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0분 넘게 걸리는 거리를 10여 분 만에 가서 배달을 마치라고 하고 시간을 넘기면 벌칙을 준다. 무리일 것 같아 못 가겠다고 버티면 다음부턴 일감을 주지 않는다. 누구일까, 이 악덕 사장은. 놀라지 마시라. 디지털 플랫폼을 움직이는 '알고리즘'이란 새로운 독재자다.
 
이동 거리를 직선으로 안내하는 배달앱(왼쪽)과 실제 이동 가능한 길을 보여주는 내비게이션앱
 이동 거리를 직선으로 안내하는 배달앱(왼쪽)과 실제 이동 가능한 길을 보여주는 내비게이션앱
ⓒ 라이더유니온

관련사진보기

 
3일 라이더유니온이 마련한 '배민·쿠팡 라이더 증언대회'에서 나온 얘기다. 이게 다가 아니다. 오토바이로 갈 수 없는 길이나 출입이 금지된 곳도 지나가라고 하고, 가까운 곳에도 배달 일이 많을 시간인데 어찌된 일인지 자꾸 멀리 떨어진 곳으로만 보내기도 한다. 이동 거리가 느는 만큼 기름도 기운도 더 많이 빠져나간다. 악덕 사장이라면 항의라도 할 텐데 알고리즘에겐 그럴 통로조차 없다. 화장실을 가거나 밥을 먹고 싶어도, 그냥 잠시 쉬고 싶어도 하소연할 길이 없다. 알고리즘에겐 '지시 거부'라는 기록으로 남을 뿐이니까.

상황이 이러한 데도 알고리즘으로 일을 시키는 기업 가운데 하나인 배달의민족(우아한형제들)은 이른바 'AI 배차(그냥 알고리즘 배차 정도가 적당해 보인다)'로 라이더들 간 경쟁이 사라져 라이더들이 더 안전해졌다거나 배달 시간이 줄어 라이더들의 수입도 늘었다고 둘러댄다.

입으로는 '선의'를 내세우는 플랫폼 기업(가)들이 늘고 있는데도 어찌된 일인지 이들이 만든 노동 현실은 별로 나아지지 않았다. 대체 그들이 말하는 선의란 어디를 향하는 걸까.

'기술 숭배'와 '노동권 외면'... 또 다른 성장 신화

<디지털의 배신>(2020)을 보면 이런 궁금증이 풀린다. 저자는 우리 사회가 심각한 '기술 숭배'에 빠진 채 노동 인권은 놀라울 정도로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마치 1960년대 이후 지난 수십 년간 경제발전과 성장 신화에 푹 빠져 있던 것처럼 말이다.
 
"이제 우리는 다른 어느 나라에도 없는 '4차산업혁명위원회'까지 만들어 제2의 경제성장과 기술 도약의 꿈을 꾸고 있다. 의당 여기에서도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들어설 자리는 없다. 외려 '혁명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사람은 경제성장과 기술혁신을 위해 24시간 하루 종일 노동력을 가용하지 못하는 사회 현실을 개탄까지 했다."(5쪽) (최근 위원장은 바뀌었다)

저자는 이렇듯 기술 숭배가 깊어지는 가운데 노동 인권은 옅어지는 이율배반적 상황, 다시 말해 기술이 과잉으로 넘쳐나는 상황을 '기술 잉여(techno-glut)'라는 말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니까 기술의 위상이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기술 자체가 사회 혁신과 진보로 슬그머니 등치되거나, 취약 노동이 기술로 매개되어 편리와 효율의 시장 논리로 둔갑하거나, 반(反) 생태적 기술을 흡사 청정(淸淨)의 것으로 위장하거나 기술이 뭇 우리의 취향을 주조하는데도 이를 풍요의 자유 문화처럼 보"고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허구들을 뒤집어 보고자"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6쪽)
 
