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에서 조류독감(조류인플루엔자, AI) 감염 사례가 잇따라 나오고 있어 비상이다. 진주, 거창, 고성에서 고병원성 조류독감이 발생한 데 이어 이번에는 하동 육용오리농장에서 의심신고가 있었다.

15일 경남도는 하동군 옥종면 소재 육용오리 사육농장에서 조류독감 의사환축(h5항원검출)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농장이 고병원성으로 최종 확진되면 진주, 고성, 거창에 이어 경남에서 네 번째 발생이다.

경남도는 "14일 예찰과정 중 하동의 육용오리 농장에서 폐사가 발생했다는 신고를 받고,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검사한 결과 h5형 AI항원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날 오후 11시경 동물위생시험소로부터 정밀검사 결과를 보고받은 즉시 발생농장에 초동방역팀을 투입해 해당농장에 대한 이동통제를 실시하고, 축산 내·외부와 인근 도로에 일제 소독을 실시했다.

공무원과 살처분전문업체 등 60여 명이 동원돼 해당농장을 포함해 인근 3㎞ 내 사육 중인 33농가 4만 9000여 마리에 대한 살처분이 진행되고 있다.

또 경남도는 해당 농가에서 10km 이내 가금류 336농가에서 사육 중인 18만 4000여 마리에 대해 이동 제한 조치를 했다.

경남도는 "방역전담관을 파견하는 등 행정인력을 총동원해 매일 농가주변 생석회도포 여부, 농가내부 소독실시 여부, 방역시설 구비여부를 점검하게 할 방침"이라고 했다.

또 해당 농장 접경지역 3곳에 이동통제초소가 설치됐다.

추가방역 강화조치로 경남도는 "방역지역 해제 시까지는 관내 전통시장의 가금판매소 등을 대상으로 생가금 유통을 금지하고, 방역 대 내 100수 미만의 소규모 가금사육농가에 대한 수매·도태를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동 농장의 고병원성 여부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최종 판정하게 되며 17일 경 나올 전망이다.

진주 수곡면에서는 지난 8일, 거창 가조면에서는 10일, 고성 마암면에서는 11일 오리사육 농장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했고, 검사 결과 모두 고병원성으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3개 지역에서는 236농가 18만 5357마리가 살처분됐다.

경남도 동물방역과 관계자는 "감염경로는 현재 역학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야생 오리류를 비롯한 철새의 분변이 전파원일 수 있고 사료 차량이 오염된 농가에서 이동해 왔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하동 조류독감 의심 발생 농장은 지난 8일 발생한 진주 수곡면 농장과 3km 정도 거리에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하동 발생 농장은 진주 발생 농장에서 3km 정도 거리에 있어 수평 감염 가능성도 있어 보이고, 농장 근처에 소류지가 있어 철새 관련성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추가확산방지를 위해 지역 모든 가금류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점검과 예찰을 실시하고, 개별농가 방역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한다"며 "발생지 인근 주변도로 통제초소 추가설치, 농가와 철새도래지 주변에 매일 소독실시하는 등 총력대응 체계를 구축해나가고 있다"고 했다.

경남에서 조류독감 발생은 3년 6개월만이다. 2017년 6월 고성과 하동, 양산지역 농가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해 당시 17농가 22만 마리가 살처분돼 모두 79억 원이 보상됐다.
 
진주시는 수곡면 소재 육용오리 사육농장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해 긴급 살처분 하고 있다.
 진주시는 수곡면 소재 육용오리 사육농장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해 긴급 살처분 하고 있다.
ⓒ 진주시청

관련사진보기


태그:#조류독감, #철새, #오리, #살처분, #경상남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