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21.3.22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21.3.22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22일 '북한 주민의 인도적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한 민간 차원의 협력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일부 청사에서 이종걸 민족화해범국민협의회의(민회협) 상임의장과 만난 자리에서 "민간 차원의 인도주의 협력 지원을 이제는 재개했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해주신 데 대해 정부도 원칙적으로 공감하고 그런 방향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민간 차원의 인도적 대북지원에 대해 "자율성을 바탕으로 일관되게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한 이인영 장관은 "종합적으로 판단해 민간차원 인도주의 협력을 재개하는 문제들과 관련해 충분히 검토하고 빠르게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어 "다만 한두 가지 고려할 사안들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북한의 코로나19 상황과 대외적 국경개방의 형태를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종걸 "인도적 지원, 민간에서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이날 이종걸 의장은 "굉장히 상황이 안 좋고 어렵다고 하며, 형식적으로는 인도적 지원이 불필요하다고 하지만 여전히 민간차원에서는 이뤄져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북한이 꼭 필요로 하는 분야의 인도적 차원 지원이 민간에서는 좀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면서 "반출 승인을 한미군사훈련 이후 풀어 주십사 하는 마음"이라고 밝혔다.

지난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이후 현재까지 인도적 물자에 대한 대북 반출 승인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통일부는 그동안 남측 민간단체들과 대북 반출승인과 관련한 협의는 진행해왔지만, 승인 신청을 반려하거나 거부한 사례는 없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2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민간 차원의 인도적 협력은 꾸준히 지속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면서 "북한의 인도적 지원수요 북중 국경 동향, 단체 측 입장 등을 종합 고려하면서 반출 승인 재개 문제를 검토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인영 장관은 이날 오후에는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대표단 면담을 통해 정부와 경기도 간 협력이 가능한 남북 평화사업 분야를 논의할 예정이다.

태그:#이인영, #통일부, #이종걸, #민화협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