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의 모습.
 서울 중구 한국화이자제약의 모습.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영국 정부가 2일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세계 최초로 승인했다.

로이터, BBC 등에 따르면 2일(현지시각) 영국 정부는 "오늘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코로나19 백신의 사용을 승인하라는 영국 의약품규제청(MHRA)의 권고를 수용했다"라며 "이 백신은 다음 주부터 영국 전역에서 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맷 행콕 영국 보건장관은 "매우 좋은 소식"이라며 '다음 주 초부터 백신 접종 프로그램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영국은 서방 국가 중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가장 먼저 시작하게 됐다. 앞서 영국은 화이자 백신 4천만회 분을 주문한 상태다. 이 백신은 최종 임상시험에서 95%의 높은 예방 효과를 나타냈다.

화이자의 앨버트 불라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코로나19 개발의 여정이 시작된 이래 많은 환자가 이를 기다리고 있음을 알고 있다"라며 "긴급사용 승인을 받는 즉시 백신을 배포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발표했다.

이어 "영국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것은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역사적인 순간"이라며 "영국 정부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신중하게 평가하고 적절한 시점에 조치를 취한 것에 박수를 보낸다"라고 밝혔다.

바이오엔테크의 우구르 사힌 CEO도 "영국의 긴급사용 승인은 임상시험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첫 기회"라며 "이를 통해 영국의 고위험군 입원 환자가 줄어들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또한 "우리의 목표는 백신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을 제공하는 것"이라며 "이는 과학적으로 엄격하고 고도의 윤리적인 연구 개발의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영국은 현재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유예 기간 중이라 백신 접종을 시작하려면 유럽의약품청(EMA)의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MHRA가 코로나19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내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예외 규정을 통과시킨 바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도 화이자의 신청을 받아 오는 10일 이 백신의 긴급사용 승인을 결정할 예정이다.

태그:#영국, #화이자,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