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왼쪽부터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청와대제공·AP 자료사진

관련사진보기

 
청와대가 오는 5월 하반기에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 진전의 모멘텀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는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결과가 발표되는 시점에 즈음해서 이뤄지면서 미국 대북정책의 검토와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한미가 함께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16일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새벽에 발표된 바와 같이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 초청으로 5월 후반기 미국을 방문해 백악관에서 한미정상회담 개최할 예정"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또한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한미동맹을 중시하고 더욱 포괄적이고 호혜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양 정상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면서 "그간 협의를 바탕으로 한미동맹, 대북정책 등 양국간 핵심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전략적 소통과 공조 계기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5월 한미정상회담은 양정상간 첫 대면회담이자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로 발표된 정상회담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후 첫 대면회담은 오는 17일 새벽(한국 시각) 스가 일본 총리와의 미일정상회담으로 백악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도 다뤄질까?

또한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코로나19 백신 수급 등이 의제로 다뤄질지'를 묻는 말에 "아직 정상회담의 구체 일정이나 의제가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앞으로 구체적인 의제에 대해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직 의제 협의가 전혀 안된 상황이라 지금 상황에서 말씀드리기 어려운데, 의제는 포괄적으로 정해질 것 같다"면서 "(정상간 나눌 의제는) 아주 구체적 상황으로는 보통 정하지 않고 정상끼리 편하게 나눌 수 있는 의제로 정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는 한일간에 새로운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어 한미 정상간의 만남에서도 논의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점쳐진다.

태그:#한미정상회담, #문재인, #미국 대북정책, #의제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