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4.16해외연대와  세월호 가족 극단 ‘노란리본’의 콜라보
▲ <장기 자랑> 해외온라인 공연 및 간담회 4.16해외연대와 세월호 가족 극단 ‘노란리본’의 콜라보
ⓒ 4.16해외연대

관련사진보기

 
"희생된 아이들이 불렀던 노래와 춤, 소박하고 예뻤던 꿈과 희망을 엄마들을 통해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끊임없이 터져 나오는 웃음과 순간순간 울컥해지는 감동이 있습니다. 여전히 밝혀지지 못한 진실규명을 약속하는 시간, 함께 해요."
 

세월호 가족 극단 '노란리본'의 세 번째 작품 <장기자랑> 해외 온라인 공연 및 간담회를 알리는 포스터와 함께 SNS상에 배포된 4.16해외연대의 행사 소개 글이다.

2020년 봄 미국 애틀란타를 시작으로 휴스턴, 달라스, 인디아나폴리스, 시카고 순회공연을 하기로 했던 '노란리본' 극단은 코로나19로 공연 연기를 거듭하다가 아쉽게도 취소할 수 밖에 없었다. 한 해를 넘겨서야 전 세계 세월호를 잊지 않는 사람들의 네트워크인 4.16해외연대가 온라인 공연과 극단 간담회를 추진했고, 노란리본 극단이 14일 일요일 이른 아침 시간에도 불구하고 시차를 고려해주면서 행사가 성사되었다.

세월호참사 희생학생 정동수 엄마 김도현씨, 이영만 엄마 이미경씨, 정예진 엄마 박유신씨, 최윤민 엄마 박혜영씨, 곽수인 엄마 김명임씨, 생존학생 장애진 엄마 김순덕씨, 김태현 연출, 변효진 작가가 참여했다. 

1시간 20분 공연 관람 후 정니콜(오렌지 카운티)씨의 사회로 진행된 극단과의 간담회에서 해외동포들은 관람 후기를 채팅창에 올리거나 질문을 쏟아내며 연극과 극단을 극찬했다.

"아이들처럼 느껴져요. 생기발랄한 모습 그대로네요. 얼마나 열심히 연습하셨을지 짐작이 갑니다." (보스턴, 이금주)

"디테일들이 돋보이네요" (태국, 박제욱)

"어머니들 정말 대단 하시네요. ^__^" (워싱턴, 조현숙)

"여기 어머니들이 어디 계세요? 다들 발랄하고 상큼한 여고생들만 있는데요 ㅎㅎㅎㅎ" (워싱턴, 주미영)

"대단하세요! 전문 연극인들 같으세요. 연기력, 노래, 율동, 발음 뿐만 아니라 목소리들도 너무 좋으셔서 귀가 맑아지는 것 같아요." (헬싱키, 한희영)

"좋은 연극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너무 대단하세요!!" (애틀란타, 하영선)

"대본을 누가 쓰셨는지 궁금해요. 너무나 생생하게 아이들의 생각과 말과 감정들이 고스란히 잘 담긴 것이 느껴졌어요."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이연실)

"연극을 통해 치유가 있었을 것 같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애틀, 박성계)

"준비하고 계신 다음 연극 '기억 여행', 응원하며 기대하겠습니다. 기억여행은 꼭 직접 관람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어머님들과 가족분들, 부디 건강 잘 챙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행사 기획하고 준비하신 분들도 감사합니다. "(시카고, 정혜윤)

"연극 공연도 좋았구요. 더하여 감독님과 세월호 유가족 어머님들의 생각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뉴질랜드, 노영례)


"그러니까 괜찮아 우리는 하나도 아프지 않아"
 
세월호참사 희생학생 정동수 엄마 김도현씨, 이영만 엄마 이미경씨, 정예진 엄마 박유신씨, 최윤민 엄마 박혜영씨, 곽수인 엄마 김명임씨, 생존학생 장애진 엄마 김순덕씨, 김태현 연출, 변효진 작가가 참여했다.
▲ 온라인 간담회 중인 노란리본 극단과 참석자들 세월호참사 희생학생 정동수 엄마 김도현씨, 이영만 엄마 이미경씨, 정예진 엄마 박유신씨, 최윤민 엄마 박혜영씨, 곽수인 엄마 김명임씨, 생존학생 장애진 엄마 김순덕씨, 김태현 연출, 변효진 작가가 참여했다.
ⓒ 4.16해외연대

관련사진보기

  
연극 <장기자랑>은 변효진 작가의 순수 창작이지만, <단원고 약전> 책 속의 단원고 아이들과 극단 어머니들과 대화 속에서 캐릭터들이 발견되고 재창조되었다. 모델이 꿈이었던 순범이, 뮤지컬 배우가 꿈이었던 예진이, 로봇공학자가 꿈이었던 동수… 연극 속  한아영 학생이 쓴 시는 오준영군이 썼던  "안산은 아침이 아프다" 문장에서 시작해서 변효진 작가가 시로 재창작했다.
 