'디지털은 인간을 어떻게 조종하는가'라는 카피가 눈에 띈다
 "디지털은 인간을 어떻게 조종하는가"라는 카피가 눈에 띈다
ⓒ 인물과사상사

관련사진보기

 
이 책은 기술의 가장 민감한 쟁점들을 두루 다루고 있다. 일상에 파고든 (디지털) 기술이 우리 삶을 어떻게 뒤흔들고 있는지, 알고리즘 자동화와 플랫폼 기술이 인간의 노동을 어떻게 쥐어짜고 있는지, 인류세라는 절멸의 위기 앞에서도 여전히 깊어만 가는 기술 숭배가 어떠한 병폐를 낳고 있는지, 여기에 더해 코로나19 사태에서 자칫 놓칠 수 있는 정보 인권과 노동 인권의 침해는 없는지, 그리고 시민 사회가 주도하는 기술 대안은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 등.

깊이 들여다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 우리 사회 곳곳의 위기들을 드러내준다는 점에 더해 어떻게 하면 그 위기들을 넘어서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갈 수 있을지도 가능한 만큼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저자의 노력은 값지다. 

플랫폼 자본주의와 알고리즘의 야만성

저자는 '플랫폼 자본주의와 알고리즘의 야만성(2장)'을 드러내는 데 가장 많은 공을 들였다. 한때 디지털 플랫폼이 주도하는 새로운 경제를 '공유경제(sharing economy)'라는 그럴 듯한 말로 포장하기도 했지만, 저자는 그저 플랫폼이라는 기술 토대 위에서 유휴 자원의 효율적 관리와 배치에 방점이 찍힌 '온라인 중개 플랫폼' 경제에 지나지 않는다고 봤다.

문제는 이러한 온라인 중개 플랫폼 경제에선 인간의 '산노동'도 거래 품목으로 다뤄진다는 점이다. 전통의 고용관계가 서비스 계약관계로 바뀌는 바람에 "플랫폼 노동의 지위는 점점 파편화되고 노동 위험과 비용 대부분이 개개인에게 외주화"되는 흐름이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그러다 보니 우버나 에어비엔비 같은 몇몇 기업들이 빠른 속도로 몸집을 불리는 사이 "실질적인 노동이나 자원을 갖고 시장에 참여하는 프리랜서들의 지위는 점점 위태로워"지고 있는데, 저자는 이를 "'네 것이 다 내 것(what's yours is mine)'만 있는 플랫폼의 신종 독과점 질서가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 마디로 도둑놈 심보에 다름없다는 것이다.

저자는 플랫폼 노동을 바라보는 시선을 3가지로 나눴다. '기술혁신론'적 입장, '신기술 대세론' 그리고 '플랫폼 노동 비판론'이 그것이다. 기술혁신론은 스타트업을 비롯해 플랫폼 시장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시장 행위자들의 시각이다. 새로운 기술에 뿌리를 둔 제품이나 서비스가 정부의 관료주의에 막혀 빛을 보지 못한다는 불만과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정부·관료 불신론'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게 다는 아니다.
 
"문제는 우리 사회의 흔한 기술 신화이기도 한데, 닷컴기업들이 기술혁신을 사회 혁신과 자주 혼동하는 데 있다. 플랫폼 기술이 주는 효율의 논리가 사회발전으로 이어지는 양 오인하면서, 그들 스스로 사회 개혁과 혁신의 기수로 착각하는 경우가 흔하다."(72쪽)

