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기 하남시의 지역화폐 ‘하머니’가 지역상권의 매출증가에 효과가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 하남시의 지역화폐 ‘하머니’가 지역상권의 매출증가에 효과가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 하남시

관련사진보기

   
경기 하남시의 지역화폐 '하머니'가 지역상권의 매출증가에 효과가 높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8일 하남시에 따르면 시 지역화폐 '하머니'에 대한 소상공인 인식조사 및 매출효과 파악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 응답자의 78%가 매출증대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하머니의 결제비중은 점포 매출의 18%를 차지했다. 특히 전통시장의 경우 22.5%로 하머니의 사용비중이 높았다. 

그 중 점포수가 많은 미사1동, 미사2동, 덕풍3동은 84% 이상이 도움이 되는 것 답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 가맹점주의 대다수가 지역화폐 하머니 발행 정책을 인지하고 있으며,  하머니 인센티브 혜택을 상향을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 관계자는 "올 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940억 원의 하머니를 발행하고 연중 10% 특별할인을 진행한 결과 매출과 신용카드 대체 사용률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년도에는 더 많은 시민들이 지역화폐를 사용해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남시는 하머니의 영향력과 효과를 분석해 내년도 지역화폐 발생사업 정책방향 결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시는 관내 983개소의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지난달 2일부터 13일까지 10일간 지역화폐 하머니에 대한 소상공인 인식조사를 진행했다.

태그:#하남시, #김상호, #지역화폐, #하머니, #전통시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