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우원식 의원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우원식 의원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지난 15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청계광장에서 당 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 '촛불의 시작'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국민들과 함께 하겠다'는 뜻이 담긴 장소였다. 

"제가 환경운동을 하며 금강을 걸을 때, 안내해주던 분이 저를 숲 속으로 데리고 갔다. '길을 찾아보라'는데 찾을 수 없었다. '어떻게 길을 찾냐'고 물었더니 '무릎을 꿇고 땅에 손을 대어보라'고 하더라. 그랬더니 고라니, 멧돼지가 다니는 길이 보였다. 숲속에서는 야생동물의 눈높이로 보면 길이 나온다."

출마선언 다음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난 그는 "이 일이 늘 뇌리에 남아 있다"며 "우리는 국민들 속에서 길을 잃었다. 다시 국민의 눈높이로 우리를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국민의 눈높이로 세상을 볼 수 있는 곳, 광장으로 향했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은 여느 때보다 민생 문제가 절박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민주당의 오만함이 그 절박함을 간과하게 만들었다고 진단했다. 당이 분열하지 않고, '국민의 삶을 개선하자'는 데에 힘을 모아야만 다시 민심을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조국 사태, 강성 지지자의 문자폭탄 등을 두고 논쟁하면 그 대오가 흐트러진다고 우려했다. 다만 그는 "욕설과 비방은 우리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도구로 쓰일 수 있다"고 했다.

"'그래도 이긴다, 안해도 이긴다'만... 민주당이 오만했다"

- 딱 1년 전 총선에서 '대승'했는데, 4.7 재보선에선 '참패'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민주당의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나.

"총선 승리 후 검찰개혁을 세게 추진했다. 그런데 너무 오래 끌어서 국민들이 피곤하겠다는 걱정이 있었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재정을 어떻게 쓸 것인가란 논쟁도 있었는데, 정부와 충돌이 생겼다. 이 와중에 국민들 민생은 굉장히 어려워졌다. 또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면서 국민들 분노가 커졌는데 LH사태까지 난 채로 선거를 치렀다. 전체적인 국면 관리(의 실패)로 이런 선거 결과가 나왔다고 본다."

- 출마선언을 청계광장에서 한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2012년 대선 때 문재인 후보 캠프 총무본부장이었다. '이길 수 있겠다' 했는데 선거에서 지고 난 뒤 '국민의 마음을 어떻게 얻을까'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이 '현장으로 가야겠다'였다. 2013년 최고위원 선거 나갔을 때 슬로건도 '현장에 답이 있다'였다. 전당대회 끝나자마자 일주일 만에 '을(乙)지로위원회'도 만들었다.

지금이 딱 그때와 비슷하다. 국민들은 민주당에게 기대해왔다. 탄핵으로 문재인 정부를 만들어주고, 총선에서 180석을 만들어 줬다. 그런데 (4.7 재보선 때) 국민들이 그 신뢰를 거둬들였다. '다시 국민 속으로 가야 되겠다. 어디로 갈까? 촛불로 가야지'라고 생각했다. 국정농단이 도화선이 됐지만, 촛불의 시작은 비정규직·청년·자영업자 등이 자신의 어려움을 호소한 일이었다. 그런 것들을 제대로 잘 하지 못했으니 다시 그 시작을 찾아야겠다는 뜻을 청계광장 출마선언에 담았다." 

- 민주당의 현 상황을 평가한 뒤 그 해법을 '민생으로 정면돌파하겠다, 국민이 알려준 길 앞에서 엉거주춤하지 않겠다'라고 내놨다. 그러면 민주당은 왜 정면돌파 못하고, 엉거주춤했을까.

"오만 때문이다. 우리는 촛불을 반대한 사람들은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는 이상한 세력이 됐고, 상대가 안 된다고 봤다. 또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여러 비판을 받았음에도, 총선에서 180석을 얻었다. 그러다보니 '그냥 우리가 생각하는 길로 가면 되겠다' 했다. 이후 국민들 목소리에도 귀를 닫고, '그거 안 해도 이길 수 있다'며 안이해졌다. 지속적인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관료들의 재정지출 반대를 뚫고 나가지 못했다. '그래도 이길 텐데'라며."

"민주·평화만으로는 부족...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개혁해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우원식 의원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우원식 의원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이제는 민생에 주력해야 한다는 말인가.

