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일본 검찰의 아베 신조 전 총리 '벚꽃 모임' 행사 관련 의혹 수사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일본 검찰의 아베 신조 전 총리 "벚꽃 모임" 행사 관련 의혹 수사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관련사진보기

 
일본 검찰이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주최한 '벚꽃을 보는 모임' 위법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은 23일 도쿄지검 특수부가 벚꽃 모임 전야제 의혹과 관련해 아베 전 총리의 비서 2명을 비롯해 관계자 20여 명을 소환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아베 전 총리는 재임 시절 일본 정부가 매년 4월 왕실 가족, 국가유공자, 외교사절 등 각계 인사를 벚꽃으로 유명한 도쿄 신주쿠어원에 초청하는 이 행사에 자신이 지역구인 야마구치현 주민을 대거 초청해 논란이 일었다.

또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행사 전날 도쿄의 한 호텔에서 지역구 주민과 후원회 인사들로 구성된 '아베 신조 후원회'를 초청해 전야제 행사도 벌였다.

특히 2018년 전야제 때 호텔 식사비로 1인당 5000엔(약 5만3000원)의 참가비를 받고 전야제를 열었으나, 최고급 호텔의 식사비로는 너무 저렴해 아베 전 총리 측이 참가비 일부를 대납해 법률을 위반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아베 전 총리를 고발한 시민단체와 법률가 등은 해당 호텔의 식사비는 최소 1만1000엔(약 11만8000원)으로 아베 전 총리 측이 참가자들에게 차액을 제공한 것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또한 아베 전 총리의 사무실이 당시 전야제 참가비로 5000엔씩 받은 내역을 지역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하는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것은 정치자금법을 위반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행사비 총액이 참가비보다 많아"... 아베가 대신 냈나 

아베 전 총리는 재임 시절 국회와 기자회견 등에서 모든 비용은 참가자 본인이 부담했고, 자신의 사무실 직원은 참가비를 받아 호텔 측에 지불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자신의 사무소와 후원회 간에 돈을 주고받은 사실이 없기 때문에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할 필요가 없었고, 호텔 측에서도 명세서를 발행하지 않은 것으로 들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NHK는 "전야제 참가비 일부를 아베 전 총리 측이 부담했음을 나타내는 영수증과 행사비 총액이 적힌 명세서를 호텔 측이 작성한 사실이 복수의 관계자에 의해 확인됐다"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당시 행사비 총액이 참가비로 모은 돈보다 많아 차액을 아베 전 총리 측이 보전해 줬을 가능성이 있다"라며 "검찰이 호텔 측이 작성한 명세서 등을 근거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아베 전 총리의 사무실은 "검찰 수사에 진지하게 협력하고 대응하고 있다"라며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을 거부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아베 신조, #벚꽃 모임, #일본 검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