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황명선 논산시장이 간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황명선 논산시장 황명선 논산시장이 간부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서준석

관련사진보기

 
대전 자운대로 신축 이전 논란을 빚었던 국방부 합동참모대학이 오히려 더 커진 규모로 논산 확대 존치가 확정된 것에 이어 육군훈련소 국군장병의 군 급식 역시 논산지역에서 생산되는 로컬푸드를 지역 농협이 책임 공급하기로 했다.

이는 황명선 논산시장과 관련 부서의 적극적 행정 노력이 뒷받침돼 가능했다는 평가다.

논산시에 따르면 애초 합동참모대학 측은 대폭적인 증원을 앞두고 현 국방대 부지의 학습여건과 주거 환경이 미비하다며 2024년까지 대전 자운대에 신축 후 이전한다는 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예산까지 편성했다.  국방대는 참여정부 시절 제정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의거해 2013년 논산시 양촌면으로 이전했다.

이같은 소식에 황 논산시장은 "국방대 내 합동참모대학 존치는 중앙과 지방의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중요한 사안"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황 시장은 이어 청와대, 국회, 관련부처 등을 방문해 국방대 내 합동참모대학 존치 필요성을 주장했다. 지난 2월에는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현 국방위 위원), 정세균 국무총리,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유대영 청와대 자치발전비서관 등을 두루 만났다.

또 양승조 도지사, 김종민 국회의원, 김종철 국방대학교 총장, 구본선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의원들과도 적극 공조했다.

그 결과 160억원 규모의 교육동을 논산 국방대학교내에 신축하고, 1년 이상 국방대에 체류하는 장기 교육생 및 가족을 위한 160세대 규모의 주거시설 건축을 위한 예산도 별도로 편성하기로 했다. 합동참모대학의 국방대 내 존치는 물론 논산이 국방교육 및 연구의 거점으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까지 마련한 된 것이다.

논산 농산물 육군훈련소 납품 재개도

 
국방대학교 전경(논산시 제공)
▲ 국방대학교 전경 국방대학교 전경(논산시 제공)
ⓒ 논산시

관련사진보기

 
논산 육군훈련소 군 장병의 급식에 사용되는 각종 식자재가 논산 농산물로 납품이 결정된 과정에도 시 행정력이 뒤따랐다.

논산 육군훈련소는 지난 해 훈련소 내 급식 공급업체를 논산 연무농협에서 타 지역 농협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그러자 황 시장과 의회, 지역 농협, 충남도가 원팀으로 나섰다.

논산시는 급식 계약기간이 끝나는 지난 2월부터 육군훈련소 군 급식 환원을 위해 주요 인사들과의 만나 원상 복귀를 위한 시의 의지와 납품환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 결과 국방부는 지난 3월 논산 연무농협과 로컬푸드 납품을 위한 계약을 재개하겠다고 약속했다.

황 시장은 "그동안 육군훈련소의 군 급식 공급업체가 우리지역으로 환원될수 있도록 함께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지역 상생과 로컬푸드의 정신을 지켜나가기 위한 우리 모두의 뜻이 모아진 값진 결과"라고 평했다.
 

덧붙이는 글 | 논산포커스에도 게재 합니다


태그:#황명선논산시장, #논산시, #국방대학교 참모대학, #육군훈련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그저 스쳐지나가버리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저의 생각을 담아 보았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