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허태정 대전시장(자료사진).
 허태정 대전시장(자료사진).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허태정 대전시장이 '3대 하천 그린뉴딜 프로젝트'를 4대강 사업과 다름없다고 비판한 환경단체들의 표현이 너무 과하다고 반박하면서 의견을 수렴해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지난 2일 대전 지역 시사 현안을 다루는 팟캐스트 '아는것이힘이다' 녹화 방송에 출연, 시정 현안과 재선 도전 여부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도심 속 푸른 물길 그린뉴딜 프로젝트', 이른 바 대전형 그린뉴딜(3대 하천 그린뉴딜 프로젝트) 정책에 대해 대전지역 환경단체들이 생태 복원이나 그린은 없고 토목공사만 있는 사실상의 4대강 사업이라고 비판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았다.

실제 이날 오전 환경단체들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대전형 그린뉴딜 사업은 대전천 하상도록 철거 후 지하차도 건설, 갑천 스카이워크 설치, 송강 수변공원 조성 등 3대 하천의 생태복원에 관한 사업은 없고, 개발과 토목공사만 있다"며 전면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허 시장은 "4대강 사업이라고까지 지적하시는 것은 표현이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렇지 않아도 제가 이미 지지난 주 관련 부서에 보완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그는 "(현 사업이) 그린뉴딜이라는 사업의 본래 목적, 그리고 미래 지속가능한 가치에 부합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우리가 좀더 깊이 생각을 해야 한다. 그런 말씀을 드렸다"며 "어디에 무엇을 만들어 시민편의성을 높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3대하천의 생태를 있는 그대로 보존하고,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시민들이 그곳을 찾도록 해야 한다. 시민편의성 중심으로 하천을 관리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그린뉴딜과 관련해서도 좀더 근본적인 문제 접근을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렸다. 예를 들면, 탄소중립정책도 우리가 목표로 하는 탄소중립 그 전 단계인 '2030년까지 30%감축'을 달성하려면, 우리가 무엇 무엇을 하자가 아니라, 이것이 산업과 주택 등 모든 사회 전반에까지 변화가 이뤄지도록 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렸고, 그렇게 보완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렇기 때문에 시민단체의 지적을 잘 받아서 보완하도록 하겠고, 앞으로 환경전문가와 활동가, 생태전문가, 건설토목 관련 부서 들이 함께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운영해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또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평송청소년문화센터와 대전청소년수련마을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문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빠른 시간 내에 원만하게 해결하겠다"고 답변했다.

지난 해 평송청소년문화센터와 대전청소년수련마을의 운영주체가 대전시설관리공단으로 변경되면서 현재 두 시설에서 일하고 있는 50여 명의 노동자들은 2020년에는 7월~12월까지 6개월짜리 단기 고용계약서를 쓰고, 올해는 12월까지 1년까지 고용계약서를 쓴 상태로 일하고 있다.

12월 계약기간이 끝나면 시설관리공단은 공개경쟁채용 시험을 통해 직원을 선발한다는 계획이어서 사실상 노동자들의 고용승계가 불가능한 상황. 이에 노동자들은 지난 달 15일부터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 허 시장은 "저도 그 이야기를 들어서 잘 알고 있다. 평송청소년문화센터의 운영이 계속 적자가 나다보니까 운영자가 나타나지 않았고, 결국 시설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을 맡기로 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직원들의 고용승계가 100%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며 "그래서 저도 관련 부서와 시설관리공단에 빨리 대책을 마련해 보고해 달라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고용안정성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다. 저도 1인 시위하시는 분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고, 적극적으로 이 문제 해결을 위해 방안을 찾겠다고 말씀드렸다"며 "관련부서에 대책마련을 이야기를 했는데, 아직 그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빠른 시간 내에 그 대책을 정리해서 원만히 해결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급식 논란에 "안타깝고 속상하다"

허 시장은 '친환경급식 논란'과 관련해서는 본질이 아닌, '측근 챙기기 논란'으로 번진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지난 달 24일 대전시의회 정기현(더불어민주당·유성3) 의원은 시정 질의를 통해 대전시의 '친환경우수농산물급식지원사업' 문제를 지적했다. 대전시가 시의회와 시민단체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어린이집과 사립 유치원에 현금이 아닌 현물(로컬푸드 꾸러미) 공급을 계속하면서 당초 목적과 다른 '친환경'이 아닌, 로컬푸드 식재료가 공급되고, 신선도가 떨어지는 식재료가 공급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한 것.

