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네이버, LG화학, 삼성SDI'

종합주가지수(코스피)의 시가총액 상위 5개 종목을 꼽은 게 아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점수가 높은 기업에 투자한다고 알려진 한 상장지수펀드(ETF)의 상위 5개 기업 이름을 나열한 것이다. ESG를 앞세우고 있는 상품이라지만 종목만 보면 코스피 상위 종목들과 별반 다를 게 없다. 15일 기준, 코스피에선 삼성전자·SK하이닉스·네이버·LG화학·삼성전자우가 '톱(Top) 5'를 맡고 있다.

기업들이 '하필이면' 시가총액 순서대로 ESG 기준을 잘 지키고 있기 때문인 건 아닐까? 매년 기업별 ESG 점수를 평가해 등급을 매기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에 따르면, 삼성전자·SK하이닉스·네이버·LG화학·카카오의 지난해 ESG 통합 등급은 각각 B+, A, A, B, B+였다. KCGS가 평가 등급을 7단계(S·A+·A·B+·B·C·D)로 구분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3~5등급의 기업들이 ESG 대표 종목으로 올라 있는 셈이다.

투자하는 기업이 ESG와는 큰 관계가 없는데도 ESG를 앞세워 금융 상품을 홍보하는, 이른바 '그린워싱(Green Washing, 위장환경주의)'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금융업계에 불어닥친 'ESG 워싱'

최근 경영계엔 ESG 바람이 거세다. 국내 10대 그룹은 상반기 안으로 그룹 내 ESG 관련 기구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관련 채권도 발행하는 추세다. ESG란 환경(Environmental)과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글자를 따 만든 줄임말이다. 최근에는 이른 바 '착한 기업'을 가리는 척도로 여겨진다. 기업이 이윤 추구뿐 아니라 환경을 고려하거나 노동자를 배려하는 등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때 ESG 우수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기 때문이다.

기업들이 ESG 경영을 추구하고 나선 까닭은 대중들이 ESG를 중시하는 기업에 지갑을 여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지난 3월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유가증권시장에서 ESG 등급을 공시한 기업의 주가 수익률은 평균 4.2%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코스피지수 수익률인 -0.6%보다 크게 높다. 

ESG 열풍에 발 맞춰 금융업계 또한 속속 ESG 관련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 4월 15일을 기준으로 이름에 ESG가 붙은 펀드 상품만 44개에 달한다. '주주친화'나 '그린', '에코'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는 펀드를 포함하면 그 수는 훨씬 더 불어난다. 이 펀드들은 어떤 기업에 투자하고 있길래, 또 일반 펀드와 무엇이 다르길래 ESG라는 이름을 달고 시장에 나올 수 있었을까? 

금융업계에 불어온 그린 워싱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오마이뉴스>는 상품명에 'ESG'라는 문구가 들어간 주식형(17개)·채권형(8개) 펀드 25개와 7개의 ETF 등 총 32개 상품을 분석했다. 국내 상품만을 비교 대상으로 삼기 위해 해외 투자형은 제외했다. 주식·채권형 펀드가 패밀리 펀드라면 설정액이 가장 많은 대표 상품 1개만 골랐다.

ESG 펀드에 삼성전자·SK하이닉스 투자 비중만 30%
 
ESG ETF의 구성자산 상위 Top 5
 ESG ETF의 구성자산 상위 Top 5
ⓒ 고정미

관련사진보기

 
주식형 ESG 펀드의 구성 자산 상위 Top 5
 주식형 ESG 펀드의 구성 자산 상위 Top 5
ⓒ 고정미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대다수의 국내 ESG 펀드는 대형우량주를 중심으로 투자하는 펀드와 큰 차이가 없었다. 비중도 상위 몇 개 종목에 집중돼 있었다. 

채권 투자 위주인 채권형 펀드 8개 상품을 제외하고 ETF와 주식형 펀드 24개 가운데 약 60%(15개)는 삼성전자에만 20% 이상을 투자했다. 주식형 펀드에서는 유독 삼성전자 편중 현상이 도드라졌다. 종목을 공개하지 않는 2개 상품을 뺀 15개 상품 가운데 73%(11개)가 삼성전자에 20% 이상을 투자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코스피 내 시가총액 2위인 SK하이닉스가 투자 비중의 1, 2위를 차지하는 경우도 ETF, 주식형 펀드 24개 중 13개였다.