"제가 늘 '민주당에는 민주, 평화, 민생, 균형발전' 네 개의 기둥이 있다고 말한다. 민주와 평화는 우리의 정체성이고, 민주당 사람이라면 민주와 평화를 사랑한다. 민주와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도 민주당을 사랑한다. 그런데 김대중 대통령이 말한 '중산층과 서민'이라는 민생 기둥, 노무현 대통령이 말한 '골고루 잘사는 나라'라고 하는 균형발전의 기둥도 있다. 민생의 절박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민주당을 사랑할까? 국가 불균형을 간절하게 해소해달라는 사람들이 민주당을 사랑할까? 그렇지 않다.

이번 선거의 교훈이다. '민주와 평화는 중요한 가치지만, 그것만으론 안 된다. 국민이 먹고사는 문제와 국가 균형발전 문제, 우리가 원래 갖고 있던 기둥을 제대로 세워야 한다.'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개혁으로 가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민주당은 이 시대 전체를 대표할 수 없다. 그걸 제대로 하면, 새로운 지지층이 모인다. 출마선언문에서 '500만 표 더 가져오겠다'는 게 이 이야기다.

수단도 있다. 180석 가까운 입법권으로 당장 큰 점수를 얻지는 못해도 한 타, 한 타 치기 시작해서 중산층과 서민이 '민주당이 나를 보호하려는 구나' 이런 느낌이 들기 시작하면 다시 회복된다. 여기에 집중해야 한다. 실은 강성 지지자 이야기도 그걸 자꾸 강조하면 내부가 굉장히 혼란을 겪을뿐더러, 지금 주요 논점이 아니다. 그건 언론이 만든 프레임이다. 강성 지지자든 조국 지지자든 민주당 비판자든 다 합쳐서 얘기할 수 있는 건 민생과 균형발전, 두 개의 기둥을 세우는 일이다."

- 민주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최종명은 중대재해처벌법) 처리를 미적거리면서 노동자도 대변 못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법안 후퇴 논란도 있었는데, 당 대표가 되면 개정할 생각도 있는가.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다. (적용배제된) 5인 미만 기업들도 어찌 보면 사회적 약자라 그들에게도 준비 기간을 줘야 한다. 다만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만들어지면서, 우리 사회가 위험의 외주화 문제에서 큰 방향을 틀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비판은 있지만, 입법한 건 잘했다. 다만 우리가 생각했던 부분에서 후퇴한 면도 있는데, 준비를 잘해서 하나 하나 보완해가야 한다."

- 부동산 관련해서는 당내 종합기구를 만들겠다고 했다. 경쟁상대인 홍영표 의원은 종부세 과세기준을 현 9억 원에서 12억 원으로 상향한다고, 송영길 의원은 무주택자 대상으로 집값의 90%까지 대출이 가능하도록 한다고 공약했는데.

"부동산의 가장 큰 문제는 값이 확 오른 것이다. 이걸 내려야 청년들이 부동산 가격 급등에 따른 좌절을 넘어선다. '주거 사다리'를 잘 만들어야 한다. 다만 부동산 정책을 일괄 적용하면서 생겨난 문제들이 있다. 가령 1가구 1주택 보유세의 경우 본인들은 그냥 살고 있는데 집값이 막 올라서 세부담이 늘어났다는 문제 제기가 있다. 또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집값이 10억 원이면 대출 규제 때문에 은행이 4억 원만 빌려주니까 6억 원을 구할 방법이 없다. 

정책 기조는 유지하되 현장에서 느끼는 부작용은 유능하게 고쳐 나가자. 그렇다고 탁탁 안을 내놓는 건 좋지 않다. 10억 원짜리 집을 살 때 9억 원을 은행에서 빌려준다? 만약 집값이 2억 원 떨어지면 어떻게 할 건가? 금융시장이 굉장히 불안정해진다. 종부세 부과기준을 12억 원으로? 시가로는 15억 원정도 되는 집일 텐데, 아주 일부 계층만 해당한다. 그런 점들이 청년들에게, 집을 못 가진 사람들에게 어떤 신호를 줄까를 잘 봐야 한다. 

