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영국 존슨(왼쪽) 총리와 EU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
 영국 존슨(왼쪽) 총리와 EU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
ⓒ EPA=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런던·브뤼셀=연합뉴스) 박대한 김정은 특파원 = 영국과 유럽연합(EU)이 13일(현지시간) 무역협정을 포함한 미래관계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당초 양측은 일요일인 이날을 합의 여부를 결정할 데드라인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아직 합의에 도달하지 못한 가운데 '노 딜' 브렉시트(Brexit)라는 파국을 막기 위해 협상을 조금 더 해보기로 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EU 행정부 수반 격인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오전 통화를 마친 뒤 내놓은 공동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성명은 "우리는 오늘 오전 도움이 되는 통화를 했다"면서 "아직 해결되지 않은 주요 쟁점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협상팀은 최근 며칠간 밤낮으로 일해왔다"면서 "거의 1년간의 협상에 따른 철저한 검토를 했고, 여러 차례 데드라인이 지나갔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금 한층 더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에 따라 협상을 지속해 늦은 단계에서라도 합의가 가능한지 살펴볼 것을 협상팀에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양측이 협상 주요 쟁점에 대한 견해차를 줄이지 못하자 존슨 총리는 지난 9일 벨기에 브뤼셀로 건너가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만찬 회동을 가졌다.

이후 양측은 추가 협상을 진행한 뒤 13일까지 협상 미래에 대한 확실한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그러나 이후 협상에서도 양측이 견해차를 완전히 좁히지 못하면서 이날 최종적인 협상 결렬과 '노 딜' 선언이 발표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양측이 이날 추가 노력을 기울이기로 하면서 향후 며칠내 최종 합의에 이를지가 주목된다.

존슨 총리는 이날 공동성명 발표 뒤 각료들을 소집해 결정사항을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영국은 지난 1월 말 EU 탈퇴, 이른바 브렉시트를 단행했다.

그러나 원활한 이행을 위해 모든 것을 이전과 같은 상태로 유지하는 브렉시트 전환기간을 연말까지 설정했다.

양측은 전환기간에 무역협정을 포함한 미래관계 협상을 마무리 지어야 하지만 9개월간의 협상에도 불구하고 공정경쟁환경(level playing field)과 (향후 분쟁 발생 시 해결을 위한) 거버넌스, 어업 등 세 가지 주요 이슈에 커다란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연말까지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관세 등 무역장벽이 발생해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탈퇴하는 '노 딜' 브렉시트와 다름없는 상황이 펼쳐지게 된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브렉시트, #영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