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7 재보궐선거 참패를 두고 "매우 충격적"며 "저도 민주당 정권, 문재인 정부 일원이라 책임을 통감한다. 낮은 자세로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치열하게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20일 국회 인근에서 열리는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을 만나 "이번 재보선 결과는 (민주당이) 깊이 반성해야 될 지점"이라며 "국민들의 선택은 언제나 옳다"고 밝혔다. 이어 "거대한 개혁담론도 중요하지만 일상적 삶을 개선하는 실천적 민생개혁이 정말 중요하다"며 "경기도 안에서라도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 정말 면목없고 죄송하다"고 말한 뒤 고개를 숙였다.

이 지사는 지난 8일 선거 소회를 끝으로 한동안 페이스북에서 모습을 드러내지 않다가 이날 "정치는 실용적 민생 개혁의 실천이어야 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는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이번 선거에서) 우리 국민들이 살림을 책임지는 집권여당에게 엄중한 경고와 동시에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표시했다 생각한다"며 "앞으로 남은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국민의 삶이 티끌만이라도 나아질 수 있게 작은 성과를 끊임없이 만드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부동산 정책에 관한 의견도 밝혔다. 이 지사는 "보통 (부동산) 가격에 집중하는데 실주거용 생필품이냐, 비주거용 투자수단이냐를 구분해야 한다"며 "1가구 1주택을 거주여부 관여하지 않고 보호하다보니 지방에 사는 사람들조차 전세를 끼고 강남에 갭투자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오로지 임대 목적으로 하는 임대사업자에게 취득세 등 특혜를 주는 것은 도저히 납득 못한다"며 "주거용 아닌 주택을 보유하면 이득 볼 게 없다는 것을 확신하게 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께서 평생임대주택을 많이 공급하고 부동산 감독기구를 만들어서 (투기를) 감독하라고 했는데 소위 관료적 집단에서 시행이 안 됐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청년세대들은 집이 없어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투자를 한다"며 "평생주택 공급을 시행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실현 못하게 했다면 지금 같은 사태에 이르지 않았다. 공직사회가 정말 기득권자를 위한 조직인지,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인지 되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여권에서 나오는 공시지가 현실화 속도조절론이나 종부세 완화 주장 등을 두고는 "기득권의 저항은 크기 마련이다. 두려워해선 안 된다"며 기존 원칙을 지켜야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그는 "정책은 아이디어나 창의력 문제가 아니라 이미 있는 여러 가지 해결책 중 어떤 것을 선택할까 하는 용기와 결단의 문제"라며 "기득권 저항을 극복하라고 국민들이 권한을 줬다. 공직자는 국민의 대리인이니 자신이 지게될 책임을 너무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이 지사는 '강성 지지자', '문자폭탄'에 관해선 "정치세계에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지만 표현 방식이 폭력적이거나 상례를 벗어난다면 옳지 않다"고 했다. 다만 이 문제가 "과잉대표되는 측면이 있고, (언론 등에서) 과잉반응하는 측면이 있다"며 "민주당 권리당원이 80만 명, 일반당원이 수백만 명인데 얼마나 되겠나"라고 말했다. 그는 거듭 "소수의 격한 부담과 표현방식은 심각하다"면서도 "일반당원들의 집단지성이 과도하게 영향 받지 않았으면 한다"고 했다.

태그:#이재명, #민주당, #4.7재보선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