이 문제들을 당이 주도해서 끌고 가야 한다. 국회의원, 지방의원은 늘 현장 이야기를 듣는다. 그걸 잘 못하면 선거에서 떨어지니까 자꾸 안을 낸다. 그걸 종합해서 결론을 내고 방안을 찾아가야 한다. 당에 부동산 종합대책기구를 만들어서 유능한 사람들을 중심에 세우고, 거기 정부·전문가 다 들어오게 해서 논의하고, 결론을 내자. 지금까지는 우리가 정부안에 몇 마디만 하고 뒤쫓아갔다. 왜 그랬냐? '그래도 우리가 이길 테니까.'"

- 서울 국회의원이지만, 민주당 국가균형발전특별위원장으로도 활동했다. '균형발전' 기둥을 위해 당 대표가 되면 무엇을 할 생각인가.

"균형발전위원장뿐 아니라 을지로위원장으로도 전국 곳곳을 다니며 깨달았다. 균형발전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다. 당 특위를 확대개편해 당 대표가 당연직 위원장으로 참여하는 핵심기구로 격상하고,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도 행정기구로 만들자고 할 계획이다. 나아가 수도권과 동남권, 충청권을 그랜드 메가시티로, 대구경북과 광주전남을 행정통합형 메가시티로, 전북과 강원, 제주를 강소권 메가시티로 만들겠다."

"친문-비문? 강성 지지자? 정권 재창출은 모든 당원의 꿈"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우원식 의원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우원식 의원이 1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마이뉴스>와 인터뷰 하고 있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 차기 당 대표의 주요 과제 중 하나가 대선 후보 경선 관리인데, 최근 일정을 연기하자는 말들이 나온다. 지난 1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만났는데, 의견을 주고받진 않았나.

"그 얘기는 안 했다. 대선을 치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선 이후 당의 단결이다. 그러려면 지금 있는 원칙을 지키는 게 제일 좋다. 중간에 규칙을 바꾸려면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다만 불가피하게 바꿔야 한다면 대선 후보들이 동의해야 한다."

- 2012년 대선 때는 경제민주화, 2017년에는 적폐청산이 시대정신이었는데 2022년 대선의 시대정신은 무엇일까.

"민생개혁. 지금은 정말 국민들의 삶이 어렵다. 미국 대공황 때 민주당 루즈벨트 대통령이 '뉴딜(New deal)'을 했다. SOC(사회간접자본) 투자를 확 늘려서 일자리를 만들고, 노조법과 최저임금법 등을 추진하면서 거기 저항하면 공정거래위원장도 바꾸고, 사회복지제도를 만들고. 그 결과 노동자, 사회적 약자들이 다 민주당 지지자로 돌아섰고, 민주당이 30년 집권했다. 국민의 삶을 바꾸는 일이 개혁의 본질이다."

-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도 민주당의 변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아까 '강성 지지자 문제는 언론의 프레임'이라고 했는데, 그 논란이 자꾸 불거지는 만큼 당이 고민해볼 일 아닌가.

"있다. 제가 (생각을) 딱 정리해둔 걸 읽어보겠다. 이게 다 시험 보는 거라 한 마디라도 말실수 할까봐.

(휴대전화를 꺼내서 그대로 읽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은 우리 당원 모두가 품은 소명이다. 당원을 구분하고 선 긋는 것에 대해 우선 반대하고, 우리 당원 모두 같은 꿈을 가진 진심 당원들이다. 다만 욕설과 비방은 우리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의 도구로 쓰일 수 있다. 우리의 분열을 바라는 사람들에게 맞서서 당의 단결과 혁신을 가져오게 하는 게 민생이다. 민생 현장에서 단결 혁신하는 방법밖에 없다. 국민의 아픈 곳을 치유하고, 국민의 삶을 꼼꼼히 챙기는 당의 역할을 중심에 놓고 봐야 한다. 민생보다 중요하고 더 큰 문제는 없다.'

해법을 내려면 방향을 잘 잡아가야 한다. 늘 문제에 부닥치면 바꾸자고만 한다. 그게 '친문(재인)'에서 '비문'으로 바꾸는 건가? 그럼 저는 친문인가, 비문인가? <오마이뉴스>는 비문이라고 쓰려나(웃음). 똑같은 날 A언론사는 저를 친문이라고, B언론사는 비문이라고 했다. 결국 친문-비문이 기준점이 아니다. 바꾸자는 것도 친문-비문이 아니라 '민생을 제대로 할 거냐 말 거냐. 민생을 가벼이 볼 거냐, 진짜 중심으로 볼 거냐'다. 민생정당을 만드는 것이 개혁이다."

