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함양 지리산 용유담.
 함양 지리산 용유담.
ⓒ 지리산사람들

관련사진보기

 
진주환경운동연합은 11일 낸 성명을 통해 "지리산 용유담의 명승 지정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함양군이 용유담 숲(1800㎡)을 벌목한 가운데, 이 단체는 "지리산댐 백지화 이후 함양군의 용유담 명승 지정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문화재청은 2011년 12월, 용유담에 대해 자연경관이 뛰어나고 역사, 문화, 학술적 가치가 높다며 명승 지정을 예고했다.

2012년 1월 8일까지였던 명승 지정 예고 기간 동안, 함양군과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리산댐 건설 계획이 있다"는 이유로 반대 의견을 제출했다.

당시 국토해양부도 '지리산댐 건설 대안'의 자료보완을 위해 용유담의 명승 지정 심의를 보류해 달라고 했던 것이다. 이후 지리산댐은 백지화 되었다.

진주환경운동연합은 "지리산댐이 백지화되었으나 현재 문화재청은 용유담 명승 지정에 대한 의지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했다.

이들은 "문화재청은 2012년 용유담의 명승 지정 보류 결정 이후, 용유담에 대해서 문화재에 준하는 어떠한 관리도 하지 않았다"며 "문화재청이 2010년 전국 별서(別墅) 명승 자원조사에서 발굴하고, 명승 지정 예고까지 했던 예정지 대접치고는 각박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리산댐 관련 논란이 없었다면 국가지정문화재가 되었을 용유담을 제대로 대접하지 않는 건 함양군도 마찬가지이다"며 "지리산댐 백지화와 용유담 명승 지정을 바라는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문화제가 2017년까지 이어졌고, 2018년 지리산댐이 백지화되었으나 그때도 지금도 용유담 명승 지정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함양군은 말하고 있다"고 했다.

함양군의 벌목에 대해, 이들은 "함양군은 최근 행해진 용유담의 벌목을 쓰레기투기를 막는 등 공공성과 안정성을 위해서라고 했다"며 "편의대로 숲을 베고, 관광지로만 용유담을 인식하면서 명승 지정 예고까지 있었던 용유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은 함양군의 무책임이, 진정 공공성에 위배된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함양군은 지리산댐 백지화 이후 용유담의 명승 지정을 위해 용유담 주변의 벌목과 난개발을 막아야 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진주환경운동연합은 "함양군은 용유담의 명승 지정을 위해 노력해 왔던 마을 주민들, 지리산권 시민단체, 전문가 등과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용유담 명승 지정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경관뿐만 아니라 역사, 학술적 가치도 높은 용유담을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하도록 노력하지 않는 것은 함양군의 명백한 직무유기이다"고 했다.

진주환경운동연합은 "지금이라도 용유담을 명승으로서의 가치를 알릴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하고, 함양군이 누리고 있는 용유담의 자연과 역사를 전국민과 함께 공유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태그:#지리산, #진주환경운동연합, #함양군, #문화재청, #용유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