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정부의 강창일 신임 주일 한국대사 접견 보류 검토를 보도하는 <산케이신신문> 갈무리.
 일본 정부의 강창일 신임 주일 한국대사 접견 보류 검토를 보도하는 <산케이신신문> 갈무리.
ⓒ 산케이신문

관련사진보기

 
일본 정부가 곧 부임하는 강창일 신임 주일 한국대사의 스가 요시히데 총리 및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의 접견을 당분간 보류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산케이신문>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20일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한국 법원에서 일본 기업에 대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더해 일본 정부에 위안부 피해 배상을 명령한 판결이 나오는 등 한국 측의 국제법 위반이 계속되고 있는 것에 따른 조치"라고 전했다.

오는 22일 일본에 부임할 예정인 강 대사는 일왕에게 신임장을 제출하면 일본 내 외교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일왕에게 신임장을 제출하기 전까지는 일본 정부 인사들과 접견을 삼가는 게 관례지만, 2019년 5월 부임한 남관표 전 주일대사는 신임장 제출 전에 당시 고노 다로 외무상을 만나 부임 인사를 한 예외적 사례도 있었다. 

그러나 강 대사에 대해서는 신임장 제출 여부에 관계없이 강제징용 및 위안부 판결에 대한 한국 측의 적극적인 대응이 없는 한 총리 및 외무상의 강 대사 접견을 보류한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스가 총리와 모테기 외무상은 지난 16일 귀국한 남 전 대사의 이임 접견도 거부하면서 '외교 결례'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산케이신문>은 강 대사가 과거 한 방송에서 일본 천황을 한국에서는 일왕이라고 부르자고 했던 발언에 대해서도 "일본 보수층이 반발하고 있는 데다가 집권 자민당에서는 강 대사의 아그레망(주재국 동의)을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아이보시 고이치 신임 주한 일본대사의 부임을 연기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자민당 내 외교부회는 한국 법원의 위안부 피해자 배상 판결을 비난하며 국제사법재판소(ICJ) 제소, 강 대사 아그레망 철회, 아이보시 대사 부임 연기 등을 요청하는 결의문을 일본 정부에 제출한 바 있다.

또한 배상 명령을 이행하기 위한 한국 내 일본 자산 압류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일본 내 한국 자산도 동결하고 금융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태그:#강창일, #스가 요시히데, #한일 관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