또 플랫폼 노동을 플랫폼의 여러 거래 가운데 하나로만 바라보다보니 이러한 기술 효율성 논리가 인간의 노동을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현실은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다고도 봤다. 가령, 택시 기사들의 분신을 두고 '죽음을 정치화한다'고 비꼬았던 어느 기업가의 발언을 두고도 "혁신론자들은 기술공학적 사고가 빠른 반면에, 공생의 사회적 감수성에 무딘 듯하다"고 꼬집기도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친환경 이동수단, 깨끗하고 안전하게'라는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30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서 "친환경 이동수단, 깨끗하고 안전하게"라는 주제로 열린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30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신기술 대세론'은 말 그대로 새로운 기술이 이끄는 장밋빛 미래를 거스를 수 없는 현실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시각이다. 저자는 이러한 인식이 일반 대기업이나 관련 연구자, 일부 혁신론자들의 의식 속에 폭넓게 자리하고 있다고 보았다. 문제는 이러한 시각에서 보면 "인간 노동은 어차피 '제4차산업혁명'이나 인공지능 '자동화'라는 당위적 기술 명제 앞에 놓인 처치 곤란한 자원"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직업 소멸이나 대량 해고, 또 기술 실업은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사회적 진통쯤으로 대수롭지 않게 넘기게 된다는 것이다. 
 
"신기술 대세론에서는 과연 우리에게 적정하고 사회적으로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기술의 적용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 물음을 빠뜨리고 있다... 약탈적인 플랫폼의 논리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대안의 경로를 아예 찾지 않는 숙명론의 자세는 노예와 같은 무력감처럼 비춰진다."(74쪽)

마지막으로 '플랫폼 노동 비판론'이다. 플랫폼 노동으로 더 위태로워진 '노동자성'을 지켜내면서 플랫폼 승자독식의 이윤 논리나 효율성 논리에 맞서서 노동권의 보호 장치를 더 두텁게 마련해야 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이들이 보는 플랫폼 노동의 근본 문제는 인간 산노동을 거래하는 신종 '인간시장' 논리에 있다. 이미 배달라이더 등 특수고용 형태의 위태로운 노동 현실이 이를 증거한다고 본다."(74쪽)

저자가 플랫폼 노동 비판론자들이 기술 논리에 무관심하다고 꼬집은 점도 눈에 띈다. 저자는 "중개 플랫폼들이 왜 국내에서 빠르게 성장세를 보이고 노동을 위협하는지의 문제는 플랫폼 알고리즘 기술을 통한 이윤 수취와 노동 관리 방식을 따져 묻는 과정 없이는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기존 인식과 태도의 연장에 선 "방어적 입장"에서 벗어나 대안을 찾아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디지털은 모든 시민을 배신한다

저자는 중개 플랫폼의 기술 체제를 지금과는 다른, 민주주의적 가치가 담긴 새로운 체제로 탈바꿈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저자가 말하는 "기술 민주주의적 대안의 여러 갈래" 가운데 하나는 '플랫폼 협동조합'이다. 노동자들 스스로 플랫폼을 운영하는 협동조합을 만들어 이익을 고르게 나누면서 조합원의 공동선을 추구하는 사회적 연대 경제 모델이다. 물론 저자도 이러한 실험이 현실에서 작동하기란 간단치 않다는 걸 안다. 
 
"그렇지만 플랫폼 협동조합 실험이 미칠 파생 효과는 그리 작지 않아 보인다. 첨단 알고리즘의 차디찬 디지털 경제에서도 노동을 적대하지 않고 협력하며 공생할 수 있는 시장 생태계 구축이 실제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90쪽)

'디지털의 배신'은 플랫폼 노동자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서는 일도 휴식도 온전히 꾸려갈 수 없을 만큼 온갖 디지털 플랫폼이 우리의 삶 속 깊숙이 파고든 상황에서 우리들 모두는 어느샌가 플랫폼이 쳐놓은 울타리 안에 갇힌 처지가 되었다. 우리가 매일같이 남기는 좋아요, 댓글, 태깅, 생체리듬 정보 등의 "빅데이터 부스러기들은 플랫폼 기업 알고리즘 공장의 용광로 속으로 빨려들어 정제되면서 데이터 노동이 되고 가치 생산의 포획 논리로 편입"된다고 저자는 말한다.
     