삼성전자 1개 종목에 대한 투자 비중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

A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지난 13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삼성전자는 최근 주주친화정책을 펴는 등 지속가능경영을 해 ESG 측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그 이유만 있는 건 아니다"며 "ESG 유행이 분 지 아직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이라 아직 ESG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지 않고 ESG 관점에서 좋은 기업이란 어떤 모습인지 사회적 합의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이어 "하지만 동시에 투자자 유치를 위해 수익률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ESG 관점에서도 문제가 없고 돈도 잘 버는 대형주 위주로 편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ESG 펀드는 필연적으로 대형주 위주로 짜인다"며 "기업들이 (펀드 내) '주도주'가 되기 위해 ESG 평가 기준을 맞추려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운용하고 있는 ESG 펀드도 투자 종목이 60~70여개인데 모두 한 번 들으면 알 만한 종목"이라고 덧붙였다.

ESG 지수 대신 코스피 따르는 펀드들

뿐만 아니라 시중에는 ESG 관련 지수를 벤치마크로 삼지 않는 펀드들도 많다. 벤치마크란 펀드의 목표 수익률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지표다. 운용사는 벤치마크와 같거나 그보다 나은 성과가 나도록 펀드를 운용한다. 목표 달성을 위해 펀드매니저는 해당 지수에 포함된 종목과 각 비중을 펀드 운용 시 참고하곤 한다.

현재 국내에 잘 알려진 ESG 관련 지수는 대부분 한국거래소나 세계 최대 ESG 평가 기관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과 관련이 있다. 한국거래소는 KCGS의 기업별 ESG 등급을, MSCI는 자체 평가를 통해 몇 개의 지수를 발표했다. '코스피200 ESG 지수'나 'MSCI KOREA ESG Universal Capped 지수' 등이 대표적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국내 기업이 직접 ESG 지수를 발행하는 일도 적지 않다. 벤치마크 설정은 운용사의 몫이지만 ESG 관련 펀드인 만큼 이들을 벤치마크로 삼지 않을 이유는 마땅히 없다는 이야기다.
   
채권형 ESG 펀드의 구성 자산
 채권형 ESG 펀드의 구성 자산
ⓒ 고정미

관련사진보기

   
그럼에도 <오마이뉴스> 분석 결과, 전체 펀드 32개 가운데 12개(37%)는 ESG 관련 지수가 아닌 KOSPI나 KOBI120 같은 기초 지수를 벤치마크로 설정하고 있었다. 형태별로 살펴보면 ETF의 경우 7개 모두 ESG 관련 벤치마크를 따랐지만 주식형 펀드는 전체 17개 가운데 7개, 채권형 펀드는 전체 8개 중 5개가 기초지수나 ESG와는 관련 없는 지수를 따랐다. 

이처럼 운용사들이 대형우량주를 중심으로 ESG 펀드를 운용하는 데다 ESG 관련 지수조차 따르지 않고 있다보니, 일반주식펀드(ETF)와 ESG 펀드 간 ESG 정도에 큰 차이가 없는 실정이다. 자본시장연구원은 지난해 '국내 ESG 펀드의 ESG 수준에 대한 분석과 시사점'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내고 모닝스타가 매월 발표하는 주식형 펀드의 포트폴리오 지속가능성 점수를 따져본 결과, 국내 ESG 펀드와 ETF 간 ESG 점수 차이가 크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내 ESG 펀드들의 평균 ESG 점수(51.71점)가 ETF의 ESG 점수(51.47점)보다 0.24점 높아 통계적으로 의미 없는 수준이었다는 것.

ESG 기업의 허상? 환경오염, 노동자 재해 사망 기업 포스코도 'ESG 우수'

하지만 특정 펀드가 ESG 관련 지수를 따른다고 해서 그것이 '제대로 된 ESG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라는 걸 보장해 준다는 말은 아니다. 애초에 ESG에 대한 정의가 불분명한 데다, 평가 기관마다 ESG 우수 기업에 대한 평가 기준이 일관되지 않기 때문이다.

