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8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8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4·7 재보궐선거를 통해 부울경(동남권) 메가시티 추진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이 해소됐다"며 "경남과 부산, 부울경 협력사업에 속도를 내 달라"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8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가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 과정에서 부산시장의 공백으로 어려움이 많았는데 부산시의 실무진들이 정책적 결정을 주저하는 불확실성이 완전히 해소된 만큼 가덕신공항이나 동북아물류플랫폼을 포함한 협력사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해 가자"고 했다.

이날 아침 박형준 신임 부산시장과 전화통화에서 당선 축하인사를 전했다고 한 김 지사는 "박 시장님과 부울경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 함께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소개했다.

박 시장 역시 취임사를 통해 "가덕도신공항이라는 과제에 초당적 협치를 하겠다"고 전했다. 출마를 준비하던 지난해 11월에는 김 지사의 '경남․부산 행정통합' 제안에 대해 SNS상에서 동의와 환영의 뜻을 밝힌 바 있다고 경남도가 전했다.

당초 '동남권 메가시티'로 써왔던 명칭을 전 국민적 이해를 위해 '부울경(동남권) 메가시티'로 변경하자고 제안한 김 지사는 메가시티 추진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발전전략화'와 '4개 거점도시 중심 메가시티 구축 전략'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포함해 각 지역의 권역별 균형발전전략이 비수도권 지역 차원에 국한된 움직임이 아니라 중앙정부가 국가 차원의 발전전략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견인해야 한다"고 했다.

또 김 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는 부산권, 울산권, 창원 중심의 동부경남권, 진주 중심의 서부경남권 등 4대 거점도시를 축으로 한 4대 권역 구축 전략"이라며 "특히 진주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서부경남의 부울경 메가시티 역할을 명확하게 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메가시티 추진에 있어 '서부경남 소외론'을 일축시키기 위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 지사는 "2020년 경남에서 순유출 된 20~30대 청년층이 1만 8000명이 넘어섰다"며 "모든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 우리 경남의 청년들이 경남을 빠져나가지 않고 머무를 수 있도록 유출 속도를 줄여나가며 앞으로 5년 이내에는 '청년 (순)유출 제로'를 만들 수 있는 중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긴 시간을 할애하며 청년 정책 수립의 중요성을 설명한 김 지사는 "청년들이 떠나지 않고 오히려 찾아오는 경남을 만드는 과정에는 경남형 뉴딜과의 결합이 중요하다"고 했다.
 
8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8일 오전 경남도청 도정회의실에서 진행된 ‘월간전략회의’
ⓒ 경남도청

관련사진보기


태그:#김경수 지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