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인영 통일부 장관(자료사진)
 이인영 통일부 장관(자료사진)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일 최근 야당에서 공세를 펼치고 있는 '북한 원전 상납 의혹'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북한에 원전을 지어준다는 논의를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인영 장관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통일부의 신경제 구상과 관련한 40여 쪽 분량의 자료를 긴급 검토해봤지만, 원전의 '원'자도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에서 '원전 상납'이라며 공세를 펼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장관이 아니라 정치인의 입장에서 놓고 보면, 선거 때문에 저러나 하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며 "실제 선거가 있을 때마다 (야권은) 북풍이라든가 좌파·좌익 이런 표현들을 쓰면서 공세를 강화했기 때문에 정략적으로 이뤄지는 측면도 다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오는 3월 한미연합훈련 실시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통일부 장관으로서 군사훈련이 많은 것보다는 평화회담이 많은 걸 당연히 원하고, 군사훈련이 연기되어서 남북관계가 좋아지는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 국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다만 우리 군으로서는 작전권 환수와 관련한 군사적 수요가 있고 코로나 상황, 도쿄올림픽에의 긍정적 영향, 미국 신 행정부 출범 등을 고려해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밝혔다.

이 장관은 "북한 역시 우리 정부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한다면, 갈등이나 긴장보다는 지혜롭고 유연하게 풀어갈 여지가 만들어질 것"이고 말했다.

이인영 "바이든, 정책 검토·수립에 6개월 걸린다지만... 능동적 시간 돼야" 

이어 일본이 도쿄올림픽에 남북한 정상을 초대해 한반도 문제 물꼬를 트는 계기로 삼고 싶어 한다는 질문에는 "내가 스가 총리라면, 일본이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오래된 여러 가지 과제들을 해결하는 전기로 올림픽을 선용하는 지혜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또 "바이든 정권이 이전 정권의 정책을 재검토하고 새롭게 정책을 수립하는 데 6개월이 걸린다지만 그동안 지구는 멈춰있는 게 아니"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동맹을 존중하고 우선하겠다고 여러 번 강조한 만큼, (그 시간은) 우리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구상을 미 정부에 전달해 존중·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우리의 능동적 시간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부 장관으로서의 올해 목표를 묻는 말에는 "상반기에 남북관계를 어느 정도 복원하고, 하반기에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해 임기 중 남북 정상회담이 한 번 더 이뤄지고 한반도 평화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에 대해서는 "관련된 합의는 그대로 유효하다"며 "내년은 대통령 선거가 있기 때문에 올해에 이뤄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태그:#이인영, #원전, #김어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