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인천에서 어린 초등학생이 화물차에 치어 숨지는 등 스쿨존에서의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어 가슴이 매우 아프다"면서 "정부는 '안전속도 5030' 전면시행, 비신호 횡단보도에서 차량의 일시정지 의무 부과 등 보행자를 최우선으로 하는 교통체계 확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오늘은 '민식이법' 이 시행된지 정확히 1년이 되는 날"이라고 말문을 연 뒤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특히 "사고비중이 높은 화물차, 렌터카 등 사업용 차량과 이륜차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교량과 터널에 대한 안전시설 확충 등 도로교통 인프라 개선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의 주요 안건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 중 '2021년 산업재해와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를 줄이는 방안'이다.

정 총리는 회의에 앞서 "삶을 살아가면서 가장 성급한 이별이 무엇일까 생각해보면 '일터' 에서 그리고 '도로' 에서 작별인사도 못한 채 사랑하는 가족과 헤어져야 하는 순간이 아닐까 한다"면서 "우리나라의 산재·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국가들에 비하면 매우 높아서 안전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 모두의 각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어 "산재 사망사고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추락 및 끼임사고를 대폭 줄이는데 총력을 다하겠다"면서 "사고발생 위험이 큰 중소건설 현장과 노후화된 제조사업장을 중심으로 예방 차원의 관리 및 감독을 강화하는 한편, 위험기계 교체 및 작업환경 개선 등 기업들의 안전설비 구축에 필요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태그:#정세균, #국무총리, #스쿨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