안산은 아침이 아프다 – 한아영

매일 해가 지는 동네/ 안산은 아침이 아프다
야간 일을 끝내고/ 새벽에 들어오는 아빠의/ 덥수룩한 수염에 찔리고
잔업 마치고 들어 와/ 새우잠 자는 엄마의/ 코고는 소리에 짠하고
그리고 우리는/ 학교 갈 준비를 합니다
칼칼한 김치찌개/ 짭짤한 어묵볶음/ 모락모락 더운밥이/ 나를 배웅하지 못해도
어김없이 해가 뜨는 동네/ 나는 안산을 안다네
덥수룩한 수염과/ 코고는 소리를 안다네
괜찮아요 괜찮아요 나는
매일 해가 지는 동네/그래서 하나도 아프지 않네

"그러니까 괜찮아 우리는 하나도 아프지 않아", "조용한 집에 내가 있으니까 내가 채우면 돼" 가사를 들으면 많은 생각이 교차하게 된다.  아이들이 제주도 수학여행을 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그린 마지막 장면과 장기자랑 노래와 춤을 보면서는 코 끝이 찡해질 수 밖에 없다.

트라우마 치유 목적으로 대본을 읽다 보니 배우가 되어 전국을 돌며 공연을 펼쳤다는 세월호 엄마들. 이들은 2016년부터 극단 '걸판'이 보유하고 있던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삶의 애환을 그린 <그와 그녀의 옷장>, 이웃 간의 소통과 정을 다루며 어떤 이웃이었던가를 묻는 <이웃에 살고 이웃에 죽고>, 수학여행 장기자랑을 준비하는 아이들을 이야기하는 <장기 자랑> 세 작품을 무대에 올렸다. 오는 6월 공연 목표로 4번째 작품인 <기억 여행>을 준비 중이다.

윤민엄마 박혜영씨는 "엄마들의 이야기라 장기자랑보다 더 많이 우실 듯하다"며, "직접 살아온 이야기와 진상규명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눌 수 있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김태현 연출가는 "2021년 7주기에서부터 2014년 참사까지 부모님들의 소중한 싸움의 여정을 역순으로 가면서 삭발하고 영정을 들었던 장면, 기억식 만들던 장면, 출발하기 전으로 끝나는 장면 등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이 세상을 변화시킨 아이들로 기억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던 예진엄마 박유신씨는 연극을 통한 치유과정에 대해 "처음에는 뭣도 모르고 했었고, 두 번째에는 가슴 아픈 이야기라 힘들었다"며, 그러나 "영광 할아버지 역할을 하면서는 주변에 함께해주시는 분들의 진심을 느끼게 되어 감사"했고, 세 번째 작품에서는 "보석 같은 아이들을 더 밝게 표현하려 했다"고 말했다.

"아들 역할을 할 때는 동수만 보였다"던 동수엄마 김도현씨는 "딸 역할을 하면서는 딸과 남편 가족이 보였고, 주변과 이웃이 보이면서 내자신을 잃어버린 엄마에서 자신을 찾아가게 되었다"고 밝혔다. '장기자랑'을 하면서는 내 아이만의 일은 아니라는 느낌이 들고 모두가 보였단다. 

"여러분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해주시면"

해외동포들은 세월호 가족들과 동행하면서도 늘 도울 방법을 찾는다. 이번 행사에서도 동포들은 연대의 방법을 물었다.

"연극하시고 준비하시는 동안 아이들 생각 많이 나고 힘드셨을 텐데 연기와 완성도에 놀랐어요. 기회 되는대로 꼭 직접 보고 싶습니다. 7주기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아직도 진상규명이나 책임자 처벌이 제대로 되지 않았어요. ㅠㅡㅠ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나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LA, 이유진)

이에 박혜영씨는 "여러분들의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해주시면 도움 된다"고 했고, 애진엄마 김순덕씨는 "지속적 관심"을, 수인엄마 김명임씨는 "지켜봐 주시고 기억해주시는 것으로 감사하다"고 했다. 이유진씨는 "어머님들 말씀을 들으니 우리가 지속적으로 피케팅 하는 것도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세월호 엄마 배우들은 영상으로 만나서 현장감이 떨어지는데 아쉬움을 느꼈다고 했다. 영만엄마 이미경씨는 "코로나가 종식되어 같은 공간에서 눈을 맞추고 호흡하고 직접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말했고, 예진엄마 박유신씨도 "새 작품을 깆고 찾아뵙고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생겼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에 동포들도 4번째 작품으로 직접 만나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참석자들은  "세월호참사 진상을 규명하라"와 "대통령은 약속을 이행하라" 구호를 외치고 피케팅을 하며 행사를 마무리 지은 후에도 자리를 뜨지 못했다.
 
참석자들은 진상규명 약속을 이행할 것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피케팅을 한 후 행사를 마무리했다.
▲ 피케팅 중인 참석자들 참석자들은 진상규명 약속을 이행할 것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피케팅을 한 후 행사를 마무리했다.
ⓒ 4.16해외연대

관련사진보기

 

태그:#세월호참사, #노란리본 극단, #장기자랑, #4.16해외연대, #간담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이코노미스트, 통계학자로 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