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대구지역 집합금지 유흥업계 종사자들이 4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현수막을 들고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대구지역 집합금지 유흥업계 종사자들이 4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현수막을 들고 피해보상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영업을 하지 못한 유흥업계가 세금감면 등 영업금지에 따른 피해보상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지역 나이트클럽과 유흥업계 관계자 등은 4일 오후 대구시청 앞에서 '생계형 유흥업종 소상공인 인정하라' 등의 내용이 적힌 현수막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10개월 이상 영업을 하지 못했다며 대구시에 세금감면과 대출 지원 등을 촉구했다.

이어 "국가에서 강제로 영업을 하지 못하게 해놓고 세금까지 내라는 건 우리더러 죽으라는 소리"라며 "더 이상 참고 기다릴 수 없다. 최소한의 피해보상이라도 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규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대구지회 부장은 "대구에는 유흥주점 1300여 개와 단란주점 500개, 클럽과 성인나이트 20여 개 등 1800여 개 유흥업소가 있다"며 "이들 업체는 지난해 코로나19가 터진 이후 10개월 이상 영업을 하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김 부장은 "재산상 손실이나 생활고 등 힘든 것도 있지만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영업을 하지 못했는데도 유흥세라는 중과세를 내고 있다"며 "세금을 감면해 주든지 유예라도 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10개월 이상 영업을 하지 못하다보니 임대료, 각종 공과금, 생활비 등은 꼬박꼬박 들어가는 돈이라 너무 힘들다"면서 "매출 10억 원이 넘어 대출도 받지 못하고 있다. 새희망자금이나 버팀목자금 등의 대출이라도 받게 해 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전날인 3일에도 중구 동성로 한 나이트클럽 앞에서 방호복을 입고 '파산직전, 재산권 보장', '(우리도) 보호받고 싶은 국민입니다' 등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집합금지 유흥업계 종사자들은 피해보상이 마련될 때까지 삭발 등 단체행동을 벌이며 계속해 항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코로나19, #집합금지, #유흥업소, #생계보장, #시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