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병훈 서장은 검경수사권조정에 대해 인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민책임 수사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시민들이 수사개혁의 혜택을 실감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병훈 서장은 검경수사권조정에 대해 인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민책임 수사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시민들이 수사개혁의 혜택을 실감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여수경찰서 문병훈 서장은 2006년 경무과장을 시작으로 여수와 인연을 맺었다. 2020년 8월 부임해 '열린서장실을 표방하며 여수시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경찰이 되겠습니다'를 표방한 그에게 여수 치안수준의 점수를 묻자 "100점을 주고싶다"면서 "2020년 전남도경 성과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성과급을 받았다"라며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전남도경 최우수기관 선정된 여수경찰서 "시민과 소통하겠다"

2020년에 이어 최근 여수 관내에서 보이스피싱을 막아 전국적인 모범사례(관련 기사 : 하루 두 차례의 보이스피싱... 홍 과장이 막았다)로 언론에 보도되기도 했는데 보이스피싱을 잘 잡는 비결은 무얼까.

"예방사례가 여러 건이어서 전남도경에서 표창을 받았죠. 보이스피싱은 우리 지역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어요. 특히 여수는 인구대비 발생빈도가 많아 지역 금융기관과 강력형사전담팀을 구성해 유기적으로 연대하고 있어요. 보이스피싱은 조직범죄가 많지만 검거해보면 '방조범'이라 안타깝습니다. 검거도 중요한데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문 서장은 요즘 이슈로 부각된 LH직원 부동산 투기 관련 지난 15일 여수 권오봉 시장과 김상구 세무서장이 부동산 불법 투기 근절 업무협약을 체결해 첩보수집에 나섰다.

그는 "최근에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고, 우리 지역도 정부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어 첩보를 수집해 불법투기를 뿌리 뽑겠다"고 말했다. 이어 "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한 부동산 불법투기행위 근절에 경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는데 여수시도 강력한 의지를 보였고, 여수세무서와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제를 구축해 지원키로 했다"면서 불법투기 근절에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최근 대형 참사가 날 뻔한 한재에서 서교동 사거리 방면 브레이크 파열사고에 대해 "4.5톤 트럭이 정비가 안 된 부분이 있어 조사중이다"면서 "여수관내 단체로 배달 차량의 정비 관련 통보를 하고, 한재 우측 아파트 공사장 진출입로 개설 관련 내리막길 과속방지 완화 방안을 강구해 교통사고로부터 시민들의 재산과 인명피해를 예방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총 536명이 근무하는 여수경찰서는 작년 전남도경 성과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성과급을 받은 전라남도경찰청 1급지 경찰서다
 총 536명이 근무하는 여수경찰서는 작년 전남도경 성과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성과급을 받은 전라남도경찰청 1급지 경찰서다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아래는 23일 여수경찰서장실에서 가진 문병훈 서장과의 인터뷰를 그대로 싣는다.

- LH직원 부동산 투기 관련 지난 15일 권오봉 시장과 김상구 세무서장이 부동산 불법 투기 근절 업무협약을 체결했죠. 앞으로 어떤 활동이 이뤄지나요.
"최근에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전국적으로 이슈가 되어 우리 지역도 정부에서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과열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 지역도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해 부동산 불법투기행위 근절에 경찰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었죠.  그런데 마침 여수시도 강력한 의지를 보여, 여수세무서와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 체제를 구축해 지원키로 했습니다.

우선 여수시가 부동산 거래신고 과정에서 아파트 분양권 불법거래가 의심되는 거래에 대해 수사의뢰시 여수경찰은 신속하게 수사를 하고 그 결과를 통보해 주기로 했습니다. 명의신탁, 청약통장 매매, 위장전입, 허위 거래신고 등 부동산시장 교란행위는 물론 내부정보 이용 불법투기 등에 대해 첩보를 수집해 수사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 단속 실적과 결과가 기대됩니다.
"언론사도 많은 제보와 함께 그 결과를 지속적으로 보도해 주세요."

