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관련사진보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한국 스스로 핵무장을 해야 할 필요성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외신기자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북한이 비핵화에 협조하지 않고 핵을 유지하는 이상, 대한민국 방어를 위해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며 "과거처럼 미국의 핵우산 속에서 살면서 북핵 위협에 대처할 것인지, (하나는) 굳건한 한미동맹 하에서 미군 핵무기(전술핵)를 한국에 주둔시키는 방법이 있는데, 만약 그게 불가능하다면 우리도 핵무장에 대해 생각을 다시 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현 정부는 어떤 정책을 취해야 하느냐'는 기자 질문엔 "솔직히 대한민국 스스로 북한 비핵화를 이끌어 낼 역량을 갖추지 못하고 있고, 북한도 대한민국의 요구에 응한다고 생각치 않는다. 결국 미국이 얼마만큼 북한의 비핵화에 열성을 갖고 추진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러나 그는 "미국이 (북한 비핵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더라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자세를 봤을 때 (비핵화가) 쉽사리 이뤄지리라 생각치 않는다"면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취임 뒤 트럼프 행정부 때와 다른 대북정책을 구사하더라도 북한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도 관측했다.

그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과 협상을 통해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재개하려고 시도한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는 질문에는 "지금 북한 태도로 볼 때, 바이든 행정부가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시작한다고 해서 큰 진전이 있으리라고 보진 않는다"면서 핵무장론에 대한 검토 필요성을 재차 밝혔다.

"이명박·박근혜 사면은 대통령의 결단, 논의하기 어렵다"

한편, 김 위원장은 2021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및 부동산 정책,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문제 등 국내 현안 문제에 대해서도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우선,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요구 여부 등을 묻는 질문엔 "전직 두 대통령의 옥중 생활에 대해 저희들이 여러 걱정을 안 하는 건 아니지만, 사면은 오로지 대통령의 결단이니 (제가) 사면에 대해서 뭐라고 논의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내년 보궐선거와 차기 대선을 겨냥해 야권 재편 혹은 야권 연대를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실질적으로 연대를 해야 할 야권 세력이 존재하는지 굉장히 회의적"이라며 "국민의힘 후보를 당선시킬 수 있는 힘을 키우도록 노력하는 게 현명하다. 실질적으로 존재치 않는 야권연대에 쓸데 없는 힘과 정력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라고 일축했다. 특히 "일부 사람들이 개인적 입지를 확보하려 '야권연대'라는 말을 사용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 가격이 급등한 근본적 원인을 묻는 질문엔 "현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오히려 더 부동산 문제를 어렵게 만들었다"라고 비판했다.

부동산 문제 해법과 관련해선 "1970년 이전엔 자원이 희소해서 제조업 생산에 집중하고, 주택 정책엔 투기자본이라도 투입해야겠단 생각으로 선(先)분양제도를 도입한 것"이라며 "이제는 선분양제도를 지양하고 건설사가 금융기관으로부터 돈을 차입해 아파트를 짓고, 완성한 다음에 소유자에게 판매하는 시스템(후분양제)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택시장 자체도 정부가 손을 떼고 민간시장에 맡겨주는 식으로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태그:#김종인, #국민의힘, #핵무장론, #보궐선거, #외신기자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