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마이뉴스의 모토는 '모든 시민은 기자다'입니다. 시민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사는 이야기'도 뉴스로 싣고 있습니다. 당신의 살아가는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시티투어 버스를 타고 독일 베를린을 관광한 적이 있다. 카이저 빌헬름 추모 교회 근처에서 신호 대기로 버스가 잠시 멈췄을 때 차창 밖으로 한 장면이 눈에 들어왔다. 홈리스로 보이는 남자가 보도 한 가운데에 앉아서 지나가는 행인을 붙들고 대화를 나누고 있었다. 두 사람 곁에는 검은 개 한 마리가 엎드려 있었다.

신호가 바뀌어 버스가 움직이자 나는 재빨리 휴대폰을 꺼내 그 장면을 찍었다. 언젠가 책에서 읽은 내용이 희미하게 되살아났다. 예술평론가 존 버거(John Berger)의 책 <풍경들(Landscapes)>에서 읽은 이야기다.

네덜란드 화가 룰란트 사베리(Roelandt Saberij 1576~1639)는 일상의 소소한 모습을 스케치했다. 1603년에서 1609년까지 그는 프라하를 여행하며 도시 뒷골목 풍경과 빈민들의 모습을 그렸다. '삶에서 포착한(Taken From Life)'이라는 제목의 작품 80여 점이 지금까지 남아있다.

당시 화가들은 후원을 받기 위해 돈 많은 부르주아의 초상화나 이국적인 동식물 등을 그렸는데 사베리는 여행 중에 만난 홈리스를 주로 그렸으니 후원보다는 자신의 주관을 중시 했던 화가임이 분명하다.
 
Seated Man, Roelandt Savery (Flemish 1576~1639)
 Seated Man, Roelandt Savery (Flemish 1576~1639)
ⓒ Google Arts&Culture

관련사진보기

   
어깨에 누더기를 두르고 길바닥에 앉아있는 홈리스의 모습은 400년 전에 그려진 스케치이지만 이질적이지 않다. 베를린을 여행하며 내가 본 장면과 크게 다르지 않을 정도로 시간이라는 거리감도 없다. 사베리의 스케치는 400년 전 프라하에서만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지금도 세계 어디를 가든 흔히 보게 되는 모습이다. 그의 스케치를 존 버거는 '현재 진행형'이라 명명했다.

나는 그날 베를린 길바닥에 앉아 있던 홈리스 남성을 종이에 옮겨 그렸다. 다 그린 뒤 오른쪽 아래에 날짜와 장소를 써넣었다. '2019년 5월 28일 베를린'. 베를린에는 부자도 살고 홈리스도 산다. 몇 백 년 전에도 그러했고 지금도 그러하다. 나의 스케치 역시 현재 진행형이다.  
 
베를린 카이저 빌헬름 추모교회 근처
 베를린 카이저 빌헬름 추모교회 근처
ⓒ 홍윤정

관련사진보기

 

태그:#스케치, #베를린, #카이저 빌헬름 추모교회, #룰란트 사베리, #걸인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술애호가, 아마추어화가입니다. 미술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씁니다. 책을 읽고 단상글을 쓰기도 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