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3단계 격상 확정", "생필품 사재기 조짐", "제주도 장례식장서 70명 확진자 발생"...

위의 내용은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되자 일부 언론 등이 생산-유포하는 허위과장 정보들이다. 이와 관련, 정세균 국무총리는 "허위조작정보 생산 및 유포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법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정 총리는 21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힌 뒤 "방신통신위원회, 경찰청 등 관계부처에서는 이러한 위법행위를 끝까지 추적하여 엄벌하고 그 결과를 중대본에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12월 21일 0시 기준으로, 국내 발생 신규 확진자는 892명이 확인되었고, 해외유입 사례는 34명이 확인되어 총 누적 확진자 수는 5만 591명(해외유입 5,116명)이다.

신규 격리해제자는 433명으로 총 3만 5,155명(69.49%)이 격리해제되어, 현재 1만 4,738명이 격리 중이다. 위중증 환자는 274명이며, 사망자는 24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698명(치명률 1.38%)이다.

이날 정 총리는 중대본 회의에서 "지난 한 주 동안 하루평균 95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했고 여전히 수도권에서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특히, 서울에서는 어제 470명이 확진돼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우려했다.

또 정 총리는 "수도권의 거리두기를 2.5단계로 상향한 지 오늘로 2주가 흘렀다"면서 "확진자 수가 당장은 줄지 않고 있지만 휴대폰과 교통 이동량, 카드매출이 감소세에 있고 공격적 진단검사로 60세 이상 확진자 비율도 점차 줄어드는 긍정적 신호도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정 총리는 "임시 선별검사소를 통한 대대적인 선제검사는 시민들의 호응 속에 그 효과가 조금씩 확인돼 가는 상황"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병상 현장점검으로 19일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을 방문,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코로나19 병상 현장점검으로 19일 경기도 평택시 박애병원을 방문,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관련사진보기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정 총리는 여전히 경제적 파장 등을 고려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만약 거리두기를 격상해도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는 게 관건이라는 것이다.

정 총리는 "거리두기 단계 조정은 치밀하게 준비하되 마지막 카드가 되어야 한다"면서 "최근 감염취약시설로 확인된 요양병원, 요양시설, 정신병원, 스키장 등에 대해서는 특단의 방역대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정 총리는 "성탄절과 연말연시 기간에 늘어나는 모임·파티, 종교행사, 관광·여행 등에 대한 방역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면서 "중수본은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협의하여 한층 강화된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서 신속하게 시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특히 "고강도 방역대책으로 인해 발생하는 고통을 정부가 모른척해서도 안되겠다"면서 "재정당국에서는 합리적 지원대책을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정 총리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이 계속되면서 허위조작정보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고, 이러한 유포행위는 불신과 혼란을 조장하고 공동체의 방역 역량을 저해하는 사회악에 해당한다"고 규정한 뒤 경찰청 등 관계 부처에 위법 행위를 추척해 엄벌할 것을 지시했다.
 

태그:#정세균 총리, #코로나19, #허위조작정보, #사회적거리두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