이 과정에서 정 의원은 "농민보다 농업법인과 유통업체만 배를 불리는 불합리한 사업임에도 현물지원을 고집하는 것은 시장 선거를 도왔던 사람들을 챙기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허 시장은 '대전시의회와 친환경농산물 공급 방법을 놓고 갈등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는 질문에 "이 문제는 정확하게 따지만, 로컬푸드 사업의 일환이다. 로컬푸드 사업은 우리 농산물을 우리 시민들에게는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농가에게는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한다는 취지의 사업"이라며 "이를 '한밭가득'이라는 상품을 통해서 일정한 수준에 도달한 농산물만 유통되도록 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거기에 어린이집과 사립 유치원 친환경급식이 포함되면서 이런 논란으로 번진 것"이라며 "지적은 친환경식재료로 다 주던지, 아니면 현금으로 주던지 해야지 왜 로컬푸드 사업을 하기 위해서 친환경급식 문제를 외면하느냐는 것이다. 저는 그 지적이 전혀 턱없는 문제제기라고 보지 않는다. 어린아이들에게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하겠다고 하는 것은 저의 약속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 의원의 지적은 친환경급식지원을 현금으로 주라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시스템이 조금 다르다. 초·중·고교에서는 학교급식을 통해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일괄구매와 관리가 되지만, 어린이집의 경우에는 별도의 시스템이 안 되기 때문에 원장님들이 다(구입과 정산) 알아서 해야 한다. 그래서 현물공급방식으로 했던 것"이라며 "다만 지적대로 친환경급식 비율을 높여서 지금보다 더 높은 단계의 친환경급식이 제공되도록 해야하는 것은 맞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만, 대전지역 농산물로 친환경급식을 100% 맞출 수 없다. 요즘은 로컬푸드 개념이 50km내외로 확대되어 있기 때문에 논산이나 공주 등 인근지역 농산물도 들어올 수 있다"며 "그런 농산물을 활용해서 내년까지 50%로 한다든지 하는 목표를 정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 여기에 무슨 엄청난 이해관계나 특혜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 하고, 심지어 시장과 친분관계가 있는 것처럼 이야기 하는가"라면서 "그날 저는 엄청 당황했다. 그래서 실제 제가 제 전화번호를 검색해 봤는데, 그 분(유통업체 대표) 전화번호가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다. 그래서 그날 '외람된 말씀이지만 그 분 전화번호도 없다'고 말씀 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사회자가 '엄청 억울하신가 보다'라고 질문했다. 이에 허 시장은 "억울하기 보다는 정말 안타깝고 속상하다"며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토론이 아니라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도전할 생각인가'라는 질문에 "단정 지어서 말씀 드릴 수는 없다"고 즉답은 피했다. 그러나 그는 "다만 제가 대전시장을 해야겠다고 결심한 것은 대전시정이 그 동안 너무 짧게 단절적으로 진행되어 오다 보니 대전시 사업의 완성도와 연속성이 떨어지고 공직사회도 4년마다 불안함을 겪는 것을 보아 왔다"며 "그래서 저는 제가 좀 잘해서 시정을 안정화시키고, (사업의)매듭을 지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것이 제 사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재선 도전의사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선 7기는 지역사회의 묵었던 과제를 푸는 시간이었다. 그런데 그런 것들이 결론만 냈지, 실제 시행에 옮기는 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예를 들어 트램도 착공해서 완성하는데 에는 시간이 필요하고, 혁신도시도 지정됐지만 공공기관 이전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 여기서 끝나면 안된다. 이런 것들을 어느 정도 가시화시켜고,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기회와 혜택을 드릴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제가 가진 책임감이다"라고 덧붙였다.

태그:#허태정, #대전시장, #아는것이힘이다, #팟캐스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