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LH가 조성 중인 대구 수성구 연호지구에 땅 투기 의혹을 비난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LH가 조성 중인 대구 수성구 연호지구에 땅 투기 의혹을 비난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것을 계기로 지역 공무원과 공공기관, 정치권의 투기 여부도 조사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대구경실련은 '대구도시공사 시행 개발사업 관련 투기 등 비리 제보 창구'를 개설하고 땅 투기 등과 같은 비리의혹에 대한 시민들의 제보를 받기로 했다.

대구경실련은 대구도시공사가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도시공사가 시행한 개발사업에 관련한 토지 거래와 보상 과정 등에 대해 자체 감사를 진행하기로 했지만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며 자체 비리 제보 창구를 11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제보 내용은 대구도시공사가 지난 2012년부터 시행했거나 시행하고 있는 수성의료지구, 대구국가산업단지, 안심뉴타운, 금호워터폴리스, 대구대공원, 식품산업클러스터, 복현주거환경개선지구 등의 공공개발사업과 관련해 대구도시공사 관계자, 공직자, 일반시민의 불·탈법 행위 등이다.

대구경실련은 제보창구를 개설한 이유에 대해 "제보자가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제보내용에도 더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대구경실련은 또 LH가 공공택지개발지구로 개발하고 있는 수성구 연호지구에 대해 "LH 직원 뿐만 아니라 대구시, 수성구 등 연호지구 개발사업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었던 기관의 구성원들도 조사대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15년 이후 연호지구와 인접지역에서 토지거래, 건축행위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며 "LH 직원들의 사전 정보 유출과 투기 의혹뿐만 아니라 부실보상 의혹, 환경영향평가 논란 등 사업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에 대해서도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H가 대구시 수성구 연호동에 조성 중인 연호 공공택지개발지구,
 LH가 대구시 수성구 연호동에 조성 중인 연호 공공택지개발지구,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대구참여연대는 대구시에 "시민들은 공무원 대다수가 투기 개연성이 있다고 여기고 있다"며 "대구시 본청 및 산하기관 공무원들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고강도 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참여연대는 또 공무원뿐만 아니라 지방의회 의원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며 "대구시의회 및 구·군의회는 지방의원 부동산 투기조사 특별결의안을 채택하라"며 "여야 정당들도 소속 의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대구시당은 중앙당 및 전국 17개 시·도당에 '부동산투기 공익제보센터'를 설치하고 제보를 받는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대구도시공사의 자체조사에 대해 경찰의 직접수사, 전수조사를 주장했다"며 "대구시당은 '부동산 투기공화국 해체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한민정 시당위원장이 위원장을 맡아 공익제보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대구시 공무원들의 연루 의혹 등에 대해 12일 언론브리핑을 갖고 대구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태그:#LH직원 땅투기, #연호지구, #대구경실련, #대구참여연대, #정의당 대구시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