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주십시오"라고 제안하며 야권 승리를 위해 개방형 경선플랫폼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주십시오"라고 제안하며 야권 승리를 위해 개방형 경선플랫폼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 공동취재사진

관련사진보기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달라.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하자"고 요구했다. 또 자신의 참여가 허용된다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 경선 룰을 그대로 따르겠다고도 밝혔다.

자신에 대한 입당 혹은 통합 요구로 좀처럼 진전이 없는 야권 후보 단일화와 관련, '개방형 경선 플랫폼'을 해법으로 제시한 것이다.

안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본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를 앞두고, 공당의 대표에게 소속 당을 탈당하고 우리 당에 입당하라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한 이야기"라며 "국민의힘이 제1야당으로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는 이해하지만,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야권 지지층의 요구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요구는 합리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 주시라.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 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주시라"면서 "(저는) 기꺼이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개방형 경선 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 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며 "저는 이 논의에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방형 경선 플랫폼에 참여한) 모든 후보들이 국민 앞에서 실무논의 결과와 경선 결과에 깨끗하게 승복하고, 비전과 정책 경쟁의 포지티브 선거를 지향하고, 누가 단일 후보로 선출되더라도 선출된 단일 후보의 당선을 위해 앞장서서 뛰겠다고 대국민 서약을 하자"며 "저 안철수는 네거티브가 아닌, 포지티브 선거를 하고 결과에 승복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이 제안한 '개방형 경선 플랫폼'이 "미국 민주당에서도 이미 실행하고 있는 방식"이라고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 그는 "(미국) 민주당 당원이 아니라도 모든 후보에게 문호를 개방해, 공화당 후보에 대항하는 필승 후보를 선출해 왔다"며 "국민의힘이 도입한 미국 경선에서의 1:1 토론방식도 환영한다. 보다 경쟁력 있는 야권 후보를 선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 저는, 한 번도 저를 위한 단일화를 하자고 말씀드린 적이 없다. 만일 제가 선택받지 못하더라도 단일 후보의 당선을 돕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면서 "국민의당은 조만간 실무대표를 인선하고 기다리겠다. 국민의힘에서 실무대표를 인선하는 즉시, 곧바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단일화 경선 전적으로 관리해도 괜찮다"

안철수 대표는 회견 후 질의응답에서도 "야권 단일화 (경선) 플랫폼을 야권 전체로 개방해주신다면, 그 관리를 국민의힘에서 하더라도 이견이 없다"면서 자신의 진정성을 강조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국민의힘이)여러 후보들에 대해 서류심사와 PT를 통해서 본 경선에 참여할 후보들을 뽑는다고 알고 있다. 그래서 함께 본경선에 참여하는 방식을 제안 드린 것"이라며 "제가 제안한 방식을 포함해 (예비경선을 비롯한) 전체 경선에 지금부터 참여하자고 하면, 그것도 실무 협의 때 검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참고로, 국민의힘은 예비경선의 경우, 당원투표 20%·시민여론조사 80%로 진행하고 최종후보 4인이 오르는 본 경선은 100% 시민여론조사로 진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만약 국민의힘이 안 대표의 제안을 수용할 경우엔, 굳이 경선 룰을 수정할 필요도 없는 셈이다.

국민의힘에서 거부할 경우 대안을 묻는 질문에 안 대표는 "이것이 야권 전체의 승리를 위해 최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야권 지지자들이 굉장히 다양하다, 그 다양한 분들이 이탈하지 않고 끝까지 단일 후보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지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번 보궐선거에서 야권이 패배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가 절방적이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태그:#안철수, #국민의힘,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당, #단일화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