일례로 국내 대표적인 ESG 평가 기관인 KCGS는 지난해 ESG 우수 기업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포스코)을 꼽았다. 특히 국내 상장회사 908개와 비상장회사 55개 대상으로 이뤄진 지배구조 부문 평가에서 포스코는 3년 연속 최고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참고로, 현재 한국거래소는 KCGS가 발표한 기업별 등급을 지수에 활용하고 있다. 한국거래소의 지수를 벤치마크로 활용하는 펀드들 역시 KCGS 평가 기준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이야기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지난해 평가한 ESG 우수기업 목록. 그중에서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ESG 통합 등급 A+으로 지난해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지난해 평가한 ESG 우수기업 목록. 그중에서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ESG 통합 등급 A+으로 지난해 "대상"을 수상했다.
ⓒ 한국기업지배구조원

관련사진보기

 
하지만 포스코가 'ESG 우수 기업이 맞냐'는 데도 의견이 분분하다. 시민단체 환경운동연합은 지난 4월 초 공식 블로그를 통해 "포스코는 연간 8000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국내 배출량 1위 기업인 데다 2018년 이후 21명의 노동자가 산업재해로 사망한 기업"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KCGS는 포스코뿐 아니라 KT&G나 강원랜드 등 담배나 도박 사업을 하고 있는 일명 '죄악주들'도 ESG 통합 A등급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KCGS 관계자는 "강원랜드나 KT&G 등이 가진 비즈니스 모델 자체만으로 ESG 점수를 감점하지는 않는다"며 "또 KCGS는 각 기업의 사업보고서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환경정보공개시스템 등에 공개된 정보를 평가에 반영하는데 두 회사 모두 각 채널에 공개된 정보가 많아 점수가 높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들쑥날쑥한 기준에 개인 투자자들의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누리꾼 luc***는 지난 2월 한 포털사이트 게시판에서 한 ESG ETF 상품을 가리켜 "KT&G는 홍삼 때문에 투자 대상에 포함된 것이냐"며 의문을 제기했다. 해당 누리꾼은 또다른 ESG ETF를 가리켜 "이 ETF에는 강원랜드가 없다. 그나마 제대로 된 ESG 펀드 같다"며 안도하기도 했다. 

ESG 평가와 투자 천차만별...제대로 된 가이드라인이라도 나와야

벤치마크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참고용'일 뿐, 대다수의 자산운용사들은 ESG를 평가하는 내부 규정에 따라 ESG 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한국투자신탁운용의 경우 ESG 펀드 투자처를 정할 때 환경오염 저감 활동 등을 기준으로 E 점수를, 공정거래원칙 준수 등으로 S 점수를, 경영 투명성 요소를 통해 G 점수를 매겼다. 이후 A~E까지 등급을 5개로 구분해 상위 3개에 50% 이상을 투자했다. 반면 키움투자자산운용은 자체 ESG 평가시스템으로 산출한 가·나·다 3개 등급 중 상위 2개 등급에 80% 이상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평가 과정에서 술, 담배나 도박이 주요 사업 모델인 기업들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각 기업에 ESG 등급을 매기는 평가 기관부터 ESG 펀드 상품을 내놓는 자산운용사까지 ESG에 대한 정의와 ESG 우수 기업 선발 기준이 천차만별인 셈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ESG 관련 펀드의 투자설명서에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소한 개인 투자자에게 스스로가 어떤 원칙에 따라 선발된 ESG 기업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ESG 펀드 투자설명서에 담긴 ESG 평가 기준 관련 내용 분량은 제각각이다. '자체 ESG 평가 방식에 따라 등급이 높은 회사에 투자하겠다'고 몇 줄로 설명해둔 투자설명서가 있는가 하면 그래프를 포함해 ESG 평가 기준에만 설명서의 3장 이상을 할애한 자산운용사도 있다. 

박혜진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ESG에 대한 평가 기준이 불분명한 상황에선 '그린 워싱'이 생길 우려가 있다"며 "유럽 내 ESG 펀드에 대한 공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유러시프(Eurosif)의 SRI 투명성 코드를 참조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러시프는 SRI 펀드에 대해 정식투자설명서 이외 투자기업에 대한 ESG 평가 방식, 포트폴리오 구성에 ESG 평가 결과가 반영되는 방식, ESG 평가 빈도 및 주요 변경사항, 포트폴리오 사후관리와 통제 등을 추가로 공시하게 하는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발표하고 있다"며 "2018년 기준 유럽 내 전체 SRI 공모펀드 884개 중 800개가 이 코드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ESG 펀드가 대중들의 관심을 받게 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펀드를 심사할 때도 공식적인 지침은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하지만 펀드명에 ESG가 붙은 펀드들이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업계에 공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작성 지침을 마련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ESG, #ESG펀드, #SRI, #그린워싱,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안녕하세요. 오마이뉴스 류승연기자입니다.

오마이뉴스에서 인포그래픽 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