있는 동진시장의 골목 초입에 플레이스 막 1이라는 갤러리가 있다. 지난 18일 그곳을 방문했다. 입구에서부터 <그림 좋다>의 강렬한 포스터가 눈에 들어왔다. 웁쓰양과 인터뷰를 진행하며 그림을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지 물었다. 

"작가로서 9년간 멍 때렸던 시간, 나쁘지 않았어요"
 
플레이스막 1에서 개최되는 웁쓰양의 개인전 <그림좋다>는 홍대입구에서 멀지 않은 연희동 동진시장에 위치해있다. 갤러리에는 벌써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었다.
▲ 플레이스막 1에서 개최되는 웁쓰양의 개인전 <그림좋다> 플레이스막 1에서 개최되는 웁쓰양의 개인전 <그림좋다>는 홍대입구에서 멀지 않은 연희동 동진시장에 위치해있다. 갤러리에는 벌써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었다.
ⓒ 운민

관련사진보기

 
- 개인 전시회가 9년 만에 열렸다고 알고 있습니다. 소감이 어떤가요.

"9년이라는 세월이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죠. 화가로서 오랜만에 작업을 했다는 사실 자체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저는 그동안 '다시 그림을 그릴 수 있을까?' 의문점을 가지고 있었어요.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가 계기가 되어 펜과 붓을 다시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드로잉 작업을 주로 했습니다. 공백기에도 작업은 꾸준히 조금씩은 하고 있었죠. 저는 그 긴 시간이 기쁘다고 생각해요. 어찌 보면 회화작가로서 9년간 멍 때렸던 시간이 나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 기간 동안의 꾸준히 가졌던 생각들이나 경험이 저의 예술 작품에 녹아들어서 좀 더 괜찮은 작품을 만들지 않았나 봅니다. 전시회도 적당한 때에 열린 것 같고요."

- 무슨 의미에서 전시회 제목을 <그림 좋다>라고 지었을까요?

"9년 전에 회화를 멈췄을 때 회의를 느끼고 있었습니다. 어릴 때는 젊은 예술가로서 치기 어린 생각이지만 회화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었었죠. 그림은 걸렸다 내리면 끝이고, 연속성이 없다고 봤어요. 그 과정에서 회의를 느꼈고, 슬럼프가 있었습니다. 뭐 그림도 잘 안 팔리기도 했고요. (웃음)

그러다 회화 자체로서의 그림과 맛을 느꼈습니다. 행복하게 작업해서요. 관람객들이 그림을 보고 희열이나 '좋다'라는 감정을 느껴서 <그림 좋다>라는 의미도 있고, 그림 그리는 행위 자체가 좋다는 기분을 알려주고 싶어서 <그림 좋다>라는 제목을 잡았습니다. 중의적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 확실히 드로잉을 그릴 때와 색이 입혀진 아크릴에 그린 그림을 볼 때 편안함이 다르거든요 감정에 따라 그림의 톤이 달라지나요?

"드로잉은 선으로 빠르게 그림을 그려가죠. 직관적으로 그때그때 감정을 드러내기엔 가장 좋은 매체라고 봐요. 처음에 공황장애가 왔을 때 치유 목적으로 드로잉을 시도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좀 더 감정이나 미학적으로 깊이 있게 가져가고 싶어서 페인팅을 하기 시작했어요. 페인팅을 진행할 때 감정조절 쉽지 않아서 페인팅을 하기까지 혼자 힘든 시간을 보냈는데 어느새 마음이 편안해지더라고요. 나중에 결과물을 보니 드로잉과 페인팅의 감정이 달라져 보이는 게 그런 게 아닐까 싶어요."

- 다시 그림을 그렸던 계기가 있었을까요?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 주위의 환경이 달라진 이유 때문일까요?

"공황장애가 있어서 약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치유를 해보기도 했고, 해소하는 용도로 다시 그림을 그려보기 시작했어요. 드로잉을 1년 정도 작업하니 주변에서 미술 하는 동료들이 페인팅 권유를 했죠. 막상 말로는 알겠다고 했지만 시도하는 건 별개의 노력이 필요해서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스 막 대표님께서 전시 제안을 주셨습니다. 특히 주변 사람들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멍때리기 대회로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온 웁쓰양 작가는 9년 만에 다시 개인전을 개최했다. 도발적이지만 편안한 느낌을 주는 그림으로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다.
▲ 멍때리기 대회로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온 웁쓰양 작가 멍때리기 대회로 세계적인 열풍을 불러온 웁쓰양 작가는 9년 만에 다시 개인전을 개최했다. 도발적이지만 편안한 느낌을 주는 그림으로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다.
ⓒ 운민

관련사진보기

 
- 그림이 대체적으로 무거운 주제를 다루고 있어요. 첫인상에서 강한 느낌이 오는데 많은 관람객들이 그림을 보고 편안함을 느끼고 마음의 치유를 얻는다고 말합니다. 의도적으로 연출하신 건가요.