- 지난 3월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경찰 임용식에서 지역 맞춤형 자치경찰제준비와 치안행정과 지반행정을 주문하며 획기적인 개혁을 주문했습니다. 시민들 눈엔 아직 경찰의 벽이 높은데 앞으로 경찰조직은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는지요.
"현재 국가경찰체계만으로는 주민들의 다양한 치안수요 대응에 한계가 있어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자치경찰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치경찰제는 7월에 전면 시행할 예정입니다. 자치경찰제도입으로 인해 지역 맞춤형 치안서비스를 제공, 사회적 약자와 범죄피해자 지원확대 등 주민 안전체계 강화와 도서 지역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주민 밀착형 치안활동으로 주민에게 한 발 더 다가가는 경찰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검경수사권 조정으로 국가수사본부로 바뀌었고, 7월부터 자치경찰제가 출범하는데 지금과 어떻게 달라지나요.
"현재 자치경찰제 도입으로 인해 경찰 내 조직개편이 진행 중입니다. 자치경찰제 도입의 의미를 본다면 경찰권력이 분산돼 상호 견제가 가능하고 국가경찰제와는 달리 지역별 특성에 맞는 정책을 세우고, 예산 책정과 투입과정이 기존보다 수월해 지역 실정에 맞는 치안 서비스 제공이 기대됩니다. 큰 틀에서 보면 경찰업무별 지휘권이 시도자치경찰위원회, 경찰청장, 국가수사본부 소관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중 시도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업무인 생활안전과 여성청소년, 교통분야 등을 관장하게 됩니다. 올 초 경찰청 내 자치경찰실무추진단이 구성되어 자치경찰제 시행에 따른 세부사항을 계획 추진중입니다. 본서는 추진단과 긴밀하게 협의해 시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수사개혁의 혜택을 실감토록 하겠다"
 
문 서장은 요즘 이슈로 부각된 LH직원 부동산 투기 관련 근절을 위해 15일 여수 권오봉 시장과 김상구 세무서장이 부동산 불법 투기 근절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첩보수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문 서장은 요즘 이슈로 부각된 LH직원 부동산 투기 관련 근절을 위해 15일 여수 권오봉 시장과 김상구 세무서장이 부동산 불법 투기 근절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첩보수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 심명남

관련사진보기

 
- 과속카메라 얘기 좀 해보죠. 시내 속도제한이 50km/h 구간이 많습니다. 60km/h로 늘려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요.
"우선 5030 정책이란 교통사고 중 상당수가 도심부 도로에서 집중되어 있고, 교통선진국에 비해 도심부 속도가 높게 제정 되어 그로인한 교통(사망)사고 발생률 역시 상당히 높습니다.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도시지역 차량속도를 일반도로는 50km,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30km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교통안전정책이 시행중입니다.

현재 여수시도 전구간 전면시행중입니다. 시범 실시한 2017년 이후 47건이었던 교통사망사고는 올해 27건으로 절반 가까이 감소해 속도하향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다만 속도감속에 따른 역효과 최소화를 위해 여수시와 여수경찰서에서는 도로안전시설 정비 및 교차로와 교차로 신호주기를 조절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력해 쾌적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시내 곳곳에 이동식 단속카메라가 늘어 시선이 곱지 않아요. 그 대안은 무엇이라 보나요.
"사고예방 및 안전속도 5030정책을 정착시키기 위해 이동형 단속부스를 19개소에 추가 설치 운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학교 앞 등에 고정식 카메라 및 교통시설물 설치가 완료되어 이동형 단속부스를 모두 철거 하려 하였으나 저희 경찰서 국민신문고에 이동형 단속부스를 요청하는 민원이 많아 이동형 단속부스를 8개소에 설치 운용 중입니다. 현재는 단속부스 설치를 원하는 시민이 많아 전체 철거는 어려울 거라 생각되나, 5030정책이 정착이 되면 단속부스가 있건 없건 문제되지 않을 거라 생각됩니다."

