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왼쪽부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하태경 국민의힘 시당위원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이 ‘부산 공직자 부동산비리조사 특별기구’ 합의문에 서명했다.
 왼쪽부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하태경 국민의힘 시당위원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이 ‘부산 공직자 부동산비리조사 특별기구’ 합의문에 서명했다.
ⓒ 김보성

관련사진보기


부동산 투기 의혹을 둘러싼 정치권의 공방이 거세지는 가운데, 부산지역에서는 부산시와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부산시의회가 비리조사를 위한 특별기구 구성에 전격적으로 합의했다.

하태경 위원장 제안 호응... 7개 조항 합의문 내용은? 

18일 부산시청 26층 회의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 하태경 국민의힘 시당위원장,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이 '공직자 부동산 비리조사'에 손을 맞잡았다. 이들은 최근 공분이 일고 있는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의혹 조사, 근절을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7개 조항으로 이루어진 합의서 내용을 보면 여당과 야당, 부산시는 조사위원 동수로 가칭 '부산 공직자 부동산비리조사 특별기구'를 구성하기로 했다. 조사 대상지역은 의혹이 불거진 강서구 가덕도와 대저동, 기장군 일광신도시, 해운대구 엘시티 등이다.

조사 시기와 대상은 최근 10년 이내로 부산 전·현직 선출직 전원, 부산시 고위공직자 전원, 그 직계가족, 의혹이 있는 관련 친인척으로 규정했다. 다만 전직 공직자의 경우엔 본인 동의를 전제로 한다고 명시했다. 조사 결과로 부동산 투기가 확인되면 이들에 대한 실질적 징계 및 퇴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병진 권한대행은 "이번 여야 합의는 공직 부문의 투기 근절과 예방을 위한 중요한 전환점으로 조사대상의 범위를 선출직까지 확대했다"면서 "필요한 경우 대상자를 확대해 시민의 분노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신뢰를 회복할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박재호 더불어민주당 시당위원장은 "LH 사태 등으로 공직자뿐만 아니라 선출직도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회적 여론이 있다"며 "깨끗한 부산을 만들어 내는 것은 다음 세대를 위한 길이 될 것"이라고 이에 동의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부산시당 위원장도 "단 일회용 보여주기 쇼가 아니다.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의미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그는 "부동산 비리를 숨기고는 절대 공직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자"고 강조했다. 신상해 부산시의회 의장도 "부동산 투기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는 일에 함께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번 합의는 선출직을 포함해 부산 공직자 전체 전수조사를 요구한 하태경 위원장의 주장에 여당과 부산시, 부산시의회가 호응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앞서 하태경 위원장은 김종인 국민의힘 상임선대위원장이 부산을 방문한 16일 LH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선출직과 고위 공무원을 포함해 토지거래를 조사하는 특별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특별기구를 통한 비리조사가 순탄하게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이날 합의서 마련에도 여야는 엘시티를 둘러싸고 공방을 주고받았다. 김영춘 민주당 부산시당 예비후보는 이날 오후 박형준 국민의힘 후보의 엘시티 거주에 대해 '투기' 의혹을 제기했고, 국민의힘은 국회에서 '엘시티 대마도뷰'를 언급한 민주당을 향해 "친일 프레임에 어처구니가 없다"고 반발했다.  

태그:#부산 공직자 부동산 비리조사 특별기구, #하태경, #박재호, #이병진, #신상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