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이 열릴 워싱턴D.C.의 경비 강화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이 열릴 워싱턴D.C.의 경비 강화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 AP

관련사진보기

 
오는 20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 앞두고 극단주의 시위대의 폭력 사태나 테러가 일어날 것을 우려해 미국 전역에 초비상이 걸렸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하는 극단주의 세력이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리는 수도 워싱턴D.C.는 물론이고 미국 전역에서 무장 시위나 폭탄 테러를 계획하고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지난 6일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기 위해 상·하원이 모인 연방 의사당에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난입해 폭동을 일으켰던 부렸던 초유의 사태가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구나 민주당이 퇴임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절차를 강행하면서 극단주의 세력을 더욱 자극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 연방수사국(FBI)의 크리스토퍼 레이 국장은 16일(현지시각) CNN과의 인터뷰에서 "취임을 겨냥한 무장 시위와 관련 활동을 추적하고 있다"라며 "모든 단서를 감시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워싱턴D.C.는 백악관과 의사당으로 이어지는 내셔널몰 인근의 지하철역과 주요 도로를 취임식 날까지 모두 폐쇄한 상태다. 취임식 참석 인원은 버락 오바마나 도널드 트럼프 때보다 훨씬 적은 1천 명 수준으로 줄였다.  

뮤리얼 바우저 워싱턴D.C. 시장은 "이것이 모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올바른 선택이자 최선의 방법"이라며 "이번 대통령 취임식은 집에서 TV로 보며 즐길 것을 국민들께 부탁한다"라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이 열릴 워싱턴D.C.의 경비 강화를 보도하는 CNN 갈무리.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취임식이 열릴 워싱턴D.C.의 경비 강화를 보도하는 CNN 갈무리.
ⓒ CNN

관련사진보기

 
미 국방부도 취임식에 2만5천 명에 달하는 병력을 투입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각 주에 방위권 지원을 요청했다.

워싱턴D.C.에 300여 명의 주 방위군을 지원하기로 한 코네티컷의 네드 라몬트 주지사는 "평화로운 권력 이양은 민주주의 핵심"이라며 "우리는 이 나라를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극단주의 세력이 워싱턴D.C.뿐만 아니라 각 주의 의사당까지 공격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자신들의 방어를 위해 주 방위군 파견을 거부하는 사례도 나오고 있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 바이든 당선인과 트럼프 대통령이 치열한 접전을 벌이다가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했거나 공개적인 장소에서 무기 소지가 가능한 주는 폭력 사태의 우려가 더 크다.

AP, CNN 등에 따르면 플로리다와 메인은 주 의사당 주변에 이미 방위군을 배치한 상태이며, 미시건과 뉴저지는 취임식 전후로 본회의 자체를 취소하거나 의회 직원들의 재택 근무를 지시했다.

특히 미시건에서는 지난해 10월 코로나19 방역을 강화한 민주당 소속 주지사의 납치 계획을 세우거나 주 의사당을 공격하기 위해 군사 훈련까지 한 극단주의 세력의 음모가 적발되기도 했다. 

또한 펜실베이니아와 텍사스는 의사당 부지에 임시 장벽을 세우고 일시 폐쇄 명령을 내렸으며 버지니아, 메릴랜드, 뉴멕시코, 유타 등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태그:#조 바이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