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핀란드 선거시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는 모습
 핀란드 선거시 투표용지를 투표함에 넣는 모습
ⓒ 핀란드 법무부

관련사진보기

 
핀란드의 코로나19 상황은 2월 중순부터 급속히 악화됐다. 3월 1일에는 하루 확진자 수 861명으로 코로나 발발 이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핀란드 정부는 3월 1일 코로나19 발발 이후 두번째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비상사태를 통제·관리하기 위한 비상권한법을 발동했다.

오는 3월 8일부터 28일까지(현지시간 기준) 핀란드는 코로나19 감염 확산방지를 위한 3주간의 셧다운에 돌입한다. 4월에 있을 지방선거도 6월로 연기됐다. (3월 5일 기준 누적감염자 6만904명, 신규확진자 704명, 총 사망자 767명)

8일 월요일부터 3주간 이뤄지는 통제 및 셧다운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레스토랑, 바등의 식음료, 유흥업소들의 영업이 금지되며, 외부로 배달음식이나 테이크아웃 주문만 허용한다.
- 조기교육 기관 및 초등학교 6학년까지는 정상등교 수업, 7학년 이상의 교육 기관은 모두 온라인 원격 학습 실시
- 12세 이상 청소년, 성인의 실내 취미, 클럽 활동 금지
- 6인 이상 모임 금지

 
3월 셧다운에 대한 정부의 발표와 기자회견. 가운데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3월 셧다운에 대한 정부의 발표와 기자회견. 가운데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
ⓒ 핀란드 정부

관련사진보기

 
산나 마린(Sanna Marin) 핀란드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이번 3월 셧다운으로 통제 대상이 되는 곳 이외의 장소에도 가급적 당분간은 외부 출입을 삼가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권고했다. 

추후 통행금지령이 내려질 수도 있는가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산나 마린은 '현재까지는 통행금지에 대한 어떠한 결정도 내려진 바가 없다'고 답했다. 핀란드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금까지 비스니스 업소에 대한 영업금지 및 제한이 내려진 바는 있지만 지금까지 시민들에 대한 통행금지가 내려진 바는 없었다.  

악화된 코로나19 상황은 지방선거까지 영향을 미쳤다. 지난 3월 6일 토요일, 안나 마야 헨릭손 법무부 장관은 4월 18일로 잡혀있던 지방선거를 6월 13일로 연기한다는 정부 방침을 발표했다. 이번 지방선거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기 전, THL 핀란드 국립보건원의 국장인 미까 살미넨씨는 브리핑에서 현재의 코로나19 상황이 계속 진행될 경우 선거가 예정돼 있는 4월 중순에는 신규 확진자 수가 1만 천명에 육박할 것이라고 예상 분석 보고를 내놓은 바 있다. 

지방선거 일자 변경은 국립보건원의 4월 감염 예상 분석과 백신 접종 진행 상황, 선거의 안전성등을 고려한 법무부의 결정으로, 정부와 9개의 정당간의 회의에서 8개 정당들이 선거 일자의 연기 방침에 동의하며 이뤄졌다. 또한 정부는 지방선거에서의 코로나19 대응 및 안전성을 재고하기 위해 1천 3백만 유로의 예산을 추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핀란드에서 올해 보고된 확진자수의 4분의 3 이상은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변이 바이러스에 의한 3차 대유행은 이전보다 더욱 빠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태그:#핀란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핀란드 헬싱키에서 중학생, 초등학생 두아이를 낳아 키우며 IITA 국제 통번역협회 인증 통역사, 방문 코디네이터로 활동하며 살고 있습니다. 조용한 변방에 위치한 숲과 호수의 나라 핀란드에서 교육, 문화, 사회 분야의 야생 블루베리같은 알찬 소식들을 찾아 고국의 독자들에게 생생히 전하겠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