- 민생의 관점에서, 민주당이 조국 사태 중 교육과 입시의 불평등 문제는 복기할 필요가 없을까. 청년들도 그 부분에서 실망했다고들 하는데.

"국민의 그런 비판은 엄중하게 들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사안 하나하나 잘라서 평가하고, 책임을 묻기 시작하면 당이 온전해지지 못한다. 또 이미 전체적인 평가는 받았다. 민심이 우리를 떠났다. 민주당이 서울 25개 구에서 전부 진 적이 없다. 이번에는 제 지역구 노원에서도 지고 싹 다 졌다.

여러 원인이 있고, 사람들마다 평가가 다르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못 살겠다'다. 큰 방향에서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았으니 그 기저로 내려가보자. 결국 민생파탄, 국가불균형 이런 것들이 수도권 비대화를 낳고, 그 속에서 청년들이 집도 사기 어려운 문제로 이어졌다. 이 문제로 나아가서 해법을 찾아야 우리의 민주당을 지키고, 다시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민주당이 될 수 있다."

- 지난 지도부는 올해 상반기까지 검찰의 6대 범죄 수사권까지 모두 폐지하는 이른바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박탈)'을 추진하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이 일정은 조정할 생각인가.

"아직까지 준비가 다 안 된 것 아닌가? (민주당 검찰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이자 법사위원장이던) 윤호중 의원 얘기를 들어보면 '아직 입법계획을 정하지 않았고, 검경 수사권 조정을 잘 안착하는 게 우선 과제'라더라. 그러니 준비가 잘 안 된 상태에서 막 밀고 나가는 게 아니라, 잘 준비해서 유능하게 하자는 거다. 논란만 일으키지 말고. 두 개(개혁과 민생) 중 어떤 걸 선택하자는 뜻이 아니다. 다 잘 해야 하지만, 우리가 국민들의 삶을 바꾸는 개혁에 좀 둔감해온 게 사실이다. 그걸 집중하자는 얘기다."

"청년들이 돌아선 게 아니라 '민주당의 기득권화' 비판한 것"

- 당 소속 공직자의 성폭력 문제가 계속 됐다. 성평등을 위해서라도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모두 여성으로 하자, 여성 국회의원 후보의 지역구 공천비율을 30%로 의무화하자는 의견이 있다.

"특히 정치에서 여성의 진출이 굉장히 부진하다. 다른 영역은 많이 올라온 것 같은데 국회의원 숫자를 봐도 그렇다(전체 300명 중 56명, 민주당 174명 중 28명). 정치는 각 곳을 대표하는 사람들을 고르게 반영해야 한다. 여성도 인구의 절반이니 그걸 반영해주는 게 가장 좋지만 어렵긴 하다. 다만 논의를 잘 해서 이런 문제는 적극적으로 다뤄야 한다."

- 당연직 청년 최고위원을 두자는 주장도 있는데.

"충분히 고려해볼 사안이다. 청년들의 문제는 '돌아섰다, 보수화했다' 이렇게 평가하면 안 된다. 국민의 삶에서 멀어진 정치세력은 기득권이다. 민주당이 기득권화한 거다. 청년들은 새롭게 사회에 진출하는 사람들이라 아무 기득권이 없어서 굉장히 불안하다. 그들이 '민주당에게 그렇게 표를 몰아줬는데, 민주당도 기득권화했다'고 문제 제기하고, 비판한 셈이다. 당연하다. 그런 면에서 보면 청년들이 훨씬 진보적이다. 

저는 결코 그들이 저쪽(국민의힘)이 좋아서 찍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한테 확 몰아줬다가 실망했고, 그걸 표로 표현한 거다. 결국 청년들의 요구는 국민들의 먹고사는 문제와 닿아있다. 청년들의 미래이기도 하고, 지금의 삶에 관한 문제다. 이 문제들을 잘 살펴보는 게 중요한데, 그 목소리를 대변해줄 사람이 (지도부 안에) 들어오는 것은 굉장히 필요하다."

태그:#민주당, #우원식, #전당대회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