- 코로나19로 경찰업무에 전반적인 변화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작년 신고건수는 증가하였습니다. 꾸준한 관광객의 증가로 코로나 이후 마스크 착용과 영업제한 위반 등 방역 관련 신고가 추가되어 새로운 치안수요를 발생시키고 있어요. 또한 비대면 범죄인 보이스피싱 사범 예방 및 검거를 위해 총력대응 빈틈없는 치안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코로나 여파로 음주운전 단속은 줄고 교통범칙금 단속이 많아진 것 같아요.
"그건 오해십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운전자에게 직접적으로 음주감지를 할 수는 없으나, 비접촉 음주감지기를 이용 계속 음주운전 단속을 실시해 왔죠. 3월 19일 기준으로 전년대비 단속건수가 82건 증가했고,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계획을 수립해 3/2∼5/25일까지 계도가 아닌 단속위주의 근무를 실시중입니다. 또한 시민들이 경찰서 교통관리계 사무실로 하루면 20~30통의 전화를 걸어와 단속 및 카메라 설치 요청을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단속에 손을 놓고 있을 수 없는 실정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 최근 여수에서 은행직원들이 보이스피싱을 잘 막아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부각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이 날로 진화하는 가운데 그 피해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경찰청에서도 올해 주요 업무계획 가운데 서민경제 침해사범 중 하나로 보이스피싱 범죄예방과 검거에 주력하고 있죠. 우리 여수경찰에서는 검거도 중요하지만 범죄를 예방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금융기관을 비롯 각 지역 마을방송, 편의점 등 직원들을 상대로 지속적인 홍보를 실시한 것이 효과가 있었다고 봅니다.

우리서 상황실에서도 수시로 FTX(모의훈련)을 실시하고 있는데, 여천농협 화동 지점을 비롯 최근 들어 여천농협 죽림지점에서도 고객이 평소와 다르게 2000만 원 모두 현금으로 인출하는 것을 보고 사용처를 물었더니 사기범들이 시킨대로 '집을 고치는 데 사용한다'는 말을 듣고 보이스피싱을 의심해 경찰에 신고해 막았습니다."

- 소통을 강조했는데 자신의 소개와 지휘철학이 있다면.
"1993년 경찰에 입문, 광주청, 전남청 영광서장을 거쳐 작년 8월 여수경찰서장으로 부임했습니다. '동행이란 같은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같은 마음으로 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소통과 이해의 폭을 넓혀 활력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재임 중 가장 추진하고 싶은 정책이나 역점 사업은 무엇인가요.
"경찰업무는 그 중요도에 있어서 어느 한 부분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만, 첫째 코로나19에 대해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하고, 둘째 민생치안으로 아동, 여성, 노약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를 강화해 체계적 지원과 피해회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가정경제를 파탄 내는 보이스피싱 같은 악질 경제사범 예방과 검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수사권조정에 의해 경찰이 1차적 수사주체가 되었음에 따라 수사의 공정성, 전문성, 투명성을 높이고 인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민책임 수사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시민들이 수사개혁의 혜택을 실감토록 하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여수넷통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여수경찰서, #문병훈 서장, #검경수사권조정, #자치경찰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가 하고 싶은 일을 남에게 말해도 좋다. 단 그것을 행동으로 보여라!" 어릴적 몰래 본 형님의 일기장, 늘 그맘 변치않고 살렵니다. <3월 뉴스게릴라상> <아버지 우수상> <2012 총선.대선 특별취재팀> <찜!e시민기자> <2월 22일상> <세월호 보도 - 6.4지방선거 보도 특별상> 거북선 보도 <특종상> 명예의 전당 으뜸상 ☞「납북어부의 아들」저자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