"작가가 특정 의도를 가지고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은 매력이 없다고 봐요. 작품은 그 작품을 읽는 독자 관객의 해석에 따라 이렇게도 저렇게도 달리 보이는 거라고 봐요. 제 작품의 특징은 그래도 솔직하게 표현하려고 하고, 감정도 있는 그대로 드러내 보이려고 애를 썼던 지점인 것 같아요. 페인팅을 작업할 때도 그때 그대로 감정에 충실할 뿐이에요. 딱히 의도하는 건 없어요. 관객들이 있는 그대로 느끼고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 그림 중에 <일요일>과 <피크닉>이 흥미로웠는데 관람객들이 어떻게 감상하면 좋을지 포인트를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드로잉, 페인팅을 하면 기본적으로 누드를 많이 그리는 편인데요. 드로잉의 누드는 인체의 곡선을 드러내면서 감정은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페인팅 누드는 피부의 색, 빛의 반사로 인한 톤과 색감이 들어간 누드의 그림을 그리고 있어서 무심한 듯한 느낌이 있어요. 벗고 있지만 벗고 있는 게 주가 아니고, 설령 그것이 자극적인 모습으로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저의 그림엔 우화적인 이야기가 숨겨져 있어서 의외로 재치 있게 봐주시지 않을까 해요. 저의 그림을 액면 그대로 보기보단 안에서 느껴지는 감정에 집중해 주시면 재미있는 포인트가 될 것 같아요."

- 여러 가지 미술, 예술에 관한 다양한 도전을 하셨고, 앞으로도 계속하실 텐데 생각하고 계신 계획이 있으신가요? 

"예전에는 올해는 반드시 무언가를 할 거야, 난 이런 작가가 될 거야'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자기 정체성이 아직 확립되지도 않았는데 나는 이런 정체성을 가지고 무엇을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마저 들었죠. 그때그때 하고 싶은 것을 잘해나가는 게  목표입니다.

저는 현대미술이 늘 어렵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요. 사실 저도 어렵거든요. 정말 쉬운 예술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쉽게 다가서는 예술을 한다는 의미지 'easy'는 아니에요. (웃음) 저는 사회 문화적 이슈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사랑받는 작가, 어려운 현대 미술 틀 밖에 있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미술계보다는 대중의 품이 더 따뜻하고 좋다고 느끼는 사람이니 관심을 많이 가져주세요. 앞으로 저의 회화, 퍼포먼스 등 꾸준히 지켜봐 주시고 전시회에서 편안하게 작품을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갤러리엔 21점의 드로잉과 12점의 페인팅이 전시 중에 있는데, 페인팅 작품들은 전시가 시작한 지 이틀 만에 70%가량 팔려나갔다고 한다. 전시회 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라 한다. 그중에는 스웨덴 대사관 관계자도 있다고 하니 명성이 정말 대단한가 싶었다. 

4월 17일 날 시작한 전시회는 5월 7일까지 열리고, 오전 12시부터 저녁 7시까지 문을 연다. 매주 월, 화는 휴관일이다. 주변에 상당히 맛집도 많고 볼만한 가게가 많으니 날 좋은 날 웁쓰양의 개인전도 즐겨보는 건 어떨까.
 
▲ 갤러리 내부에 걸려있는 웁쓰양 작가의 그림 
ⓒ 운민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일주일 후 운민의 브런치에서도 개재됩니다. 기사 전문을 보고 싶으면 작가의 브런치https://brunch.co.kr/@ugzm87와 블로그 https://wonmin87.tistory.com/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태그:#웁쓰양, #그림좋다, #멍때리기, #크러쉬, #운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역사, 인문학 전문 여행작가 운민입니다. 현재 각종 여행 유명팟케스트와 한국관광공사 등 언론매체에 글을 기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경기도 : 경기별곡 1편> <멀고도 가까운 경기도 : 경기별곡2편>, 경기별곡 3편 저자. kbs, mbc, ebs 등 출연 강연, 기고 연락 ugzm@naver.com 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