이렇듯 거의 모든 일상의 데이터 활동을 자본주의의 노동으로 형질 전환하는 '플랫폼 자본주의' 시대에 저자가 특히 주목하는 것은 '알고리즘 경영'이다. 이는 플랫폼으로 빨아들인 정보들로 노동을 통제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술 기반형 노동 관리 방식'이다. 저자는 이러한 알고리즘 경영이 "비정규직 노동권을 크게 침해하는 '야만'과 '수탈'의 경제 유형이라는 점에서 좀 더 주목해봐야 한다"고 말한다.
 
"겉보기에는 플랫폼에서 각자 자유롭게 노동을 하고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는 듯 보인다. 하지만, 플랫폼 노동자들은 스마트폰 콜에 의지한 채 1건당 서비스로 노동을 외주화하면서 위태롭고 불안한 삶을 이어간다. 대체로 노동자들은 유무형의 노동, 시간, 자산, 지식을 플랫폼에 위탁하면서도 플랫폼 이익의 정당한 보상은커녕 중개인의 이윤독식 논리에 압도된다."(98쪽)
   
8월 12일 제13차 전태일 50주기 캠페인 기자회견에서 라이더유니온 김용훈 조합원이 전태일 평전을 낭독하고 있다. '아름다운청년 전태일 50주기 범국민행사위원회'는 열사 50주기인 11월 13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전태일 50주기 캠페인을 릴레이로 진행하고 있다.
 8월 12일 제13차 전태일 50주기 캠페인 기자회견에서 라이더유니온 김용훈 조합원이 전태일 평전을 낭독하고 있다. "아름다운청년 전태일 50주기 범국민행사위원회"는 열사 50주기인 11월 13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전태일 50주기 캠페인을 릴레이로 진행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알고리즘 경영은 더 없이 손쉬운 노동 통제의 길을 열기도 했다. 앱으로 전해지는 업무 지시(콜)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정해진 시간을 지키지 못하거나, 또는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면 이 모든 노동 행위는 고스란히 데이터로 남아 그에 걸맞은 벌로 돌아온다. 노동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곤 알 수 없는 알고리즘의 속내를 읽으려 애쓰면서 행동 하나하나를 조심스럽게 맞춰가는 것뿐이다.
 
"...대부분 더 높은 별점을 받기 위해 기술 통제에 침묵하고 순응하는 노동 행위에 길들여진다."(102쪽)

그렇다면 알고리즘에 맞설 대안은 무엇일까. 저자는 유럽연합과 일본 등에서 정부가 나서서 이른바 '인공지능 사회 원칙'과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던 움직임을 소개한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윤리 가이드라인'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인공지능 적용의 포괄적 사회 원칙과 국가 의제를 담고 있다. 일본도 2018년에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사회 원칙'을 만들면서 인공지능의 효율성과 편리로 인간 존엄성이 훼손되어선 안 된다고 못 박았다. 저자는 "진정 '인공지능 강국'으로 가는 길이 과연 무엇인지에 대한 본질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기술 숭배 넘어서는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

저자는 이밖에도 3장(그린뉴딜과 불타는 지구)에서 인류 절멸을 불러올지 모를 생태 위기 앞에서도 여전히 기술 숭배가 만연한 현실을 꼬집는가 하면, 5장(데이터 인권과 디지털 민주주의)에선 지난해 20대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데이터 3법'이 자칫 시민의 데이터 인권을 크게 후퇴 시킬 수 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무엇보다 불안하고 위태로운 노동 현실에 처한 이들에게 테크놀로지는 비수가 되거나 악귀처럼 들러붙는 경우가 흔하다. 줄곧 노동의 피폐화나 '위험의 외주화'는 사회적 타살의 기계장치와 맞물려왔다."(142쪽)

"(데이터를 원유에 빗댄) 이 천박한 데이터 비유법은 원유라는 화석 원료가 오늘 지구의 위기 상황을 초래한 주범임을 망각한 듯하다... 이번 데이터 3법 개정은 활용과 보호 사이의 화해도 아니었고, 그저 활용을 위해 보호를 알리바이로 썼음을 확인하는 자리가 되었다."(220쪽)

