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 오마이뉴스

관련사진보기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이 '박원순은 정말 그렇게 몹쓸 사람이었나'란 글을 올려 논란을 일으킨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두고 "그 발언은 보궐선거만 염두에 둔 게 아니고 대선판까지 보고 한 말이라고 본다"라고 평가했다. 또한 그는 "여론조사 발표 내용과는 다르게 샤이 진보가 좀 있다고 본다"라며 지지층 결집을 호소했다. 

노 위원장은 26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임 전 실장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보궐선거에서 우리 지지자들을 결집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뜻이 담긴 것 아니겠나"라면서도 "자칫 오만하게 보일 수 있고 '정부여당이 아직 정신 못 차렸구나' 하는 지적을 받아 집토끼 잡으려다 산토끼까지 다 놓칠 수도 있다"라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피해자가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인데 박원순 전 시장을 치켜세운다면 이건 일종의 가혹행위처럼 보일 수 있다"라고도 지적했다. 또, "박 시장이 잘 한 부분이 있지만, 공은 공이고 과는 과"라며 "과도 있는 대로 인정해야 공도 평가를 받는다"고 강조했다.

노 위원장은 "(임 전 실장 발언이) 좀 아쉬운 면이 있다"라며 "(대선에) 나가는지는 모르지만 일정한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도 담겨 있는 것 아니겠나"라고도 짚었다. 임 전 실장의 대선출마설은 꾸준히 나오는 상황이다.

"샤이 진보 있다"… 지지층 결집할까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 사거리에서 교통안전 봉사를 하다가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가좌동 사거리에서 교통안전 봉사를 하다가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한편, 노웅래 위원장은 민주당이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는 데 대해 "샤이 진보가 있다"라며 "(선거가) 해볼 만하다"고 봤다. 최근 민주당은 부쩍 '샤이 진보'를 내세우며 지지층 결집에 나서고 있다.

노 위원장은 "여론조사에서 20% 가까운 격차가 나서 선거운동원들과 지지자들이 많이 위축된 게 사실"이라면서도 "여론조사 발표 내용과는 다르게 샤이 진보가 좀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그는 "선거가 다가올수록 양 지지자들의 결집이 크기 때문에 차이는 당연히 줄어들 것"이라며 "결국에는 오차범위 내에서 당락이 좌우되지 않겠나"고도 전망했다. 그는 "지지자들 결집만 하더라도 50% 투표율 전후가 되는 선거에서는 한번 해볼 만하다"라고 덧붙였다.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 캠프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샤이 진보를 내세운다는 것 자체가 선거가 어렵다는 뜻"이라며 "결국 집토끼들을 향해 투표장에 많이 나와달라는 전략"이라고 전했다.

[관련 기사]
우상호 이어 임종석도 "박원순, 그렇게 몹쓸 사람이었나" http://omn.kr/1sjv8

태그:#샤이진보, #임종석, #박원순, #노웅래, #서울시장선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