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벌써 작년 일이 되어 버린 이야기다.

평소 알고 지내는 1분 거리 구멍가게가 문을 닫는다고 했다. 진열대에 잔뜩 쌓여 있는 물건들을 보며 앉아 있는 주인 아주머니의 표정을 보니 좀 어두워 보였다. 매대 곳곳에 세일문구가 적힌 골판지 팻말들이 멀뚱히 나를 쳐다보고 있었다. 간판 내리는 날짜를 12월 말로 잡으셨다는데 과연 저것들이 원만하게 팔릴 수나 있을지 걱정이 되었다. 

한 가지 고백을 하자면 사실 이 슈퍼는 그저 나에게, 부재중 온 택배를 맡기기 좋은 곳일 뿐이었다. 부탁만 하기 뭐해서 가끔 쓰레기 봉투같은 생필품이 급하면, 이 곳을 찾아가 단골손님인 척 생색을 내는 게 전부였다.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이 슈퍼 앞을 지날 때면 종종, 배가 불룩해진 장바구니를 들킬까 봐 소심하게 발걸음을 재촉하곤 했다.

대형 프렌차이즈 마트들에 치이는 구멍가게의 갑갑한 현실을 탓하면서도, 정작 그 부조리한 시스템의 일부가 되었던 나 자신을 돌이켜보니 괜히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그래서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은혜도 갚을 겸 수를 하나 짰다. 

평소 자주 이용하는 중고마켓 어플에 가게 약도랑 점포정리 사연을 올렸다. 그런데 막상 쓰고 보니 그냥 허접한 광고 같았다. 개인간 물건을 주고받는 곳인데 뜬금없는 내 홍보글이 과연 읽힐까 싶었다.

며칠이 지나 성탄절 휴일에 방바닥을 긁고 있다가 목이 칼칼해서 캔맥주와 안주 쪼가리 한 봉지를 사러 그 슈퍼에 갔다. 가게 진열대는 이전보다 제법 많이 비어 있었다. 계산을 하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가게 정리는 잘 되어 가시냐고 물었다.

주인 아주머니가 갑자기 환한 표정을 지으시며 큰소리를 내셨다. 어떤 사람이 인터넷에 가게 홍보글을 올려줘서 사람들이 많이 찾아왔다는 것이다. 아주머니는 스마트폰 하고는 거리가 먼 분이신데 어떻게 아셨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그래서 그 홍보글을 올린 '어떤 사람'이 바로 '나'라고 밝히고, 어떻게 그 일을 알게 되셨는지 물었다. 아주머니는 중고마켓 어플에서 가게 홍보 글을 발견한 아들이 전화로 알려주었다고 했다.

"건강히 잘 지내시라"고 인사말을 남기고 나가는데 아주머니가 아이스크림이며 과자며, 간식거리 한보따리를 챙겨주셨다. 팔 물건들인데 너무 많이 주시는 거 아니냐며 손사래를 쳤는데, 그저 고맙다며 손에 쥔 비닐봉지에 욱여넣어 주셨다.
 
'성탄절 선물'
 "성탄절 선물"
ⓒ 김진수

관련사진보기

 
집으로 돌아와 아이스크림 한 입을 들이키며, 중고마켓 어플에 올린 글을 다시 확인해 봤다. 몇 백명의 조회수가 찍혀 있었다.

5년간 이 동네에 지내면서 숨어 있는 맛집이나 산책 장소 등 주요 포인트들을 모두 섭렵해서 더 이상 탐구할 게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렇게 뜻밖의 훈훈한 인심들을 발견하니 다시금 이 동네가 새로워 보였다.

코로나19로 최고로 썰렁한 성탄절을 보내는가 싶었는데, 의외의 선물을 받아서 최고로 뜻 깊은 성탄절이 된 것 같다. 때때로 이런 소소한 반전이 인생의 묘미이자 행복인가 싶다. 

태그:#구멍가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게임작가 김진수입니다. 게임,일상다반사 등 가슴에 맺힌 여러 생각들을 재밌게 써볼랍니다. 블로그 '소금불' 운영중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