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2021.4.13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다량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에 배출하기로 결정했다. 사진은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안에 보관돼있는 오염수 탱크. 2021.4.13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대응을 규탄한다."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대표 빈지태)과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단이 각각 14일 낸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도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일본 정부의 이번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아무런 협의와 양해 없이 이루어진 일방적인 조치로, 방류된 오염수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론 지구촌 전체의 안전과 해양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경남을 포함한 대평양 연안 도시 주민들의 생명권을 위협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한 것에 대해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즉각 철회 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했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단은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방류되면 다시는 회복할 수 없는 해양오염사태가 발생할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다"고 했다.

이들은 "해양생태계와 환경에 축적된 방사성 물질은 일본뿐 아니라 주변국에도 큰 재앙을 불러올 것이며, 특히 바다를 사이에 두고 일본과 가장 가까이 접해 있는 우리나라는 가장 큰 피해 당사국이 될 것이다"고 했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단은 "우리나라와 중국 등 주변국들의 항의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국제원자력기구가 일본의 결정에 환영 의사를 밝혔다는 사실은 우리를 한 번 더 분노케 한다"고 했다.

이어 "원자력의 이용으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보다 안전한 방법으로 처리하기 위한 국제적 표준을 제시하는 것이 IAEA의 역할이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의회 민주당 의원단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과 국제원자력기구의 일본 정부 두둔을 강력히 규탄하며, 지금이라도 해양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태그:#후쿠시마, #창원시의회,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