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안일환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왼쪽부터),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을 각각 내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안일환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왼쪽부터),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을 각각 내정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현재 공석인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에 안일환 기획재정부(아래 기재부) 제2차관을 임명했다. 또한, 기재부 제1차관에는 이억원 청와대 경제정책비서관을, 제2차관에 안도걸 예산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이날 인사 발표는 전날(29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교체 하루 만에 경제 분야 후속 인사가 단행된 것이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경제분야 정무직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면서 이같이 발표했다.

이어 강 대변인은 이번 인사에 대해 "오늘 경제 분야 정무직 인사는 대내외 엄중한 경제 상황에서 후반기 현안과 경제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인사도 동시에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국사편찬위 신임 위원장에 김인걸 서울대 국사학과 명예교수이자 한국고전번역원 이사장을 내정했다.

안일환 신임 경제수석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캐나다 오타와대에서 경제학 석사, 가톨릭대 행정학 박사를 했다. 행시 32회로 기재부 대변인, 예산총괄심의관, 사회예산심의관, 예산실장을 거쳐 지난해 5월부터 2차관으로 재직 중이다.

이억원 신임 기재부 1차관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에서 경제학 박사를 지냈다. 행시 35회로 세계무역기구(WTO) 국내규제작업반 의장, 기재부 경제구조개혁국장, 경제정책국장을 지내고 지난해 5월부터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으로 근무 중이다.

안도걸 신임 기재부 2차관은 서울대 경영학과, 동대학원 행정학 석사, 미국 하버드대 행정학 석사를 거쳤다. 행시 33회로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을 거쳐 예산실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김인걸 신임 위원장은 서울대 국사학과를 나왔으며, 한국역사연구회 회장, 서울대 박물관장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고전번역원 이사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태그:#청와대, #인사, #문재인, #경제수석비서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