저자는 시민의 기본권인 데이터를 보호하려고 만든 법안들을 시장의 '규제 완화'로 다루려는 시각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간 보편의 인권만큼 동시대 중요한 존엄의 권리인 '정보 인권'을, 일반 시장 '규제' 맥락에서 다루려는 경박함이 우리 사회를 압도"하고 있다는 것. 유럽연합이 201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GDPR(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은 새로운 기술 환경에서 더욱 취약해질 수 있는 시민의 데이터 인권을 보호하고 기업에 더 많은 책임을 지우려는 의지가 담겼는데, 우리 정부는 오히려 거꾸로 가고 있다는 게 저자의 생각이다.

그렇다면 저자가 생각하는 기술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포용적 기술혁신론'에서 그 밑그림을 찾을 수 있다. 저자는 포용적 기술혁신론을 "플랫폼 신기술의 효율성을 흡수하면서도 사회적으로 보장되는 약자들에 대한 포용론의 시각"이라고 설명한다. 

기술 숭배를 넘어 새로운 기술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도 말한다. 자연과 기술 그리고 인간이 점점 더 포개지고 관계 밀도가 커질 수밖에 없는 만큼 생태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인간과 기술의 위상을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를 '생태기술', 또는 '공생기술'이라고 부른다.
 
"생명 존중 없는 우리 사회의 기술혁신 논리는 진정으로 생태와 공생 지향의 기술 체계 구상과 맞물려야 한다. 그러려면 좀 더 위태로운 생명 약자들을 중심에 둔 포용적 기술 전망이 필요하다."(257쪽)

코로나19 팬데믹이 물러간 뒤에도 더한 위기들이 닥쳐올지 모른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새로운 기술이 우리에게 닥쳐올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더 나은 삶을 가져다줄 것이란 믿음은 그리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모든 인간 그리고 모든 생명체와 더불어 더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 체계를 새롭게 만들어가려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들을 조금 더 사려 깊게 들여다봐야 하지 않을까. 돌이킬 수 없는 배신을 맞닥뜨리기 전에 말이다. 

덧붙이는 글 | * 더는 디지털에 배신 당하지 않으려는 이들이라면 박정훈 라이더유니온 위원장이 쓴 <배달의민족은 배달하지 않는다>(2020)와 전치형 카이스트 과학기술정책대학원 교수가 쓴 <사람의 자리>(2019)도 함께 읽어보길 권한다. 

* 책을 쓴 이광석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대학원 디지털문화정책학과 교수로, 주요 연구 분야는 기술 문화 연구, 미디어·아트 행동주의, 플랫폼과 커먼즈, 인류세와 포스트휴먼, 비판적 제작 문화 등에 두루 걸쳐 있다.

[참고한 글]
오경민, "배달노동자들 "AI 알고리즘이 사장"", <경향신문>, 2020.11.3.
박태우, "배달 라이더들 “사심 없다는데 먼 곳 배차... 인공지능이 더 힘들어”, <한겨레21>, 2010.11.3.


디지털의 배신 - 플랫폼 자본주의와 테크놀로지의 유혹

이광석 (지은이), 인물과사상사(2020)


태그:#플랫폼노동, #디지털의배신, #디지털, #배달의민족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익산옆 앞 '기찻길옆골목책방' 책방지기. 서울에서 태어나 줄곧 수도권에서 살다가 2022년 2월 전라북도 익산으로 이사해 지방 소멸의 해법을 찾고 있다. <로컬꽃이 피었습니다>(2021), <슬기로운 뉴 로컬 생활>(2020), <줄리엣과 도시 광부는 어떻게 마을과 사회를 바꿀까>(2019), <나는 시민기자다>(2013) 등을 썼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