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을 맡고 있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28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정부가 오는 2월 '코로나19 의료진'부터 무료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9월까지 전 국민 1차 접종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장은 28일 중앙방역대책본부 코로나19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밝혔다. 정 단장은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전파 차단을 위해 11월까지 집단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2월부터 차례대로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예방접종 순서는 1분기에는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으로 시작해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자와 종사자, 의료기관의 보건 의료인,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2분기에는 65세 이상 국민들, 노인재가시설과 장애인 거주 이용시설 등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3분기부터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한다. 정부는 9월 안에 전 국민 1차 접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이러한 예방접종 순서는 코로나19 감염 시 중증 진행 위험, 의료와 방역체계 유지, 코로나19 전파 특성을 고려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 내용이다.

1분기 : 코로나19 전담병원 의료진, 요양병원·시설 입원자 및 종사자 등
2분기 : 65세 이상 국민들
3분기 : 모든 국민 대상

 
무료 예방접종 순서
 무료 예방접종 순서
ⓒ 질병관리청

관련사진보기

 
정 단장은 백신 도입 계획에 대해서 "정부는 전 국민 예방접종에 충분한 총 5600만 명분의 백신을 구매하고 계약했으며, 백신 수급이 불확실한 상황에 대비해서 노바백스 백신 2000만명분 등 추가 백신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1분기부터, 얀센과 모더나는 2분기부터, 화이자는 3분기부터 도입되며, 국제 백신 공동구매 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서는 1분기에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공급될 예정이다.

이러한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별도의 전담심사팀과 3중의 외부 전문가 자문절차를 걸쳐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토해 허가와 출하 승인이 난다. 또한 정부는 코백스를 통해 조기 도입되는 백신은 WHO 긴급상용 승인 현황을 참고하고, 질병관리청와 식약처 합동으로 전문가 자문을 거쳐 '특례수입' 방식으로 국내에 도입하는 것을 검토할 방침이다.

유통 관리에 있어서는 제조사별 보관과 유통조건이 다르다는 것을 감안해, 민·관·군 합동으로 백신 유통 보관 체계를 마련한다. 또 정부는 유통관리체계 구축을 위해서 SK바이오사이언스, 초저온 냉동고 확충을 위해서는 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셔모피셔사이언티픽 등 민간기업과도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나아가 '콜드체인 유지'에 대해서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통합관제센터 구축으로 온도 유지와 배송 위치 추적의 실시간 관리를 추진한다.

2월 1일부터 예방접종 홈페이지 운영

정부는 코로나19 첫 접종의 경우 중앙감염병 전담병원인 국립중앙의료원에 마련된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과 의료진을 중심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한다. 

이후 백신접종은 백신의 종류에 따라 저온 보관이 필요한 mRNA(화이자-모더나)의 경우 백신 예방접종센터 (약 250개)에서 시행되고, 바이러스벡터백신(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은 위탁 의료기관에서 진행된다. 노인요양시설, 중증 장애인시설 입소자와 같이 거동이 불편한 이들을 위해서는 방문 예방접종팀을 운영한다.

예방접종센터(시·군·구 단위)는 초저온 냉동고를 설치할 수 있는 공공시설 중심 대형 실내체육관 또는 대강당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위탁 의료기관은 기존의 인플루엔자 등 국가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 중 지정 기준을 충족하고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교육을 이수한 의료기관 위주로 선정한다.  

2월 1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홈페이지를 통해 예방접종 정보가 제공되고, 3월부터는 예방접종 시기 및 사전예약기능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4월부터는 국민 비서 서비스와의 연계로 예방접종시기, 장소, 유의사항을 사전 안내해서 예방접종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래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관련 브리핑의 주요 내용을 Q&A 형식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일반 성인, 7월부터 사전예약 통해 백신 접종 가능
 
<표>코로나19예방접종체계
 <표>코로나19예방접종체계
ⓒ 질병관리청

관련사진보기

 
Q1.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누가 받아야 하나?
"전 국민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상이다. 단, 백신 개발과정에서 임상시험에 포함되지 않은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적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Q2. 백신 접종 계획은?
"국내에 백신이 공급되는 2월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시작하여, 3분기까지 일반국민들에 대한 1차 접종을 완료하고 11월 정도에 집단면역 달성을 목표로 한다." 

Q3. 백신의 접종횟수와 1회차와 2회차의 간격은?
"아스트라제네카 2회, 28일 간격, 얀센 1회, 화이자 2회, 21일 간격, 모더나 2회, 28일 간격이다."

Q4. 내 접종시기가 되었을 때 맞지 못하면 순서가 밀리나?
"접종 당일 발열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 가능하다. 단, 백신 접종을 거부해 예방접종을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후순위가 되는 것의 원칙이다."

Q5. 정부가 백신 접종목표를 전 국민 100%가 아닌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예방 접종은 개인의 자율적인 선택으로 본인 동의 기반 하에 접종을 추진한다. 그러나 집단면역을 확보해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최대한 권고를 통해 70% 접종률 달성을 목표로 한다."

Q6. 일반인은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나?
"일반 성인(19세~64세)은 3분기부터 사전예약을 통해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시기별 대상자 안내 후 예약이 가능하며, 사전예약을 통하여 예방접종일을 지정할 수 있다."

Q7. 공무 및 경제활동으로 출국시 예방접종 절차가 어떻게 되나?
"사유별 각 소관부처의 엄격한 심사 후, 질병관리청 승인을 거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의 예방접종은 2분기부터 시행된다."

Q8. 백신에 대한 선택권은 없나?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여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 유럽 등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나라에서도 개인의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Q9.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인가?
"접종비용에 대한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접종률 향상과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 전액 무료로 지원한다."

Q10. 만성,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이 백신을 맞아도 괜찮은가?
"만성질환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에 포함되어 있어, 가급적 접종받도록 권고한다."
 

태그:#코로나19 백신, #백신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